BMS OF FIGHTERS 2013 참가곡.
BGA 영상.
영상을 보자. 썸네일만 봐도 어디가 문제인지 바로 보일 것이다...
1 소개
BOF2013 평가기간 내내 논란에 섰던 악곡
작곡은 HOUJIROU, 영상은 Valhalla, Parousia 등으로 유명한 1B가 제작하였다. HOUJIROU는 매 BOF마다 빠짐없이 참여하는 Maple Brit's 팀에서 테크노 계열 BMS 작품을 내고 있는데 이번 작품도 그 연장선상에 서 있다는 느낌. 일본 전통악기와 샘플링이 잘 어우러져 중독성이 강한 편.
사실 악곡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BGA가 모든 문제의 근원이 되어 버렸다. BGA에 다름아닌 전범기 '욱일기'가 사용되고 있었던 것. 다같이 즐기는 BMS에 한일 양국간 민감한 요소 등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정서상 한국 측에서는 플레이어나 제작자나 모두 충격에 빠졌고 BGA의 존재가 유투브와 니코니코동화 등을 통해 알려지자 격분한 일부 한국 플레이어 측에서 100점 테러[1]를 하는 일이 발생하였고, 이 사실이 일본 2ch등에 알려지자 한국에 대한 혐한성 글들이 폭주하면서 '일부러 테러를 해서 한국으로부터의 IP를 차단하도록 유도하자' 등의 말도 안 되는 반응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다행히도 주최측의 판단으로 이후에 100점 테러들은 모두 임프레션 무효 처리 되었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 되어버린 뒤.[2] 한일 양국에서 신경이 팽팽했고, 일본쪽에서는 '일본대회이므로 한국에서 배려해줘야 하는거 아니냐' '다음 BOF부터 한국IP 차단하자' 이런 여론이 나오는 중.그러면 KBP(PABAT!)때 우리나라가 혐일곡 올려도 되겠네?
한국의 일부 BMS 제작자들도 임프레션으로 지적을 했는데, Highlander 등의 BGA로 참여한 MetaGalaxy는 영어로 이번 작품의 문제를 지적하는 한줄 평을 남겼다. bbangsami와 Ruby.G도 지적하는 임프레션을 작성했는데, bbangsami의 임프레션은 어떤 이유에선가 임프레션이 무효 처리되었고, Ruby.G의 경우 MetaGalaxy의 한줄평보다도 훨씬 우회적으로 지적하는 내용이였음에도 [3] 2ch 등에서는 'Ruby.G마저 혐일일 줄은 몰랐다' 등의 어처구니없는 반응을 보였다. 하여튼 2ch 혐한들은 답이 없다. 자기 입맛에 안맞으면 전부 혐일
HOUJIROU나 1B의 공식적인 반응은 없는 상태. 비공식적으로 자신의 트위터에서 심경을 털어놓은 적은 있다. 의도하지 않았는데 본의 아니게 정치적으로 민감한 요소를 자극해 버려서 당황했다는 반응. 재밌는 것은, 1B는 이후에 개최된 한국BMS이벤트인 PABAT2014에 참가하는것으로 봐서[4]신경쓰지 않은듯 하다. 2ch 혐한의 패배
여하튼 일본의 잘못된 역사 교육이 어떤 악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좋은 예로 볼 수 있다(...).(혹시나 욱일기에 대해 잘 모른다면, 해당 항목 참조.)
참고로 이때 출전한 팀의 3곡 중에 이곡만 BGA가 있다. 그런데 에이스곡도 아닌데....왜 이딴 쓰레기 BGA가 붙어 있는지 이해가 안간다.
2 대회 결과
총점 : 47874 (52 임프레션)
중앙값 : 941.00 / 1000.00
평점 : 920.65 / 1000.00 [5]
개인전 스코어 순위 : 46위
개인전 중앙값 순위 : 51위- ↑ BOF2011 이후 룰이 개정되어, 1000점 만점에서 줄 수 있는 최하점이 2009년의 0점에서 100점으로 조정되었다
- ↑ 사실 BMS 중에 욱일기가 묘사된 작품은 이 작품과 BOF2006에도 있었다. 이때는 한국에서 BMS의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에 논란이 적었던 편. 다만 이 당시에도 반쯤 의도하지 않았지만 하시마 섬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조선인을 추모하려고 했던 BMS를 보면은 이때도 부끄러운 줄 알아야 되는건 사실이다.
하여튼 2ch 쪽바리들 역사 인식력은 Dog No Answer나 다름 없다. - ↑ 읽어보면 알겠지만 '욱일기'라는 단어조차 전혀 쓰고 있지 않다
- ↑ BOF2013이 끝나고 나서 반개월쯤에... Ruby.G(=sound piercer)의 음악(ginkiha 합작)인 BLAZE YOUR SOUL의 BGA를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전술한 일은 어찌어찌 처리된 듯? 또한 이 대회에 HOUJIROU와 같은 팀이었던 Ym1024도 참전했다고 한다.
- ↑ 100점 임프레 테러가 무효화되기 전에는 840대까지 추락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