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산 리포메이션

이 문서는 스타워즈 레전드 (옛 확장 세계관)에 포함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확장 세계관을 다루는 문서로 스타워즈 시리즈 캐넌을 다루는 문서가 아닙니다.
만약 스타워즈 시리즈의 정통 작품 관련 서술을 본 문서에서 발견하게 될 시 해당 서술을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Ruusan Reformation
스타워즈 구공화국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대 개혁 사건.
구공화국의 황혼기를 장식한 은하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정치 개혁 사건 중 하나다.

1 상세

루산 리포메이션은 근대 시스 전쟁이 끝난 직후 수 천년에 걸친 전쟁 때문에 생긴 정치상의 폐해를 타도하고 조직을 재정비 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루산'이라는 이름도 근대 시스 전쟁을 종결지은 전투가 일어난 루산 행성에서 따온 것이다.

전쟁이 끝남과 동시에 새로운 은하 의회 최고 수상(Supreme Chancellor)으로 당선된 타르서스 밸로럼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최고 수상의 권한을 대폭 제한하며 대신 의회에 힘을 실어 민주주의를 제고한다.
  • 수 백만개로 쪼개져 있던 은하계 구역들을 정리하여 1,024개의 섹터로 대폭 줄이고 각 섹터마다 한명의 대표를 두어 의회에 의석을 준다.
  • 제다이 기사단은 모든 휘하 군대를 해산시키고 각자가 가진 영지와 직급을 모두 공화국에 무조건적으로 반환한다.
  • 제다이 기사단의 의회 참여는 인정되지 않으며, 따라서 최고 수상 자리 역시 출마할 수 없다.
  • 제다이 기사단은 공화국 법무부의 산하 기관으로 편입시키며 의회의 명령을 받는다.
  • 제다이 기사단은 시스의 출현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제자를 영유아 시절에 받아야 하며, 따라서 이미 나이가 들어 자아가 확실해진 자는 제자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같은 맥락에서 한명의 스승은 한명의 파다완만을 교육시킬 수 있으며, 제다이의 거처는 코러산트제다이 사원만으로 한정한다.


정치적 개혁이었다지만 사실 요지는 제다이 죽이기.


척 봐도 제다이들에게 불리하게 적용된 조항들이 대부분이다. 아니, 불리한 수준을 넘어서 너네 우리 부하로 들어오셈이 요점이다. 사실 이렇게 된 요인은 전쟁 당시 제다이들이 의회에 미친 정치적 영향력이 너무 강해졌다는 것에 대한 견제에서 나온 것이다. 아무래도 전쟁기다 보니 강한 무력집단에 의존하게 될 수 밖에 없고, 또한 의회도 한명의 지도자로 권력을 일원화 할 수 밖에 없는데, 제다이 기사단은 무력과 정치력을 모두 갖춘 먼치킨 집단이었다는 데 문제가 있다. 제다이 마스터들은 각자의 영지와 군대를 갖추고 지방의 호족 세력으로 자리잡았으며, 의회 역시 거의 제다이들에 의해 장악 당했었다. 심지어는 최고 수상 자리에 제다이 출신 의원이 무려 400년이나 돌아가며 통치한 일도 있었다.

물론 제다이가 권력을 가졌다고 해서 폭정을 하거나 자기 이득만을 챙기려 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의회와 군대라는 두 힘을 가진 이후에도 공화국에게 헌신하기를 계속했다. 하지만 발로럼은 이렇게 제다이라는 한 집단에 힘이 집중된 것이 민주주의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판단을 했고, 이로서 루산 리포메이션을 단행한 것이다.

놀라운 것은 제다이들의 반응. 루산 리포메이션이 발안된 것은 루산 마지막 전투로부터 불과 몇 시간 뒤였다. 즉, 제다이들의 루산에서 뼈빠지게 싸우고 있는 중에 의회에서는 어떻게 하면 제다이들에게서 힘을 뺏을까 고민하고 있었다는 뜻. 안 그래도 방금 큰 희생을 치루고 전쟁을 끝내놨더니 갑자기 자기네 힘을 모두 내놓으라고 요구하면 빡쳐서 단체로 코러산트를 침공했을 법도 하다.

하지만 제다이들은 모든 걸 인정하고[1] 루산 리포메이션의 모든 골자를 받아들여 공화국에 통합되었다. 제다이가 왜 위대한지를 보여주는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래도 공화국 의원들은 양심이 없지는 않았는지 제다이가 공화국에 통합되긴 했지만 제다이들 일에 일절 터치하지는 않았다. 공화국 산하기관으로 자리잡길 헀지만 제다이들 만의 특수한 자유로움이 허용되었던 것. 에피소드3에서 팰퍼틴이 제다이들 일에 이래라저래라 명령하자 제다이들이 몹시 불쾌해하는 이유가 바로 공화국과 제다이들 사이에 존재하던 암묵적인 금기를 어겼기 때문.

2 그 외

루산 리포메이션은 만들어진 경위가 재밌다. 원래 공화국은 에피소드4에서 오비완의 대사 "수 천 세대동안 제다이들은 공화국의 평화와 정의를 수호했다"를 근거로 삼아 약 2만5천년의 역사를 가진 것으로 되어 있었다. 모든 소설과 만화가 이 설정으로 짜여졌는데, 문제는 조지 루카스가 병크를 터뜨렸다는 것. 에피소드2에서 팰퍼틴의 "공화국은 1천년 이상 존재했다"라는 애매한 뉘앙스의 대사가 나온것으로 인해 2만5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공화국이 꼴랑 1천년밖에 안되는 국가로 전락할 뻔 했다. 이 때 설정진이 루산 리포메이션 설정을 끼워넣어 사실상 공화국이 재탄생한 날로 만든 것이다.

3 외부 링크

Ruusan Reformation

  1. 아마 발로럼의 생각에 내심 공감하고 있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