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의 등장인물. 첫 등장은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이다. 성우는 유카나.
StrikerS 이전에는 아스라에서 근무하던 통신사였다.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A's 6년 후에 해당하는 신력 71년 시점인 StrikerS 코믹스 3화에서 크로노가 조사가 끝난 렐릭의 봉인처리 지시를 한 대원으로 첫 등장.
후일 알토 크라에타와 통신사 연수를 함게 받고[1] 친해졌으며, StrikerS 본편 시점에는 함께 기동6과에 합류하였다. 계급은 이등륙사(육군 일등병). 통신사 이외에도 항해사 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StrikerS 본편 애니메이션에서는 비중이 적어 알토와 성격 차이를 알기 힘들지만, 미디어믹스나 후속작 등을 참고하면 활발한 알토와는 대조적으로 얌전한 성격이다. 기동 6과에 소속된 이후 그리피스 로우란과 사이가 좋아져서 나중에는 결혼까지 간다.
2 작품별 행보
2.1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
기동6과의 정보처리 담당. 직속 상사는 샤리오 피니노와 그리피스 로우란. 초중반부에는 알토 크라에타와 함께 롱아치의 오퍼레이터로서 활약한다.
지상본부 습격 때 롱아치가 파괴되는 바람에 기동 6과 기지를 아스라로 이전한 후로는 아스라의 조타수를 담당하여 활약한다.
코믹스에서는 그리피스와 사이가 좋은 모습을 보여서 샤리오의 흥미롭다는 시선을 받았으며, 본편에서도 사건 종료 후에 같은 부서에 소속되면서 커플 분위기를 풍긴다.
2.2 마법전기 리리컬 나노하 Force
이름이 루키노 로우란으로 바뀌었다. 그리피스와 결혼한 것으로 추정. 본래 숏컷이었던 머리카락을 장발로 길러서 리본으로 묶고 있다.
특무 6과의 모함 볼프람의 조타수로 나온다.- 이동 ↑ StrikerS 코믹스 7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