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포탑

리그 오브 레전드포탑을 설명하는 항목. 타워라고 부르기도 한다.

1 개요

라인마다 3개씩 있는 구조물로,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는 적들을 공격한다. 가장 외곽에 있는 외곽 포탑, 안쪽에 있는 내부 포탑, 억제기를 지키는 억제기 포탑, 넥서스를 지키는 넥서스 포탑이 있다. 포탑이 부서지면 라인관리와 시야확보가 어려워지고 심리적으로도 위축되기 쉽다.

외곽 포탑 (통칭 1차타워)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25골드씩을 획득하며, 포탑 철거에 기여한 플레이어들은 추가적으로 150 골드를 나누어 얻는다.
내부 포탑 (통칭 2차타워)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50골드씩을 획득하며, 포탑 철거에 기여한 플레이어들은 추가적으로 100 골드를 나누어 얻는다.
억제기 포탑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75 골드씩을 획득한다.

2 공격력

기본 지속 효과 아이템
* 강화:챔피언의 기본공격 피해량이 방어력을 계산하기전 30 만큼 줄어듭니다. 단,이 효과는 게임시간 7분 후 사라집니다.
* 강화 갑옷:사정거리 내에 적 미니언이 없을 때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200씩 얻습니다. 포탑 기본 방어력 그대로
* 수호자의 눈: 1000범위 안 투명 유닛 탐지 가능
* 관통성 탄환
* 방어구 관통 30%
* 회피 관통: 타겟 불가능 상태가 되지않는한 포탑 공격은 못 피한다.
* 데우기: 챔피언을 공격 할 때마다 피해량 37.5% 증가. 최대 75%까지 적용.
* 달구기: 데우기가 최대치 일 때 같은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량 25% 증가. 최대 50%까지 적용.
* 번개 막대
* 방어구 관통 75%
* 회피가 불가능한 광선을 발사한다. 대상을 공격 할 때 6 열기를 얻으며 최대 120까지 얻습니다. 1 열기 당 피해량 1.05% 증가, 120 열기 때 125% 추가 피해량. 대상전환 시 열기 초기화.

공격 속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데미지가 장난 아니다. 마법사,전사미니언은 대개 2~3발 피격 시 사망하고 챔피언들은 체력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공격을 오래 맞을수록 방어구 관통력과 데미지가 상승하여 200 정도의 데미지가 300,400 이상으로 증가하므로 포탑의 사정거리 내에 오래 머물지 않는 것이 좋다. 이렇게 초반엔 모든 챔피언을 5발 이내 피격으로 사살할 만큼 강력하지만 게임이 진행될수록 강화되는 미니언과는 달리 강화가 없어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순식간에 철거되는 종잇장이 된다. 참고로 포탑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아닌 일정량의 데미지를 입히고 관통성 탄환,번개 막대 등 방어력 관통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방어력 위주의 챔피언보다는 체력 위주의 챔피언이 더 많이 버틴다.

3 어그로

타워가 공격하는 어그로 순서는

  • 아군 챔피언을 공격한 적 챔피언

  • 챔피언의 소환물(애니의 티버나 엘리스의 새끼거미등)

  • 대포미니언 > 근거리미니언 > 원거리미니언

  • 아군 챔피언을 공격하지 않은 적 챔피언순

투명 감지 효과가 있어 은신 챔피언와 와드, 버섯 등은 그대로 보이게 되므로(와드 등은 공격하지는 않는다/버섯은 공격한다) 주의하자.

4 포탑의 종류

4.1 외곽 포탑

능력
구분기본 능력
체력3500
공격력152 + 0:30부터 매 분마다 4증가, 6:45때 180까지 증가
공격속도0.83
사정거리775
시야1095
골드125

게임을 시작하고 각 라인으로 갈시에 가장 처음으로 볼 수 있는 타워. 소위 1차 타워 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은편. 중요한거 같으면서도 안중요하고, 그렇다고 버려두자니 중요해지는 요소를 지닌 오묘한 타워다. 보통 봇, 미드의 외곽포탑은 일차적 시야 관리와 라인관리, 용싸움에 도움이 돼서 어떻게든 지켜보려고 애를 쓰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 초반 5분대에 밀리면 지옥도가 펼쳐진다. 게임 시작하고 5분동안은 모든포탑에 챔피언의 공격을 50% 덜받는 효과가 있으므로 올 미드여도 적팀에 한명이라도 있으면 5분안에 부수기 매우 힘들다. 게임 시작한지 30~40분이 지나면 쿠쿠다스처럼 잘 부셔진다.

4.2 내부 포탑

능력
구분기본 능력
체력3300
공격력170 + 8:00부터 매 분마다 4증가, 27:00때 250까지 증가
공격속도0.83
사정거리775
시야1095
골드150
경험치30

외곽 포탑이 1차 타워라 불린다면 이 쪽은 2차 타워 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은 포탑이다. 이쪽부터는 정말 중요해지는데, 봇 내부 포탑이 밀릴시 퍼플팀쪽의 붉은 덩굴 정령(레드버프)과 내셔 남작의 주도권을 내줘야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서 골머리를 썩을 수 있다. 반대로 블루팀은 푸른 파수꾼(블루버프)과 내셔 남작의 주도권을 내줘야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여튼 굉장한 전략적 요충지. 또한 이 타워가 깨지면 소위 말하는 스플릿 푸시가 되질 않는다.

4.3 억제기 포탑

능력
구분기본 능력
체력3300
초당 체력재생1
공격력170 + 8:00부터 매 분마다 4증가, 37:00때 290까지 증가
공격속도4.00
사정거리775
시야1095
골드175
경험치100

외곽과 내부가 각각 1,2차 타워라 불린다면 이 타워는 3차 타워, 혹은 억제기 타워라 불리는 경우가 많다. 이 타워를 내주는 순간 라인관리가 매우 껄끄러워지고, 억제기마저 파괴되면 슈퍼미니언이라는 준 챔피언급 미니언이 튀어나와서 라인관리가 더 힘들어진다. 이 포탑은 정말 별 수 없는 상황이 아니면 지키기 위해 몸을 사리지 않는 경우도 많은 공동 경비 구역급 포탑. 그리고 프리시즌부터는 이 타워도 일정시간 타격을 받지 않으면 아래의 넥서스 포탑처럼 초당 2.5씩 내구력 회복을 하게 되었다. 지금은 초당 1씩 그대로 회복한다.

참고로 억제기 포탑부터는 광선 폭탄이 아니라 살인 광선 공격을 한다. 한발 데미지는 낮지만 어차피 오랫동안 맞고 있으면 포탑 데미지가 강력해지는건 변함 없다. 포탑이 최대 출력이 되면 괴상한 소리를 내면서 공격한다.

4.4 넥서스 포탑

능력
구분기본 능력
체력3300
초당 체력재생3
공격력150 + 8:00부터 매 분마다 4증가, 37:00때 270까지 증가
공격속도4.00
사정거리775
시야1095
골드50

넥서스 옆에 버티고 있는 두 개의 포탑. 쌍둥이 포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타워가 모두 부숴지는 순간 넥서스가 박살나기에 무조건 지키려고 하는 타워다. 그 중요하다는 억제기마저 내줄지언정 이건 지키려고 최후의 발악을 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 편. 슈퍼미니언 4~5마리만 있으면 둘중 하나는 부셔진다. 그러니까 되도록 억제기 2개 이상 밀렸을 때에는 최소한 한두명이 지키는것이 나을 것이다. 3개의 억제기가 다 밀렸을 경우에는 막기 매우 힘들다. 패치로 공격을 받고 있어도 초당 3씩 회복한다 나노머신 탑재형타워다.

4.5 우물 포탑

소환사의 제단 뒷쪽에 있는 포탑이다. 노란색 살인 광선으로 0.5초당 1000의 고정 데미지를 입히며, 트린다미어의 불사의 분노나 케일의 중재 등의 무적기나 질리언의 시간 역행같은 부활 스킬 등의 무조건 버티는 스킬도 그냥 무시하고 적 챔피언들포로[1]을 순식간에 살해하는 무서운 포탑이다.[2] 다만 들어가자마자 존야를 쓰면 존야 시간동안은 버틸 수 있다. 바드의 궁극기도 마찬가지.

핑을 찍으면 '넥서스 오벨리스크'라는 이름으로 뜬다.

스폰킬 방지용으로 만들어서 직접적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면 맞을일은 없는 타워. 스폰킬 방지용이라 그런지, 평상시에는 챔피언이 부활하는 제단 안쪽만이 사정거리지만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제단 약간 바깥쪽에서도 레이저를 맞게 된다. 헤카림이나 야스오같이 약간 사정거리가 있는 근접 챔피언으로 우물 앞에서 농성하다 보면 얼떨결에 산화할 수 있으니 주의. 여담으로 우물은 없지만 카오스의 그 우물이 유명하다보니 덩달아 붙은것 같다. 완전히 관광상황에서 승자들의 장난으로 우물포탑에 다이브하는 일이 있다. 혹은 기지 내 싸움 중에 딸피인 적을 무리해서 쫓다가 블리츠크랭크우르곳 등의 챔피언에게 그랩이나 초동역학위치전환기를 맞고 무참히 산화하기도 한다.

파일:Attachment/리그 오브 레전드/포탑/pot1.jpg

파일:Attachment/리그 오브 레전드/포탑/BF1.jpg

데미지 1000이 아니라 1035였다!
옛날엔 렉이 걸렸을 때 우물포탑이 클릭도 되고 부서지기까지 하는 괴상한 버그가 발생했었다.아니 뭣이라 물론 지금은 패치되어서 안 된다.

지금은 패치되서 핑을 찍으려고해도 넥서스 오벨리스크에 핑이 안찍히고 엉뚱한 곳에 핑이 찍힌다.
  1. 지금은 패치되어서 포로가 광선에 맞아도 안 죽는다.
  2. 이 피해 방식을 라이엇에서는 "순수 피해"라고 부른다. 방어력을 무시하는 것은 일반적인 고정 피해와 같지만, 순수 피해만이 부활이나 무적을 무시한다. 순수 피해라는 명칭은 시즌5 프리시즌때 경비대의 고정피해가 순수피해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었다는 패치노트에서 처음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