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온 라팔

(리온 라파엘에서 넘어옴)

1 개요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의 등장 인물. 사용하는 무술은 당랑권. 국적은 프랑스. CR버추어 파이터는 카키하라 테츠야, 애니메이션판은 이와나가 테츠야. 한국판은 손선근 .

키는 171cm,몸무게: 63kg.

소위 죽음의 상인이라 불리는 무기 상인 집안 출신으로 처음에는 부모의 간섭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 때문에 출전했으나 카게마루에게 패한 후 단순한 이탈 외의 것을 위해 참전하게 된다. 건방진 미청년 이미지의 캐릭터지만[1] 의외로 좋은 녀석이라는 묘사도 가끔 보이는 캐릭터.

왠지 이름이 국내 한정으로 리온 라파엘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영문 표기는 Lion Rafale. 라팔최고의 그 라팔이다. 프랑스어로 '돌풍' 이라는 의미.

2 상세

전반적으로 커맨드가 어렵지 않아 입문은 금방 할 수 있고 이지선다가 강하고 트리키한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초보들도 곧잘 사용하기는 하지만 파고 들어가면 꽤 깊이가 있고 사용하기 어려운 캐릭터이다. 특히 4편 이후부터 운영이 급격히 복잡해지는 양상을 보였다.

최초 출전은 2편. 트리키한 움직임과 이지선다 능력, 엄청난 대시속도 등으로 인해서 초반에는 인기가 좋았는데 화력부족 등의 이유로 결과적으로는 약캐.

3편에서는(A버전 기준) 기술 중 섬전공각(↗K)에 다운 판정이 붙었는데, 이게 엄청난 호밍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넘어지면 일단 거의 무조건 추가타로 들어가고 만약 그 첫 섬전공각을 카운터로 맞았다면 무한으로 섬전공각이 들어간 덕에 동네 꼬마들과 아저씨들의 주캐가 되었다. 무한 섬전의 악명에 비해 파해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일단 첫발 섬전은 어차피 못피하니 맞아주고(...) 가드버튼을 고정한채로 레버와 버튼 연타를 해서 최대한 빨리 제자리에서 일어나면 다음 번 섬전공각을 가드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붕격운신쌍호장으로 응징하던 자이언트 스윙으로 응징하던 아무튼 때리고 잡는대로 반격이 가능한 이쪽의 턴이 된다. 3TB에서는 섬전공각이 칼질당하는 바람에 무한 섬전은 불가능해졌다.

4편에서는 다양한 기술들이 추가되어 제대로 트리키한 캐릭터가 되었지만 왠지 써먹기가 어려운 캐릭터가 되었다. 하지만 고수로 알려진 치비타 등의 주캐가 리온이었다는 걸 생각하면 캐릭터 자체의 강함이 부족한 것은 아닌 듯. 3때도 제대로 운영하면 꽤 강한 캐릭터였다.

애니메이션판에선 아키라와 만나 함께 다니기도 하고, 세뇌가 풀려 제정신을 차린 사라와 함께 있기도 했다. 왠지 눈치를 보면 사라를 좋아하는 모양. 연상녀 취향?
  1. 승리 대사부터가 아주 건방지다. "왜 난 이렇게 잘난거야!"(Why so am I great!) 라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