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키(틴탑)

TEEN TOP
틴탑 멤버
천지니엘리키창조
前 멤버
엘조
하위 문서 : 음반
본명유창현(Yoo Chang-Hyun, 柳昌賢)
별명러블리키, 유댖이, 유장어[1], 행복이[2], 휴먼이[3], 뱃살부자, 가짜막내, 대천사
출생1995년 2월 27일,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본관풍산 유씨
가족모님, 형 알파벳 멤버 엡실론
신체172cm, 55kg
취미영화감상
특기연기
학력난우초등학교
남강중학교
신림고등학교(전학)
서울 공연예술고등학교
서울호서예술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재학 중
포지션서브보컬, 리드댄서

소개

한국의 가수. 6인조 아이돌 그룹 틴탑의 멤버이자 서브보컬이다.

나이로는 창조가 막내지만 '러블리'라는 수식어처럼 애교가 많아 팬들이 가짜막내라고 부르기도 한다.

어린 시절 아역배우 경험이 있다. 여러 작품 및 어린이 프로그램에 출연했었는데, 팬들은 그런 리키의 모습을 귀여워하며 리키가 출연한 어린이 프로그램 중 하나에서 장어를 무서워했다는 이유로 별명을 장어로 붙여주었다.

2008년 서태지Human Dream이라는 노래 뮤직비디오에서 인간과 안드로이드 1인 2역을 선보였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나 모 프로그램에서 서태지 역할을 맡아 연기했다. 이 때문에 서태지의 팬들로부터 '휴먼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파일:61QdkBH.jpg 휴먼이 시절 리키

의외로 음색이 나쁘지는 않지만 무대에서 자신감이 없고 보컬에 힘이 없기 때문에 맡는 파트가 적다. 하지만 최근 뮤지컬 '총각네 야채가게'를 하면서 자신감도 커지고 발성이 좋아졌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아역 활동 경력 때문인지 아직 연기 활동에 대한 나름의 미련이랄까 야망이랄까? 이후 연기 활동을 하고 싶다는 뉘앙스를 풍기기도 했다. 그 바람 덕분인지 2014년도 12월부터 뮤지컬 '총각네 야채가게'에 캐스팅 되어 천지에 이어 틴탑 멤버 중 두 번째로 뮤지컬 배우 데뷔를 이뤘다[4].

파일:/system/photos/2014/9/19/1019171/article.jpg 형 엡실론(오른쪽)과 찍은 사진, 아래는 엡실론을 비롯한 알파벳 멤버들과 대기실에서 찍은 사진이다.

형제 관계는 위로 형 한 명이 있으며 형 또한 아이돌 그룹 '알파벳'의 멤버다.
형의 증언에 따르면 어릴 땐 굉장히 몸이 뻣뻣한 아이였다고 한다. 얼마나 뻣뻣했는지 리키가 다니던 태권도 도장 사범님마저도 그 뻣뻣했던 리키가 아이돌로 데뷔해서 춤추는 걸 보고 놀라셨다고 할 정도. 너무 뻣뻣해서 당시 별명이 각목이었다고 한다.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해서 지금의 모습이 되었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

실제로 리키의 안무 실력이 가장 돋보인 것은 '장난아냐' 활동 때였다. 프리스텝을 구사하는 틴탑 중 단연 가장 눈에 띄는 멤버가 리키였다. 이는 멤버들 모두 동의하는 것이었고 팬들 역시 이견이 없었다. 때문에 활동 당시 유독 단독으로 프리스텝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물론 '수퍼 러브' 때도 일명 '매트릭스 댄스'라고 리키가 뒤로 허리를 젖히는 상당한 난이도의 안무가 있어서 그 안무만 본다면 유연성을 타고 났다고 생각하고 남을 정도다.

본인의 말로는 애교가 별로 없다고 하는데 그 누구도 믿지 않는다.
이는 최근 인터뷰 중 창조가 증언한 바가 있는데, 멤버를 조종 할 수 있는 리모콘이 있다면 누구를 조종하겠나-라는 질문에 대해 창조가 '하루종일 리키의 애교를 보고 싶다'라는 깜짝 놀랄만한 대답을 한 바가 있다. 이를 보아 본인이 자각하지 못할 뿐 말투나 행동이 동갑내기 동성친구가 봐도 귀엽고 애교스러운 모습이 본인 모습 그 자체임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표정도 가장 풍부한 멤버이며 방긋방긋 잘 웃는 얼굴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인해 '행복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다.

참고로 행복이라는 별명은 데프콘이 주간아이돌 틴탑 출연 당시 MC들과의 게임 진행 중 스치듯 잠깐 언급한 것이 팬들에게 포착 되어 정착한 별명이다.

빅뱅덕후 그룹 틴탑의 멤버 답게 리키 역시 빅뱅을 매우 좋아하는데 특히 T.O.P을 매우 좋아한다. 이유는 남자답고 정말 잘생겨서라고.
얼마나 좋아하는지 빅뱅의 히트곡 중 하나인 '판타스틱 베이비'를 멤버들과 커버한 영상을 찍었을 정도.틴탑 판타스틱베이비
후에 이 영상을 빅뱅 멤버들도 보고 리키가 귀엽다고 했다-라는 YG엔터테인먼트 관계자의 증언이 주간 아이돌을 통해 전해졌다. 물론 진실여부는 저 너머로...

남자아이돌 95라인과 친해서 곧잘 사진도 잘 찍곤 한다. 주로 같이 사진을 찍는 아이돌 친구로는 마이네임의 채진.
1367477998647_1_160424.jpg

BTOB의 막내 육성재와도 친한데 BTOB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중 전화연결 퀴즈 당시 리키를 통화상대로 지목한 육성재에 의해 연결 당시 자다 깬 상태로 통화에 임하며 팬들을 씹덕사 시킨 바 있다.멋진남자 BTOB 5화 리키 전화연결 cut

니엘과 더불어 틴탑 내에서 높이 뛰기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2014년 천지에 이어 팀 내 두 번째로 뮤지컬 데뷔를 했다.
뮤지컬의 순수 제주 청년 '철진 총각' 역.

9sUUScY.jpg

본래 철진이라는 캐릭터가 남자다운 캐릭터임에도 캐스팅 된 배우 중 가장 나이가 어렸던 데다가 말투가 워낙 애기같은 리키였던 지라 리키의 철진은 상당히 귀여웠다는 평이 대부분. 실제로 커튼콜 때도 같이 연기한 배우들이 모두 우쭈쭈 해주었다는 후문이 많다.

조금 급하게 캐스팅 된 이유로 뮤지컬 연습에 매진하느라 시즌 앨범 발매 당시 신곡이었던 눈사탕 무대를 한 번 빠졌었다. 안무도 늦게 배운지라 안무 연습 영상에서 계속 실수하며 끝내 멤버들에게 구박 받는 모습도 보였지만 언제나처럼 해맑기만 했다. 어차피 팬들 눈엔 그마저도 러블리 리키니깐.
  1. 아주 어릴 때부터 방송활동을 해왔는데, 그 시절에 다른 어린이들과 함께 나왔던 프로그램에서 장어를 보고 겁먹고 울던 모습을 본 팬들이 지어준 별명
  2. 사각지대로 컴백할 때 해시태그에서 팬들이 지어준 애칭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애칭으로 뽑혔다!
  3. 서태지의 '휴먼 드림'이라는 곡 뮤직비디오에 서태지 아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 그 인연으로 서태지의 팬들이 리키를 휴먼이라고 불렀다.
  4. 평소 천지가 리키의 보컬 선생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팬들 사이에서는 알려져 있다. 전문적인 보컬 트레이닝 수준은 아니지만, 리키도 음성이 천지처럼 미성이기 때문에 여러 자문을 해 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 콘서트에서 천지와 함께 듀엣무대도 많이 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