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 블로크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프랑스의 역사학자. 2차세계대전 중 독일의 침략에 항거하는 레지스탕스의 대원으로 출전하나, 전사하였다. 역사학계에서는 아날학파의 창시자로 유명하다.

2 생애

1886년 7월 6일에 프랑스 리옹에서 태어났다. 부모는 유대인이었고, 그의 정확한 이름은 마르크 레오폴드 벤자민 블로크다. 그의 아버지는 구스타프 블로크는 고대사를 전공한 대학교수였다. 마르크는 당시 명문이던 프랑스 파리 라틴 구에 위치한 국립 고등사범학교 에콜노르말쉬페리외르 (École Normale Supérieure) 진학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1914~1918)당시에는 보병대위로 참전하여 명예훈장을 받기도 하였다.

종전후에는 스트라스부르 대학에 진학하여 1936년 학위를 이수하고 소르본 대학교의 교수로 임용되어 사회경제사를 가르쳤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때 무려 53세의 나이로 참전하였고 프랑스군이 붕괴된 뒤에는 레지스탕스로 활동한다. 레지스탕스 활동 중 나치에 적발, 총살당한다.

뤼시앵 페브르와 함께 <사회경제사 연보>(Annales d'histoire economique et sociale) 를 창간하는 등 아날학파의 효시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대표작

<봉건사회>(La Societe feodale)
<역사를 위한 변명>(Apologie pour l'histoire ou Metier d'historien)
<기적을 행하는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