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간단히 말해 양판소이자 환협지다.
다만 소재가 상당히 특이한데, 일반적으로 무공을 익힌 무림인이 판타지 세계에 건너가는 반면 이 소설에서는 마법사가 무림에 건너와서 깽판을 치는 이야기다. 주인공의 무력은 초반에 만년한옥을 통해 비스무리한걸로 마나진을 깐 다음 거기서 수련하는지라 치트키 수준으로 강해진다지만, 상대하는 적도 꽤나 강하므로 일방적인 먼치킨 소설은 아니다.
혈교를 멸망시킨 후 황실이 주 무대가 된다는 것도 특기할 만한 상황. 더불어 벌어지는 온갖 막장 상황 역시 일품.[1]
이런 계열의 소설이 으레 그러하듯이 후반에 다시 판타지 세계로 건너간다.
스토리상으로 보면 마법사 미드란의 최후를 프롤로그로 하여, 무림 세계 초중후반과 판타지 세계 편으로 나뉘는데, 무림 세계는 미드란이 죽어 그 혼이 명나라에서 깨어나면서부터 무림 대회 종결까지가 초반, 혈교와의 대전이 중반, 조정에 나가면서부터 반군이 되어 활약하다가 판타지 세계로 돌아가는 과정이 후반이다.
최종장이라 할 수 있는 판타지 세계에서는 용병단에 끼어들었다가 탈퇴하고, 스승을 찾기 위해 차원문을 타고 온 학비를 만나 전투마법단을 창설한 후, 학비와 같이 온 동료들을 하나하나 찾으며 마법단 창설과 함께 드래곤의 세계 정복을 막는 과정이다.
작중 시기가 명나라이기 때문에 역사의 인물이 나오고,[2] 다른 인물의 개입으로 원래와는 다른 방식으로 살다가 죽는 일이 벌어지는지라 대체 역사물에 속하기도 한다.
만화로도 나왔는데, 미스터블루에서 볼 수 있으며 시즌 1까지 나온 상태.
참고로, 물체를 생명체에 텔레포트시키기 기술이 등장하는 작품중 하나다.
동 작가의 다른 작품으로 흑마법사 무림에 가다가 있다. 본작의 주인공이 유한 성격인 반면 이쪽은 이름답게 차가운 성격.
후속작으로 폭주기사단이 있다.
1 등장인물
- 미드란 / 송현
- 본작의 주인공. 모험을 끝내고 들렀던 여관에서 잠을 자던 중 명나라로 혼이 전이되고, 그 혼이 송현이라는 식물인간의 소년의 몸에 들어간다.
- 운학비
- 미드란이 명나라에서 받아들인 제자. 선천적으로 기를 다루는 능력을 지녔다. 그 때문에 뒷골목 잡배들과 함께 행동하다가[3] 미드란이 제자로 받아들였으며, 과연 마법사로서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 최종장에서 미드란을 찾기 위해 그의 동료들과 함께 판타지 세계로 가서 스승을 만났고, 모든 사건이 끝나자 명나라로 돌아가려는 스승과는 달리 판타지 세계에 남게 된다.
1.1 마교측 인물
- 철무정
- 마교의 소교주. 과거시험을 보기 위해 상경하던 미드란과 만나 의형제가 되었으며, 그와 함께 부교주의 반란을 저지하게 된다. 여러모로 미드란의 검이다.
- 양설린
1.2 정파측 인물
- 금정산
- 모용일미
- 백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