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마비노기 영웅전/업데이트
마비노기 영웅전의 업데이트 내역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이후 |
마비노기 영웅전의 2013년 업데이트를 다루는 항목.
목차
1 시즌2 에피소드 2
1.1 Part 1
카이 : 더 뱀파이어 헌터
2012년 12월 13일 드디어 에피소드 2의 원화가 공개되고, 그 다음날인 14일에 바로 테스트 서버가 열렸다. 에피소드 2의 배경이 되는 지역은 황혼의 사막. 역시 그 동안 떡밥만 있던 카이의 2차 무기인 크로스건이 함께 업데이트 되었다. 본섭 적용은 18일. (업데이트 노트)
에피소드 2 업데이트 이외에도 2차무기 관련 스토리 수정, 타이틀 추가, UI개선, 서브스토리 발동조건 변경[1] 등 자잘한 패치도 함께 이루어 졌다.
연습모드가 추가되었다. 던전내에서 무제한 부활이 가능한 대신, 전투 보상은 받지 못한다. 연습모드 출항을 위해서는 2000골드 짜리 연습모드 이용권을 구매해야한다.
시즌2 업데이트 보다도 충격적인 업데이트가 있었으니… 바로 고눈물 및 에피10 물욕템을 용사의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 것. 이로서, 모든 70제 무기의 시세가 2000만 골드 전후로 추락했다. 시즌1 물욕템도 언젠가는 인장으로 풀릴거라느 예상은 있었으나 이렇게 빨리 풀릴줄은. 다만 70레벨 이상의 전투가 계속 추가되면서 70제 무기 정도는 보급할 필요가 있었던 만큼 언젠가는 있어야 할 패치라는 평가도 많다. 그 전에 고생해가며 재료를 모은 사람들만 불쌍할 뿐.
고대 엘쿨루스의 눈물은 용사의 인장 300여개, 하이데의 물욕템들은 100여개 정도로, 사실 한 달 가량만 매일 꾸준히 10개씩 레이드를 돌면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새로 추가된 BGM역시 훌륭하다. 역시 마비노기 브금전
시즌2 초창기의 장비들의 디자인이 구리다고 까인걸 의식해서 인지 이번에 새로 추가된 나이트호크 장비들은 꽤 괜찮게 디자인 되었다. 특히 나이트호크급 무기들은 70제이면서도 중요한 키 아이템들의 드롭률이 괜찮아, 진정한 의미에서의 보급형 무기가 되었다. 대다수 유저들의 중평은 '가성비 좋은 70제'. 60제에서 엘쿨루스급, 혹은 하이데급 무기로 넘어가기까지의 중간단계로 보기도.
1.2 Part 2
벨라 : 더 뱀파이어
1월 24일, 벨라의 2차 무기인 '듀얼 블레이드'가 추가되었다. 카이처럼 Tab키를 사용하는 스킬이 있어서 on/off가 가능하도록 옵션도 추가.[2]
마비노기 버그전 아니랄까봐신규 캐릭 버그가 몇 있었다. 다행히 빠른 시일 내에 수정. 다만 추가된 듀얼블레이드의 외형이 이비의 배틀사이드 날 부분을 복붙한거라 말이 많다.역시 복붙캐
전투 부분에서는 황혼의 사막 Part.2가 추가되었다.
황혼의 사막 레이드 2종, '사막의 공주'와 '수호자'가 새로 등장했는데 특히 사막의 공주는 이전까지 마영전에서 볼 수 없었던 특이한 형태의 레이드인데다가 보스가 방어도가 높은지라 인기가 많다. 스토리 전용 레이드인 '흘러간 기억'은 '지배자의 안식처'나 '바다의 악마'와는 달리, '사막의 공주'나 '수호자' 한 쪽만 해당하지 않고 두 레이드를 연속으로 진행한다. 물론 한 전투로 취급하기 때문에 깃털이나 변신은 충전되지 않는다. 처음 일주일간은 2회 연속 레이드인 주제에 제한시간 60분을 달고나와 욕을 바가지로 먹었다.[3]
또, '황혼의 사막' 전투에는 새로운 미니게임 '찰스 레이스'가 추가되었다. 제사장 알테론을 잡은 뒤 갈 수 있는 L지역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이전까지 오버밸런스로 말이 많았던 초승달 섬과 배의 무덤 전투가 조금 하향되었다. 소환되는 몬스터 수 축소, 트롤 정예병과 세이렌들의 다운 확률 증가, 라키오라와 크라켄의 방어력 및 크리 저항 하향 등, 덕분에 공제가 좀 낮아질까 했지만... 방이 낮아져도 빨리 깨야 한다며 공제는 그대로. 이뭐병
컨텐츠 항목은 우선 미궁과 보스랠리, 낚시 등 특수한 전투는 축복석 창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
'채집'엔 기존의 루미나리보다 레어한 '황혼의 루미나리'가 추가, 숙련도 90부터 채집 가능하게 된다. 여기서는 '황혼의 오브'라는 신규 제작 재료가 나온다.
인터페이스도 조금 손을 봤는데, 스토리 아이템들을 따로 보관하는 스토리 보관함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시즌 2로 넘어가며 점점 성의없어지는 툴팁을 읽을 수 있다 또, 이전에는 '전체 정렬'을 누르면 바로 정렬에 들어가 룩딸 장비와 사냥 장비가 섞이는 불편한 일이 있었는데, 이제는 확인창을 띄워 취소가 가능해졌다.
대신 몬스터 처치시 떨어지는 저급 장비의 상점 매입가가 또줄었다. 여기에 애완동물이 '애완동물 부활 마법석'을 장착하고 있을 시,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과 상관 없이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바로 부활하도록 변경한 것도 있다.
- 카이
- 카이는 part 1에 이어 약간의 패치.
- 보우
- - 숏보우 공격이 일반 몬스터 한정으로 대미지 상향. 스킬을 사용하거나 보스 대상일 경우는 해당하지 않는다.
- - 활 착용후 전투 개시시 SP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것을 빼버렸다. 이젠 미지의 지역에서도 숨좀 돌릴 수 있으려나.
- - XE서버 한정, 활카이의 점프공격 버그가 수정되었다.
- 크로스 건
- 전투에서 '볼트 리볼버' 스킬을 사용하던 중에 마을로 올 때 '볼트 리볼버' UI가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다.
- 기타
- - 보너스 목표 목록을 접고 펼 수 있게 되었다. 기본 단축키는 G
- - 10레벨 이하 유저는 피로회복제, 앰플, 큐미의 플러스 회복포션을 거래소에 등록할 수 없다.
- - 뷰티샵에서 이제부터 '다른 장비 입혀보기'시 사용 무기에 맞는 착용샷이 나온다.
총평하자면 시즌2 EP 1에 비하면 일취월장했다고 해도 좋은 레벨. 특별한 패턴 없이 괴악한 공/방과 쉴세없는 패턴으로 난이도를 높여서 스펙노기의 지옥문을 열어버린 EP1에 비해 일반 던전/레이드를 가리지 않고 패턴의 다양화를 시도한 것이 눈에 띈다. 양산형 70제 장비의 추가나 EP1 전투의 난이도 하향 역시 개념차다. EP1의 맵이 너무 좁아터졌다는 불평의 반대급부로 황혼의 사막은 쓸데없이 맵이 넓어져서 마라톤을 강요한다거나, 지나치게 가드불능 패턴으로 떡칠한 하반/이세트 레이드로 클래스별 차이가 너무 벌어진 등의 문제점이 있긴 하지만 적어도 발전이 있다는 점에서 유저들로 하여금 대멸종을 직감하게 했던 시즌2 EP1과는 천지차이.
신규 레이드 보스가 워낙 핫해서 호평이 많았다는 의견도 있다. 몬스터 신사론이 아니라 플레이어 신사론.
잔버그는 상당히 많았지만 원래 그랬던 거라 특별한 비판점조차 되지 못한다는 게 웃프다면 웃픈 현실. 그 상황에서 이정도 퀄을 뽑아낸거면 훌륭한 걸지도…?
2 레볼루션 패치
시즌2 에피소드 2의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클레스(총카이, 듀블벨라)가 도입되고 그 무기들에 맞춰 다른 클래스들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도입된 캐릭터 개편 업데이트를 지칭하며 총 두번의 개편이 있었다. 1차 개편에서는 리시타, 피오나, 카록이 변경 되었으며 2차 개편에서는 스태프 이비와 활 카이가 개편 되었다.
2.1 2013년 1차 캐릭터 개편
2013년 3월 15일날 올라온 내용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의 개편이 예상된다.(공식 홈페이지 링크)
우선적으로 리시타, 피오나, 카록의 대거 상향이 있을 예정이며 카이의 경우에는 약간의 하향 및 변경이 있을 예정이다. 그 외에 캐릭터들의 밸런스에 대해서는 2차 밸런스 패치때 진행될 예정이다.
일단 리시타부터 살펴보자면 듀얼 소드 자체의 문제점인 타 캐릭터보다 딜량이 떨어진다는 점을 이전보다는 많이 커버할수 있게 되며 물론 아니게 될 가능성도 있지만 슬립 대쉬의 무적시간 증가로 인해 생존에도 좀더 유리해 진다. 그리고 기존의 퓨리 계열 스킬들의 상향과 리시타의 모든 스매시 스킬에 스킬북을 부여 함으로서 통해 검시타와 창시타 양쪽 모두 상당히 높은 딜량을 뽑을수 있게된다.
다음으로 피오나의 경우 스몰 실드에 퍼펙트 가드를 통한 스매시 가드가능으로 인해 카운터를 쓰기가 더욱 수월해 지며[4] 스몰 실드의 공격성을 높이고 동시에 생존도 역시 상당히 높여주는 효과를 받게 된다.[5] 그리고 라지 실드에는 퍼펙트 헤비 스텐더를 통해 그동한 피하기 어려웠던 가드 불능기를 막을수 있는 패턴이 생기게 된다. 추가적으로 타운트라는 스킬이 라지 실드쪽 스킬에 생김으로서 진짜 탱커라는 이름에 걸맞게 변하게 될것이다. 그리고 롱 해머의 특징인 경직이 큰만큼 고효율의 데미지를 뽑을수 있는 무기라는 컨셉이 좀더 강해질 예정. 그러니깐 공격후의 경직이 더욱 커지게 되며 커진만큼 더욱더 많은 데미지를 주게 되도록 바뀌게 된다. 스티그마 해머의 경우 2단 차지까기 가게 되면 피오나가 슈퍼 아머 상태가 되어 풀 차지까지 충분히 쉽게 올릴수 있게 바뀌고 풀 차지시의 데미지는 마영전 단일 스킬중 최고가 될거라고. 그리고 2차 스매시의 스킬북이 추가가 예정 되여 피오나의 모든 스킬에도 스킬북이 생기게 된다.
카록의 경우는 마영전 최약체 캐릭터에 이름이 빠지지않던 블래스터의 대대적인 패치가 예정돼있다.깡뎀이 높지만 낮은배율로인해 낮은 딜을 뽑았던 블래스터에게 스킬북이 추가됨으로써딜링의 상당한 보완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차징 버스트'라는 신스킬의 추가로 블래스터의 버스트 버프유지가 쉬워질것이라 돼있는데 아무래도 '힘의 개방'과 비슷한 형식의 액티브스킬일듯 하다.
거기다 위에 적혀있는 피오나의 '퍼펙트 헤비스텐더'비슷한 '퍼펙트 위빙'과 '퍼펙트 충격흡수'의 추가로 가불기를 막아낼수 있게되어 생존력도 대폭 상승할듯하다 사실 안 그래도 생존력만큼은 끝내주는데
그 밖에 피오나의 '타운트'와 비슷하지만 추가로 힘겨루기 패턴을 유도할 수 있는 '샤우트'라는 스킬이 추가된다. 또 힘겨루기 방식이 피오나의 가드처럼 키를 누르고 있으면 힘겨루기 자세를 취하고, 힘겨루기 패턴이 이 때 들어오면 발동되는 쪽으로 바뀔 예정. 전투의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홀딩이 쉬워지니 좋지만, 반대로 아슬아슬하게 힘겨루기에 성공하는 짜릿한 손맛이 없어질거라고 아쉬움을 표하는 카록 유저들이 많다.
2.2 2013년 2차 캐릭터 개편
1차 캐릭터 개편에 이어 2차 캐릭터 개편이 시행 되었는데 그 대상으로 1차에서 개편되지 못한 스테프 이비와 1차 개편때버그 수정만 이루어진 활 카이가 그 대상이다.
그외에 벨라와 총카이의 경우 벨라는 최신 캐릭터라서 현재 전투들에 맞게 밸런싱이 되어서 제외 되었고 총카이의 경우도 마찬가지. 그리고 낫비의 경우에 시즌2 에피소드 2 업데이트 당시에 상당한 상향을 받았기에 제외 되었다.
먼저 스태프 이비의 경우 집중의 개편이 가장 컸는데 집중 1단계를 제외한 모든 집중 단계에서 속성 마법이 추가 되었으며 그에따라 각 속성별 마스터리를 통해 부가효과를 누릴수 있게 해 주었다. 솔직히 이전까지의 스태프 이비의 경우엔 '마법사'라는 컨셉을 들고 있으면서 사용할수 있는 마법이 너무 적었기 때문에 이번 개편을 단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집중에서도 큰 변화가 생겼는데 캐스팅 세이브라는 스킬이 생김으로서 집중중에 적이 이동하여서 명중율이 떨어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캐스팅 세이브로 저장한 스킬을 즉시 발동할수 있도록 하였다. 최대 3가지 스킬을 저장할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파티 플레이시 보조 딜러로서의 면목을 확실히 발휘할수 있게 되었다. 그외에 추가사항은 이비 카이 유저분이 추가바람.
3 시즌2 에피소드 3
통칭 액션 쇼크 패치. 총 3차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1차는 에피소드 3 전투인 안개 봉우리와 달빛 봉우리 전투. 2차는 신규 캐릭터 허크. 3차는 레이드 전투로 나뉘어져 있다.
3.1 액션 쇼크 1
2013년 7월 4일날 단행된 업데이트로 신규전투 안개 봉우리와 달빛 봉우리가 추가 되었으며 그와 관련된 신규 스토리도 공개 되었다.
이 업데이트 이후 큰 문제점이 발생되었는데 신규 PvP 보상인 아티펙트가 업데이트 되면서 PvP를 통한 어뷰징이 성행하고 있다. 빨리 패치 되어야할 내용.
3.2 액션 쇼크 2
신규 캐릭터인 허크가 공개되며 2013년 7월 18일 업데이트 되었다.
3.3 액션 쇼크 3
신규 레이드 전투 깊은 지하 채굴장과 가장 높은 봉우리가 2013년 8월 8일 업데이트 되었다.[6] 안개 봉우리참조.
4 시즌2 에피소드 4
신규 지역 안누빈이 공개되고 시즌2의 마지막 에피소드를 공개함과 동시에 한번에 4개의 레이드를 내놓았다.
이외 일부 캐릭터 밸런스, 신규스킬, 시즌1 퀘스트동선 개편등 자잘한 업데이트가 동시에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