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

1 점잖은 남자

한자 표기로는 紳士. 영어로는 gentleman. 일반적으로는 교양과 예의를 갖춘 남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예를 들자면 군자. 2 번 항목과 완벽하게 대조된다.

원래 紳士라는 의미는 중국 명나라청나라 시대에 지방 사족을 가리키는 말로서, 후에 동양에 영어가 들어오기 시작하며 gentleman의 역어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gentleman도 비슷한 어원을 지녔다. 총 두 가지 설이 있는데 집안, 종족을 뜻하는 라틴어 gentilis에서 유래되었으며 가문이 좋은 사람을 의미한다고 하며 그 유래는 15세기 영국으로 거슬러 올라 간다. 당시 영국의 귀족은 장남에게만 세습되었고 둘째 이후는 gentleman이라고 불렀다.그러나 16세기 이후는 점차 중산층 이상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였다는 설이다.

두 번째 설은 영국의 헨리 7세가 ‘장미전쟁(1455-1485)'과 같은 귀족의 반란을 막기 위하여 의회를 열었으나 장미전쟁 이후 귀족의 수가 반 이하로 줄어들자 사실상 의회의 역할은 이름 뿐인 국회가 되고 왕이 다시 권력을 휘두를 수 있었다. 의회에 많은 빈자리를 메울 새로운 계급이 등장했는데 이 사람들을 ‘젠트리’계급(귀족은 아니나 재산이 많거나, 학식, 국가에 공적 있는 자)이라 불렀고 이 계급에 속한 사람들을 ‘젠틀맨’(Gentlemen)이라고 불렀다는 설이다. 순전한 기독교에서는 그냥 땅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이였으나 어쩌다보니 예의바른 남자라는 말로 변했다고 서술한다.

팀 포트리스스파이가 '스파이를 만나다'에서 아군 스나이퍼를 시체를 들고 태연하게 첫 등장을 하면서 한 대사가 "Gentlemen?" Mentlegen?이었고, 자연스럽게 스파이를 대표하는 밈이 되었다. 다만 이 대사는 맥락상 "여러분?" 또는 "제군들?"이라는 뜻이라 신사로 직역하면 곤란한 대사.

신사의 필수 아이템은 프록 코트실크 해트, 지팡이 그리고 망토단안경이라 카더라.

문화어에서는 신사를 상당히 부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말쑥한 차림을 하고 점잖게 행동하며 거드름을 피우는 사람'이란 의미로 사용한다.

2 남자 변태의 또 다른 이름

반어법의 대표적인 예시
여자 변태의 경우는 숙녀라고 쓴다. 유래는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의 쿠마키치 항목을 참고.
또다른 유래는 수위가 높은 장면을 볼때 "나는 신사라서 가린곳만 봐"

대체로 남덕들이 주로 쓰는 용어이며 해당 만화에 표현으로 사용된 이래 일본, 한국 웹 일부에서 변태를 대체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일본의 경우 야겜 등을 다루는 사이트에 가보면 거의 다 신사란 표현을 사용하는 광경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유행하고 있다. 어감이나 여러모로 '돌려서' 표현하기 딱 좋다보니 사실 한꺼풀 벗기고 보면 변태 맞다

가끔씩 몇몇 커뮤니티에서는 영국의 여러 엽기적인 기행을 두고, '신사의 나라 영국'에서 신사의 의미가 이것까지 포함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메이드들에 대한 강간이 너무 많아 낙태에 대한 공론화 작업까지 일어났으며, 빅토리아 여왕 시절의 영국에서는 엄숙함과 정절을 과도하게 요구하는 사회 분위기 때문에 SM이나 동성섹스가 음지에서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1]

나무위키에서는 지나치게 남용되는 표현 중 하나이다.이것 덕분에 무성애 남자는 여기서 도태되었다. 그런데 공중파까지 진출했다. 1박 2일 2014년 6월 29일 방송 분.

2.1 신사인 사람들 목록

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신성사제

신성 전문화를 선택한 사제를 이르는 말. 사제(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신성 항목 참조.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생냥야냥의 기술

'신비한 사격'의 준말. 원거리 무기를 사용해 대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힌다.[11]

5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행정동 이름

이 이름의 행정동은 3곳이 있다.

ㄱ. 은평구 신사(新寺)동 (1949년 서대문구→1979년 은평구)
ㄴ. 강남구 신사(新沙)동 (1963년 성동구→1975년 강남구)
ㄷ. 관악구 신사(新士)동 (2008년 관악구 신림4동에서 명칭변경) 대놓고 新로 쓰기는 좀 그랬나보다.

순서는 행정동으로 지정된 순서를 일컫는다. ㄱ은 조선시대부터 신사동, 신사리 등으로 불렸고, ㄴ과 ㄷ은 복합어인데, ㄴ은 신촌+사평리의 혼합이고, ㄷ은 신림+4동의 혼합.

대외적으로는 ㄴ이 제일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이 곳이 압구정 번화가·환락가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ㄱ이나 ㄷ의 경우는 평범한 주거지이다.

참고로 ㄴ에 지어진 신사역 때문에 나중에 ㄱ에 지하철역을 놓아 작명할 때는 억지로 한자 '新寺'을 풀어서 쓴 새절역이라는 이름을 만들어야 했다. ㄷ에는 신림동 시절에 만들어진 신림역신대방역이 있다.

6 을 모시는 사당

영어로는 둘 다 Shrine으로 번역한다.

6.1 대한민국의 신사(神祠)

한국 고유의 천신들에 대한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신라, 고려 때는 많았다고 하지만 지금은 전국을 통틀어도 그 수가 적다. 그래서 일본식 신사 말고 한국에도 옛날부터 신사라는 이름의 시설이 있다는 것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기우제를 주로 지냈고 지금도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내는 경상남도 양산시의 우불산신사 등이 있다. 여기는 삼국사기부터 이름이 나올 정도로 오래된 곳.

6.2 일본의 신사(神社)

한국의 신사들이 비교적 존재감이 적기 때문에 현대에는 한국에서도 거의 전적으로 신사라고 하면 일본의 민속신앙인 신도(신토)의 을 모시는 종교시설을 의미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신사(신토) 항목 참조.

7 60갑자의 18번째 갑자 辛巳

60갑자
甲子
갑자
乙丑
을축
丙寅
병인
丁卯
정묘
戊辰
무진
己巳
기사
庚午
경오
辛未
신미
壬申
임신
癸酉
계유
甲戌
갑술
乙亥
을해
丙子
병자
丁丑
정축
戊寅
무인
己卯
기묘
庚辰
경진
辛巳
신사
壬午
임오
癸未
계미
甲申
갑신
乙酉
을유
丙戌
병술
丁亥
정해
戊子
무자
己丑
기축
庚寅
경인
辛卯
신묘
壬辰
임진
癸巳
계사
甲午
갑오
乙未
을미
丙申
병신
丁酉
정유
戊戌
무술
己亥
기해
庚子
경자
辛丑
신축
壬寅
임인
癸卯
계묘
甲辰
갑진
乙巳
을사
丙午
병오
丁未
정미
戊申
무신
己酉
기유
庚戌
경술
辛亥
신해
壬子
임자
癸丑
계축
甲寅
갑인
乙卯
을묘
丙辰
병진
丁巳
정사
戊午
무오
己未
기미
庚申
경신
辛酉
신유
壬戌
임술
癸亥
계해


60갑자의 순서를 표기할 때 18번째로 나타낸다. 한자표기는 辛巳.

'신' 은 흰색을 상징하며, '사' 는 을 상징하므로 신사년내 신사가 이렇게 여자일 리 없어.은 "백사의 해" 가 된다.
  1. 산업혁명 시절에는 시골에서 상경한 처녀를 매독에 감염된 신사가 강간하는 일이 빈번했는데, 처녀와 성행위를 하면 성병이 낫는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한 편 20세기 아프리카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에이즈 환자들(!)에 의한 신생아 강간이 자행되곤 했다...
  2. 이 표현의 원조격 인물이다. 아닌게 아니라 자기 입으로 나는 변태라는 이름의 신사야! 라고 말해버렸다. 역시 자타공인 변태!
  3. 이쪽은 아예 대놓고...
  4. 애매하다. 중반 가서는 노골적으로 대시하지 않기 때문
  5. 여자 아나운서에게 눈과 어딘가에서 피가 흐른다 하지 않나... 여성혐오인 척 하면서 미녀들 앞에서는 헬렐레 하지 않나...
  6. 무려 유부녀를 밝힌다(.....)
  7. 이쪽은 마조히스트다.
  8. 전까지는 여자에게 추파를 던지면서 기행을 일삼기는 해도 어디까지나 1번 항목의 신사였으나, 드레스로자 편에서 바이올렛에게 머리속이 완전히 변태적인 꽃밭으로 뒤덮혀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말았다...
  9. 아예 자신을 신사라고 칭하기도 했다.
  10. 이 양반은 조사병단, 주둔병단, 헌병단 모두를 통솔할 권한을 지닌 병단 최고 지휘자이자 조사병단이 쿠데타에 성공한 시점에서 벽 안의 최고 통치자인 총독이다. 게다가 그 지위에 걸맞는 위엄있고 공명정대한 진짜 리더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는 간지나는 지도자의 모습을 독자들에게 보여주다. 하지만 그 실체는...
  11. 격냥은 소드군 이후 신비한 사격이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