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콘(Mascon)은 철도차량에서 열차를 운전할 때 취급되는, 일반 차량으로 따지면 핸들과 브레이크의 역할을 하는 기기이다.
참고로 이 언어는 영어권 국가에서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고, 일본식 영어이다. 정확히는 Master Controller(마스터 콘트롤러)의 앞 부분만 따서 마스콘이 된 것이다. 영어권 국가에션 캡(Cab) 또는 판넬(Panel)이라고 불린다. 이걸 자동차 분야로 바꾸면 대시보드이다.
취급 방식에 따라 원-핸들 마스콘과 투-핸들 마스콘으로 나뉘며, 이들의 차이는 하나의 핸들로 제동취급이 가능하면 원-핸들 마스콘으로 부르고 제동과 역행취급이 각각 분리되어 있으면 투-핸들 마스콘으로 부른다.
대한민국에서는 2인승무가 이루어지는 일부 수도권 노선에서 투핸들 마스콘이 사용되고 있으며, 차장이 없어 기관사가 차장업무를 함께 담당하는 지방 도시철도 노선 및 서울도시철도 일부 노선들이 원핸들 마스콘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반입되는 신차의 경우 2인승무가 이루어지지만 원핸들 마스콘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마스콘은 운전자 경계장치(DSD)를 함께 포함하고 있는데, 마스콘을 취급할 때 마스콘에서 3초 이상 손을 놓게 되면 비상제동이 체결되는 방식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항목은 데드맨 스위치 항목을 참고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