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코어

변신 자동차 또봇에 나오는 설정.

파일:Attachment/Mind Core.png
(5기에 나온 XY의 마인드 코어.)

파일:Attachment/Mind Core.1.png
(7기에 나온 W의 마인드 코어.)

width=70%
16기에 나온 또봇들의 마인드코어 (왼쪽부터 차례로 Z, D, X, Y, R의 마인드코어.)

아크니 : 설마 저따위 사진들과 장난감이 또봇의 비밀이라고 내가 믿을거라고 생각하나?

도운 : 당신같은 악당은 이해 못 하겠지. 하지만 그게 또봇의 비밀이다. 아니, 비밀이라 할 것도 없어.
- 7기 '날아라 또봇' 중에서

5기에서 처음 언급된 설정으로 또봇이 지금까지 파일럿과 교감하면서 자라온 마음이 담겨있는, 또봇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1]

차도운이 초기 아이디어를 내고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후에 연구소에서 친구 리모와 함께 노교수의 도움을 받으며 개발했다. 개발 시기는 하나, 두리가 아주 어릴 때 활성한 것 같다.[2] 그리고 처음 만들어낸 프로토타입의 또봇이 바로 또봇 0[3].

7기에서 이 마인드 코어가 좀 더 자세히 서술된다. 마인드 코어가 완전히 활성화될때 [4] 까지는 인큐베이터 로봇 위에서 자라면서 파일럿과 교감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두 성장한 마인드 코어를 또봇의 몸에 이식하고, 마지막으로 파일럿의 음성 등록을 하는 것으로 또봇이 완성된다. 그리고 완성된 또봇은 자신이 파일럿으로 인식한 사람의 명령만 따르게 된다.

12기에서는 또봇 D와 딩요의 이야기를 통해 마인드 코어의 배양과정의 변수가 또봇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엿볼 수 있다.

14기에서는 마인드 코어와 교감이 없었는데도 파일럿이 될 수 있었던 세모와 또봇 Z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Z와 ZERO의 마인드코어는 리모가 키웠는데도 리모의 명령에 따를 뿐만 아니라 세모의 명령에도 따르는데, 이는 리모가 세모를 무척 사랑했기 때문이다. ZERO와 Z가 세모의 명령을 따르는 것은 그 둘도 이러한 아버지의 마음을 세모에게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또한 레트로봇 측에서는 "Z의 말버릇인 '라고 그러더라고?'가 Z의 주장이 약한 성격을 반영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보았을 때 리모가 과거 화재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Z의 마인드 코어 배양당시 또봇 ZERO와 달리 파일럿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따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추측이 되고 있다. [5]

또봇 X또봇 Y는 갓난아이인 하나와 두리가 가지고 노는 모습이 등장한다.

또봇 W는 마인드 코어 시절에 파일럿인 독고오공이 TV를 통해 X, Y, Z가 적 로봇과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너도 저렇게 멋진 영웅 로봇이 되는거야"라고 틈틈이 말해주었다.

또봇 C는 마인드 코어로 키워질 때 오혜라가 "말썽 피우면 안된다"라고 당부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또봇 D는 파일럿 주딩요가 7기 때를 거울삼아 정성껏 키워와 별 문제가 없을 듯 싶었으나, 애정 결핍이 생긴 노마가 자신이 버림받은게 D때문이라고 생각해 마인드 코어에게 비난을 하거나 괴롭히는 바람에 분리불안장애 증세가 생겨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이는 얼마 후 후유증으로 남게되어 D가 완전한 또봇이 된 후에 불안정한 말투[6]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반란도 일으켰는데 겁나 빠른 속도로 뛰어다니질 않나, 그런 놈이라면 W의 아이스블래스트 한방이면 끝.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리고 또봇 원정대에서도 아무 도움이 안 된다

파일럿이 큰 부상을 당해 또봇을 조종하지 못하게 되어 임시 파일럿이 대신하게 된다면, 임시 파일럿이 되는 자와 교감을 쌓아야 한다. 13기에서 또봇 R의 원래 파일럿이었던 노교수가 심하게 부상을 당하고 완쾌할 때까지 네옹이 R의 임시 파일럿이 되었을 때가 바로 그 예.
다만 C의 경우는 조금 특별한데, 순수한 영혼을 가진 어린이라면 그 아이를 임시 파일럿으로 삼을 수 있다.[7] C는 '석현'이라는 소년에 의해 마인드 코어가 반응했다.

15기에서는 W가 디룩 일당한테 납치당하고는 마인드 코어를 적출당해 적으로 돌아서버렸다. 그리고 또봇들과 1:1 대결을 신청했는데, 그곳에 온달이를 태웠다! 그리고 Y가 공격을 하지 못하게 되자, W는 Y를 쓰러뜨렸다 다행히도 마인드코어가 멀쩡했기 때문에 결국 어드벤처 Y로 업그레이드하고 최종장소인 대도월드에서 마지막 결투를 치르는데, 이번엔 오공이 알려준 조종술로 Y가 W를 발라버린다 그리고 온달이가 되찾아온 마인드코어를 재장착하고 마인드 파워로 악의 프로그램은 자동삭제, W는 원상태로 돌아왔다.

뮤지컬의 개별 설정에 의하면 완전히 인간과 같은 마음의 마인드코어에는 인간의 골수(!)가 재료로 쓰였다고 한다. [8]동작그만 어디서 동심파괴야

여담으로, 동인 측에서는 또봇의 마인드 코어를 서로 교체시키면 '몸 바꾸기'도 가능한거 아니냐는 개드립이 퍼지고 있다(…).근데 그게 16기에서 실제로 일어났다! 급히 마인드 코어 설치 작업을 하던 권리모의 실수로 뒤바뀐 것. X는 D의 섀시에 들어가고, D는 Y의 섀시에, Z는 X의 섀시에, Y는 R에 섀시에...[9] 파일럿이 공격명령을 내려도 공격시전이 안되는 걸 보면 몸 바꾼 상태에서는 기술같은 걸 못 쓰는 듯. 드라이버 안 깔면 안되나 보다[10]

18기에서는 녹원이가 테라클을 복수심으로 키우는 바람에 파일럿의 명령에 따르지 않고 무조건 적에게 덤벼들었다. 그런 식으로 마인드 코어를 키우면 폭주한다고 한다. 어찌 보면 D와 비슷한 사태. 2번째 장애 또봇

애슬론에서는 알파, 베타, 세타의 마인드 코어가 미니카를 탄 채(...) 집을 돌아다니며, 일반 또봇과는 달리 파일럿의 명령을 절대적으로 듣지는 않으며 자유자제로 몸에서 들어가거나 나올 수 있다. 덤으로 마인드 코어 상태로도 말하는 것이 가능하여 사실상 발전된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1. 또봇이 파괴되어버려도 마인드 코어가 온전하면 이것을 새로운 몸에 이식하는 것으로 또봇이 파일럿을 그대로 인식하고 기억도 온전하게 남아있다. 즉, 파괴되어도 마인드코어가 살아있으면 죽지는 않는다.
  2. 이때 도운의 아내가 자장가로 코어를 활성시키고 후에 하나, 두리가 키웠다.
  3. 그러나 제로의 배양은 리모가 했다고 한다.
  4. 마인드코어의 색이 가장 진해진다고 판단될때. X, Y는 도장과 같은 색이었고 D와 W는 초록색.
  5. X, Y, Z가 바이러스에 걸렸을 당시 Z 특유의 말버릇이 안 나오는 이유가 그 것이다.
  6. 주어와 서술어의 위치를 바꿔 말하는 것. 두 음절로만 이루어진 단어로만 구성된 문장을 구사한다. ex)빠져, 힘이…….
  7. 미공개 영상에서 밝혀졌다. 하지만 C의 미공개 영상의 설정은 본편에서 벗어난 추가 에피소드라서 본편과의 연관성은 없다고 레트로봇 측에서 이야기했다.
  8. 뮤지컬 측에서 만든 설정이라고 하니 원작과는 별개이다.
  9. 여담이지만 R은 Z의 섀시에 들어갔다(...).
  10. 15기에서 X가 새로운 몸에 마인드코어를 설치하고도 동작제어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했고(다른 문제로 실패했지만), 단순히 팔다리를 움직이는 것이 아닌 원래의 몸체에 없던 전용 기능은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