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하타 쿄헤이[1] 라는 일본인이 제작한 마작게임 프로그램.
공유 사이트나 검색 엔진에서 '마작 한글판'이라고 조금만 검색해도 찾을 수 있다.
프리 소프트웨어이긴 한데, 한글화 작업은 제작자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한 것인지 메뉴에서 프로그램 정보를 보면, 한글화는 불법이니 뭔가 잘못된 게 발견돼도 어드레스로 보내지 말라는 언급이 있다. [2]
원판 제목은 まうじゃん(마우쟝)이다. まーじゃん(마-쟝)도 아니고, まぁじゃん(마-쟝)도 아니고, まあじゃん(마아쟝)도 아니고.[3] まーじゃん이 이미 상표등록이 불가능한 일반명사이므로 상표등록을 위해 고의로 바꿨을 지도 모른다.(보통명사가 된 고유명사들 항목 참조)
원판을 한글 윈도우에서 실행하면, 글자가 자비심 없이 깨지는 걸 볼 수 있을것이다.
원판으로 해 보고 싶으면 일본어 윈도우에서 하거나, 어플로케일 등의 유틸을 이용하자.
특징으로 보자면
- 용량이 3MB정도로 매우 적다.(원판은 500KB정도)
- 대전 상대가 되는 컴퓨터가 여럿 있는데, 각각의 사고 패턴이 조금씩 다르다.
- 네트워크 플레이를 지원한다. 같이 칠 사람이 모자를 경우에는 컴퓨터를 껴서 칠 수도 있고, 게임에 직접 참가하지 않는 사람은 관전을 할 수도 있다. (하마치로 멀티플레이 가능)
- 춈보(반칙)를 지원한다. 나지도 않았는데 쯔모 선언을 할 수 있고(당연히 춈보가 되어 벌점을 물게 된다) 텐파이 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리치를 선언 할 수 있다. 옵션 메뉴의 '쵼보 방지'에 체크를 하여 이 기능을 끌 수도 있다.
- 컴퓨터들도 후리텐을 한다.심지어 춈보도 한다(....)
- 국을 저장할 수 있다(뭐 이건 웬만한 마작이나 바둑같은 게임엔 다 존재하지만).
- 마작패의 그래픽과, 각종 효과음을 자신이 직접 바꿀 수 있다.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마작패 그래픽이 불만이라면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참고로 gsf파일이다) 효과음은 wav파일로 되어있다.
- 게임 룰의 세세한 부분까지 설정 할 수 있다. 몇가지 내용을 보자면..
- 역들의 판수를 자신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역만을 0판으로 만들수도 있고(...),리치를 역만으로 할수도 있다(...) 멘젠이 아닐 경우의 취급도 각 역 별로 설정 할 수 있다.
- 몇몇 로컬역을 지원한다. 일색삼순, 산렌커, 일색사순, 쓰렌커, 대차륜, 십삼불탑 등
- 서입,북입 여부 및 점수도 마음대로 조절할수 있다. 물론 동풍전만으로 끝낼 수도 있다.
- 그 외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 하코텐(들통), 와레메(산가르기), 책임지불(파오), 쿠이카에[4], 중복 론 처리, 적도라패 사용 여부 및 개수, 후리텐 리치에 대한 처분 등
- 분명히 텐파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리치를 걸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마지막 순이 아닌데도 말이다.
사족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에 동명의 어플이 있다. 표기도 똑같이 まうじゃん. 그런데 기본 마작패 디자인이 한글판으로 돌아다니는 것보다 훨씬 디테일하고, 춈보도 불가능하다(…)
온라인 버전 어플도 있는데, 이는 몇 일간 체험판으로 사용 후 30일 씩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업데이트로 2012년 9월 초 현재 영어도 지원한다. 하지만 따로 언어설정을 할 수가 없어서 국내 스마트폰으로 업데이트를 했으면 그냥 영문으로 플레이해야하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