牧葉 ひかる
UFO로보 그렌다이저의 등장인물. 성우는 카와시마 치요코.[1]
듀크 프리드(=우몬 다이스케)가 신세지고 있는 시카라바 목장의 주인인 시카라바 단베의 장녀로, 목장의 관리와 경영을 담당하고 있다. 나이는 17세. 비뚤어진 것을 싫어하는 성격은 아버지를 빼닯았고, 운동신경이 뛰어나 승마, 체조, 무술에도 소질을 보인다. 목장에서 같이 일하는 우몬 다이스케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지만 그가 프리드성의 왕자라는 사실은 모르고 있었다. 이후 다이스케의 힘이 되고 싶어서 마린 스페이저의 조종법을 마스터하여 카부토 코우지, 마리아 프리드와 함께 그렌다이저 팀의 일원을 담당하게 된다.
작 중반까지는 전투와는 거리가 먼 그저 소박하고 쾌활한 시골소녀 캐릭터라 다이나믹 계통 작품 히로인들 중에서는 제일 수수한 인상이었다. 37화를 기점으로 싸우는 히로인으로 노선이 바뀌면서 캐릭터의 인상이나 성격이 다소 바뀌었는데, 그럼에도 히로인으로서 존재감이 뚜렷하지 않았기에 키리카, 나이다, 루비나 등 1화짜리 게스트 히로인들에게 듀크와의 로맨스 스토리 지분을 내주기도 했고, 싸우는 히로인이라는 타이틀 역시 나중에 등장한 마리아 프리드에게 일정부분 빼앗기는 등 한 작품의 히로인치고는 묘하게 대접이 좋지 않다는 느낌을 줬다. 레귤러 캐릭터임에도 항목 개설이 꽤 늦은 것이 이를 반증. 오죽하면 마징가 엔젤에서 나왔을 때는 개성을 추가하기 위해 안경소녀 속성이 부가됐을 정도니…
그나마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의 대접은 상대적으로 좋은 편인데, 공통적으로 보조정신기쪽에 특화되다시피한 성능을 갖고있어 수리 기체등을 이용해 레벨업하여 사용하는 용도가 주가 된다. 기본 탑승기가 마린 스페이저임을 참작하여 파일럿 지형대응이 있는 시리즈에서는 나올때마다 지상 적응이 나쁘게 설정되어있는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A 포터블에서 에이스 보너스를 위한 격추수벌이때 미네르바 X 같은데에 태워버리면 전투력이 약체화된다. 익히는 보조정신기는 작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격려, 보급, 재동같은 사용자가 적어 귀중한 정신기들을 다수 갖고 있다. 구 시리즈에서는 부활 보유자 중 하나였기도.
참고로 담당 성우인 카와시마 치요코가 2001년에 은퇴하는 바람에 결과적으로 슈퍼로봇대전 컴플리트박스가 그녀가 현역시절 녹음에 참여한 마지막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로 남게 되었다. 이후 히카루가 등장하는 작품에서는 컴플리트박스의 음성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전투대사 바리에이션이 꽤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