デューク・フリード
Duke Fleed
1 설명
UFO로보 그렌다이저의 주인공. 지구인으로의 이름은 우몬 다이스케(宇門 大介). TBC방영판의 이름은 대철. 그래서 해적판 백과에도 대철로 소개가 되어 있다.가족관계는 양아버지인 우몬 박사, 친여동생으로 마리아 프리드가 있다. 성우는 양 웬리등으로 유명한 故 토미야마 케이. 토미야마씨 사후에는 야마데라 코이치. 예외적으로 슈퍼로봇대전 컴플리트박스에서는 호리우치 켄유. 본 작품의 프로토타입인 우주원반대전쟁에서는 주제가를 맡은 사사키 이사오가 담당.[1] 한국판에서는 박일.[2]
베가성 연합군에게 멸망당한 프리드성의 왕자. 고향이 파괴된 후에는 그렌다이저를 타고 지구로 도망쳤다. 이 과정에서 우몬 박사를 만나 그의 양자가 되었으며 우몬 다이스케라는 이름으로 숨어살게 되었다. 평소에는 우몬 박사의 연구를 돕기도 하고 근처 목장 일을 돕기도 하며 지내고 있었다. 이 목장은 히카루 아버지의 소유지로 여기서 히카루와 알게 되었다.
2 작중 행적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며 지구 환경의 아름다움과 따뜻한 인정을 가진 사람들에게 반해 지구를 제2의 고향으로 삼게 되는데, 베가성 연합군의 마수가 지구까지 뻗히게 된 걸 눈치채자 봉인했던 그렌다이저에 타고 베가성 연합군과 전쟁을 시작한다.
처음엔 우몬 박사와 카부토 코우지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정체를 감추었다. 그러기 위해 소극적인 태도를 취한 것이 주변사람들과 불화를 일으키기도 하는 등 고난을 겪는다. 특히 작품 초반에는 그렌다이저가 베가성 연합군에 의해 제작된 침략병기라는 설정이었고, 원반수의 컴퓨터에는 프리드성인의 뇌가 쓰이고 있다는 점 때문에 자기 정체성에 대해 심각하게 고심하였다.
후에 가면서 이런 점들은 극복했거나 설정의 변경 등으로 사라진 듯한데, 문제는 프리드성에서 살던 시절에 사귀었던 친구나 애인들이 적으로 등장하면서 더욱 고통받게 된다. 또 본질적인 이방인인 자신의 처지와 국민을 버려두고 도망친 왕자라는 점이 내적 갈등이 심화된다.
듀크는 나가이 고 월드에서는 보기 드문 "백마 탄 왕자님" 스타일의 주인공이다. 때때로 냉정한 결정을 내리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인정많고 상냥한 사람인 데다 어른스럽고 점잖은 인물이다. 특히 태어나기를 왕족으로 태어났고 주역 기체 그렌다이저는 오직 프리드왕가 사람들만 탈 수 있다는 뒷설정 등, 여러모로 엘리트 분위기를 짙게 풍긴다. 여기에 소녀만화풍 에피소드가 투입되는 후반에 이르면 몇 화 걸러 한 번 꼴로 등장하는 적과의 로맨스로 정말 동화 속 왕자님처럼 보일 지경이다.
기존 주인공들이 로봇을 중심으로 자기 캐릭터를 형성했던 것과 달리 듀크는 인간 캐릭터 쪽이 강조되며 이런 영향이 적과의 로맨스로 표현된다. 그 반동인지 작중 조종실력은 좋지 않아 보인다. 다이나믹 히어로즈에선 세뇌당해서 광자력 연구소를 부수려다가 마징가Z에게 실력으로 밀려버리며 UFO로보 그렌다이저 대 그레이트 마징가에선 원반수 하나와 팀플한 바렌도스가 모는 그레이트 마징가를 못 이겨서 코우지에게 약점 알려달라고 한다. 물론 설정상으로는 뛰어난 자질을 가졌다고 하지만 말이다.
후반부에선 약혼녀였던 루비나에게서 프리드성이 재생되고 있다는 말을 듣게 되고, 베가 대왕과 결판을 지은 후엔 마리아 프리드와 함께 프리드성으로 돌아가 재건에 힘쓰게 된다.
아무튼 따뜻하고 인정많은 모범생 이미지는 훗날 다른 마징가 기획에도 이어져 마징사가에서는 정신적으로 궁지에 몰린 코우지를 보듬는 인물로 기용된다. 그리고 이런 묘사와 본편에서 소녀취향으로 연출됐던 장면 등이 종합돼서 "듀크는 호모가 아닐까?" 하는 식의 여론이 형성되었고 지금까지도 "이놈은 어쩐지 호모냄새가 난다"는 평가가 있다. 물론 여자도 많이 꼬신 걸 보면 호모라기 보단 바이섹슈얼이 아닐까 하지만.
그렌다이저에서는 코우지의 비중이 대폭 축소되어 개그 캐릭터가 되었고, 듀크가 코우지의 바보짓을 해결해주는 역할로 나왔기 때문에 원조 Z파 팬들은 매국노급으로 싫어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캐릭터 자체가 매력적이기 때문에 여성팬을 중심으로한 듀크옹호파도 강한 세력을 지녔다.
참고로 프로토타입과는 심하게 다르다. 궁금하신 분은 우주원반대전쟁을 구해서 보시라.[3]
그리고 진 마징가 ZERO VS 암흑대장군에서 등장!
기본적인 베이스는 원작과 같지만 여기서는 지구로 오던 중 베가성 부대를 때려잡는 그레이트 마징가와 암흑대장군[4]을 목격하고 조용히 지구에서 살고 있는 상태. 또, 동생인 마리아 프리드와는 원작보다 일찍 만난 것인지 등장시기에서는 이미 같이 살고 있다.
통합서버(...) 세계에서는 코우지가 인터넷에 올린 VS 암흑대장군 자작 영상을 보고 ‘이딴 것보단 내가 생각하는 스토리가 낫지!’ 라면서 그렌다이저 스토리를 창작하는 평범한 청년 A(마징가 가면을 쓰고 있다)로 나온다.
3 슈퍼로봇대전에서
윙키 소프트가 슈퍼로봇대전 제작하던 시절엔 정신기에 열혈이 없고 후반 입수 정신기가 사랑과 우정인지라사랑과 우정으로 충만한 청년[5] 단독으로는 사용하기 힘들고 보조 유닛 더블&마린&드릴 스페이저에 열혈 보유 캐릭터를 태운 뒤 합체시켜서 사용해야 했다. 지금도 우정 정도는 가지고 있다. 윙키 슈로대 이후론 정신기에 혼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마징가계 최강의 어택커가 되기도 한다. 대신 A에선 혼만 있고 열혈이 없다.
슈퍼로봇대전에 음성이 수록되기 시작했을때 토미야마 케이가 와병중이라 참가하지 못 했는데 이 때 어떻게든 돌아와서 듀크 프리드 연기를 하겠다고 메세지를 전달했다고 한다. 그러나 결국 병상에서 회복하지 못 해서 소원을 성취하지 못 하고 사망한 안타까운 일화가 있다.
윙키 슈로대 때부터 왠지 마 쿠베에게 납치되어서 못나온다든지 하는 식으로 중반 이후에 동료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게 전통아닌 전통이 되어버려서 반프레스토의 슈로대에서도 듀크 혼자 딴짓을 하고 있다는 식이 많아 합류가 다른 마징가계에 비해서 느리다. 예외로 슈퍼로봇대전 MX에서는 초반부터 등장해서 대활약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예외.
게임 중엔 마징가,겟타 등 주로 다이나믹계 캐릭터들과 친하다. 그 외에는 주로 묘진 타케루나 마린 레이건같은 고향을 잃은 외계인들의 재활(??)을 돕는 선배 역할을 맡고 있다.
유명한 이벤트로는 앗시마를 원반수로 착각하는 장면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