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미디어 믹스의 일환으로 나온 만화. 케로케로에이스에서 연재되었으며 1권 완결로 코드 기아스 관련 미디어 믹스 만화들 중에서 가장 짧은 분량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아예 작품의 배경을 막부 말기로 옮긴 작품. 평화롭게 살아가던 일본인들 앞에 신성 브리타니아 제국의 사자인 페리(당연히 모티브는 실제 역사상에 나왔던 미국 제독 페리이다)가 나타나 억지로 개화를 하게 되고 이에 대항하는 흑의 유신단의 활약 및 제대로 된 개화를 위해 노력하는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미디어 믹스 중에서도 코드 기아스 나이트메어 오브 나나리와 더불어 완전히 본편과 차이나는 세계관을 가진 작품으로 시대배경은 분명히 막부 말기인데도 불구하고 본편에서 나오는 나이트메어 프레임이 멀쩡히 돌아다니고 등장캐릭터들 이름 중 외국식 이름들은 죄다 비슷한 한자발음으로 바꾸어 버린다든지 막부 말기 시대에 피자가 나온다든지 하는 카오스 세계관을 보여준다(…).
등장인물들 위치나 능력들도 완전히 다른데 특히 본편에서 를르슈가 사용하던 기아스를 최종보스급 캐릭터인 페리가 사용하고 를르슈는 나이트메어 프레임을 소환하는 기아스를 가지고 있다.
1권짜리라서 그야말로 소드마스터 야마토뺨치는 초스피드 전개이지만 애초에 저연령층을 노리고 기획해서 그런 건지 의외로 볼만하다는 평이 많다. 또한 동글동글한 그림체와 다르게 의외로 나이트메어 프레임 전투 위주의 전개라는 점도 특징. 본편과 변경된 점을 비교하면서 보는 것도 나름대로 재미있는 편. 신기루를 조종할 때 키보드가 아닌 주판을 이용해 조종하는 장면은 최고의 장면(…).
단 타 미디어 믹스와 비교해보면 그야말로 공기. 다른 미디어 믹스 만화는 알아도 이 만화는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다른 미디어 믹스 만화들은 국내에도 발매되었지만, 코기 열풍이 지나간 지금은 정말로 국내에 정발될 가능성이 제로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