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2 갤러리

image_readtop_2015_925914_14431472152141820.jpg

메이플스토리2 갤러리 바로가기

1 개요

2015년 6월 26일에 생성된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중 하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2의 팬 커뮤니티이다. 약칭은 멭갤, 멮2갤.

2 특징

2.1 제발 컨텐츠좀 추가해라 진만아!!!

메이플스토리2의 컨텐츠가 빈약하다며 성토하는 편이다. 가끔 오랜만에 갤에 들려서 '그래서 새로운 컨텐츠 나왔냐? 만렙 올라갔어?'라고 물어보고는 아니라는 답에 한숨을 쉬며 돌아가는 갤러들도 보인다. 메이플스토리2/문제점 참조.

하지만 이러한 유저들의 성토에도 불구하고 메이플스토리2는 착실히 망겜 테크를 탔고, 결국 2016년 9월 현재 멭갤에 남아있는 유저들은 굳이 빈약한 컨텐츠에 대해 지적하지 않는 편이다.

2.2 가면충을 배척하는 분위기

파일:메이플스토리2 가면.gif
파일:메이플스토리2 가면2.gif
가면충을 배척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짤.
어떤 상황에서도 무표정하다는 이유로 얼굴이 그려진 가면 스킨을 착용한 유저를 가면충이라며 매우 혐오하는 유저가 많다. 가면 쓴 유저들의 스샷으로 만든 디시콘까지 있을정도.

2.3 어린 연령대

갤러리 내 유저들의 연령대는 대략 10대 중후반에서 20대 초중반으로 보인다. 때문에 때때로 수험생 생활에 대한 고달픔을 성토하는 유저, 입대한다며 홀연히 사라지는 유저들이 종종 보인다.

2.4 과한 친목질

2015년 12월 20일 오후 8시 7분 기준 갤의 최근 1000페이지를 분석하였을 때 유동이 작성한 게시글이 전체의 26.9%에 그치고 있다.

위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고정닉이 유동닉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갤러리이다. 보통 디시인사이드 갤러리는 소수의 고정닉 유저들이 친목질을 할 조짐이 나타나면 유동닉들이 해당 유저들에게 주의를 주거나 아예 두 번 다시 갤에 오지 못하게 썰어버리는 등의 자정작용이 일어난다. 그러나 멭갤은 유동이 훨씬 적어서 고정닉들이 아무리 친목질을 하며 놀아도 이를 저지하기가 힘들다...

고정닉들끼리 아무렇지도 않게 닉언급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00아 있냐? 이것 좀 봐줘라'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심심찮게 올라온다던가.

이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오버워치리그 오브 레전드, 크루세이더 퀘스트로 떠난 고닉들이 종종 찾아와 놀다 가기도 한다. 재발 타겜글은 타갤에다 올리자.

언제든지 단톡방이 생겨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였고, 결국 2016년 8월 25일, 단톡방이 생기기까지 했다. 지금은 들어갈 수 없다. 해당 단톡방에 무려 60명이 있었다. 오픈 톡방의 영향인지, 안그래도 답이 없던 글리젠이 더 답이 없어졌다.

2.5 질 낮은 개념글

파일:멮2갤 현황.png
사진은 2016년 1월 21일 오후 1시 기준 개념글 1페이지.

메이플스토리2를 다루는 갤러리이지만 정작 개념글에서 게임에 대한 팁이나 정보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특정 유저를 언급하는 뻘글이나 관심종자 고정닉의 글이 개념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실 이 문제는 메이플스토리2 갤러리만의 문제는 아니다. 메이플스토리 갤러리, 엘소드 갤러리 등등 온라인게임에 대해 다루는 갤러리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문제점이다.

3 갤길드

온라인 게임을 다루는 갤러리답게 갤러들이 모인 갤길드가 존재한다. 뉴비가 보이면 이것저것 친절하게 챙겨주거나 중간중간 도와주는 친절한 유저들이 많다.

가끔 갤길드를 일베 길드라 부르며 해당 길드 길드원을 배척하는 유저들이 있다. 멭갤러중에서도 특히 호전적인 유저들이 온갖 비매너 행동을 하는데, 갤길드 특성상 그런 유저도 웬만하면 강퇴하지 않기 때문. 갤길드 소속 여부에 본인이 잘 하면 보통은 갤길드라고 파티에서 강퇴당하거나 지나가다가 차단당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하고 갤길드에 가입하자.

  • 딩딩
  • 개꿀

4 다른 메이플스토리2 커뮤니티와의 관계

디시 갤러리들이 같은 소재를 다루는 커뮤니티들과 사이가 좋지 않듯이, 메이플스토리2 갤러리도 타 커뮤니티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는 않다. 특히 메이플스토리2 인벤 와 사이가 좋지 않아 인벤과 갤을 동시에 하는 유저가 있으면 웬만해서는 일단 갤 또는 인벤 모두에서 박쥐취급을 받고 시작할 정도였다. 실제로 예전에는 한 갤러가 갤에 정보글을 쓰고 그걸 인벤에 퍼가지 말라고 명시했으나 정작 자기가 인벤에 같은 내용의 글을 쓴 후 엉뚱한 갤러가 대신 욕을 먹는 사건이 있었다. 물론 이 사실이 들켜 해당 유저는 인벤과 갤에서 모두 자취를 감춘다.

그러나 2016년 9월 현재는 게임이 망해버리면서 두 커뮤니티 모두 유저가 많이 빠져나가 글 리젠이나 이용자 수가 예전같지가 않은 탓에 서로 못잡아먹어 안달일 정도는 아니다. 실제로 잡담이든 자랑이든 정보글 공유가 목적이든 간에 인벤과 갤에서 동시에 활동하는 유저가 좀 있으며 갤길드 소속인 유저가 인벤에 스크린샷을 올리는 경우도 가끔 보인다. 또한 온갖 어그로를 다 끌고 다니는 특정 유저가 갤과 인벤에서 똑같은 종류의 어그로성 글을 싸지르기도 하며 논란이 많은 특정 길드를 서로가 인벤 길드다, 갤길드다 라고 주장하며 양보하는 훈훈한 광경을 연출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