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골프 시리즈

1 개요

일본판 제목みんなの GOLF[1]
북미판 제목Hot Shots Golf
유럽판 제목Everybody's Golf
한국판 제목모두의 골프 / 모두의 GOLF

1997년 7월부터 출시된 캐주얼 스포츠 장르의 골프 게임으로, 북미판은 Hot Shots Golf, 유럽판은 Everybody's Golf, 한국판은 '모두의 GOLF'[2]로 출시되었다. 줄여서 모골이라 부른다. 각 나라별로 출시되면서 버그가 수정되거나 신규 기능이 추가되는 듯 사소한 변화는 존재한다. 그런데, 유독 북미판은 특유의 양키센스가 적용되어 캐릭터가 싹 바뀌는 테러를 당하기도 한다.

일본의 게임 제작사이자 퍼스트 파티에 속하는 클랩핸즈가 제작한 플레이스테이션 전용 골프 게임. 플레이스테이션 2를 거쳐 현재까지 플레이스테이션 3/PS Vita용으로 정규 시리즈 6까지 발매되었으며 2016년에 플레이스테이션 4 용으로 7이 발매 예정이다.

한국 골프 게임 팡야가 모두의 골프로부터 게임 방식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3]

minna-no-golf-6-playstation-3-the-best-323399.9.jpg

2 시리즈 일람

일본판 기준으로 정리함.

정규 넘버링 시리즈

게임 이름발매년도플랫폼비고
모두의 골프1997PS1
모두의 골프 21999PS1
모두의 골프 32001PS2플랫폼이 변경되면서 필드와 캐릭터 그래픽은 물론 UI까지 풀 3D 그래픽으로 활용했고, 모두의 골프의 현 시스템을 정립시켜주는 등 모두의 골프 시리즈의 리즈 시절에 해당하는 작품. 지금도 모두의 골프 하면 3편을 꼽는 경우가 가장 많다.
모두의 골프 42003PS2북미판은 Hot Shots Golf Fore! 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모두의 골프 온라인'이란 이름으로 온라인 지원 버전도 출시되었다. 온라인 버전은 네트워크 접속을 위한 BB 유닛이 필요하였는데, 2014년에는 BB 유닛 동봉 게임도 발매되었다. 국내에서 최초로 정발되었으나 평가가 더 좋은 일본판이 아니라서 그리 좋은 반응을 얻지 못 했다. 시스템적으로는 전작의 불편함을 개선시키고 초보자용 모드가 추가되어 입문용으로 가장 많이 추천받는 작품. 1년 후에 PSP로 출시된 모두의 골프 포터블의 시스템이 이 작품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모두의 골프 52007PS3북미판은 Hot Shots Golf: Out of Bounds, 유럽판은 Everybody's Golf World Tour 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모두의 골프 3 때처럼 플랫폼이 또 변경되어 트렌드에 맞게 16:9 비율과 720p HD급 화질의 향상된 그래픽 퀄리티 등 HD 시대의 골프 게임이 어떤 모습인지 보여준 작품. 본격샷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으나 기존 방식과는 이질적이고 적응하기 어려워서 호불호로 전락되었다. 국내에서도 정발되었는데 전작과는 달리 일본판을 기반으로 출시되었고 PS3가 국내 정발된지 얼마 안 된 시기였기 때문에 필수 소프트로 빠르게 자리잡았다.
모두의 골프 62012PS VITA
PS3
본래 PS VITA 런칭작으로 국내에서는 모두의 골프 시리즈 최초로 자막 한국어화한 작품. 1년 후에 PS3로도 이식되어 국내에서는 몇 달 더 지나서 PS3판 역시 자막 한국어화로 정발되었다. PS3판 한정으로 PS Move[4]5.1채널 음향 시스템이 대응되는 등 이식판의 태생적인 한계를 어느 정도 보완시켰다. 북미판은 Hot Shots Golf: World Invitational이란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모두의 골프 7(?)2016년 TBAPS4출시 예정

휴대용 게임기 전용 (스핀 오프 시리즈)

게임 이름발매년도플랫폼비고
모두의 골프 포터블2004PSP북미판 제목은 Hot Shots Golf: Open Tee
모두의 골프 포터블 22007PSP북미판 제목은 Hot Shots Golf: Open Tee 2

3 논란

일본판은 동글동글하고 귀염귀염한 캐릭터가 나오는데, 북미판은 정말 뜬금 없는 양키센스가 적용된다는 점이다. 이게 표지만 바뀐 수준이 아니라, 게임 내 캐릭터가 모두다 싹 바뀌어서 출시되었다.

width=100%width=100%
모두의 골프 5 일본판모두의 골프 5 북미판

이쯤 되면 같은 게임이라고 불러 줘야 할지를 고민해 봐야 한다

게다가 플스2 한국판의 정식발매 이후, 모두의 골프 시리즈가 북미판 기준으로 한국에 정식 출시되어 문제가 되었다. 이 덕분에 정발판을 안사고 일본판을 구해서 플레이하던 사람들이 대다수였다.[5]

플스2용 '모두의 골프 3'이 국내 정식 출시되면서 '북미판' 기반으로 출시되었다.(모골3 정보)
'모두의 골프 4'도 북미판 기반으로 출시되었다.(모골4 정보)
플스3용 '모두의 골프 5'는 아예 제목도 '핫 샷 골프'로 출시되었다.(모골 5 정보)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모골 6는 북미판에 이런 양키센스가 적용되지 않고 동일하게 출시되었으며, 한국판 역시 동일하게 출시되었다. 게다가 무려 한글화까지 되어 출시되었다.

4 기타

모두의 골프5와 토로가 콜라보되어 모두의 퍼터 GOLF댜옹이란 퍼팅 전용 게임이 출시된 적이 있다. 무려 한글화가 되어서 한국에서도 정식 발매되었다.(게임 정보)
  1. 이 때문에 'minna no golf'로 검색하여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공홈에서 '모두의 골프'로 검색해도 나온다. 다만,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는 정확하게 '모두의 GOLF'로 검색해야 나온다. 아니면 '모두의'만 넣고 일일이 찾아야 한다. 참고로, PS2용 모골3는 '모두의 골프'로 출시되었다.
  3. 특히 PS2로 출시된 모두의 골프 3, 4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4. 해당 기능의 대응 자체는 2011년에 출시된 PS Move 동봉판 모두의 골프 5부터였다.
  5. 플스2는 국가제한 코드가 존재하였으나, 일본판과 한국판은 같은 국가코드를 사용하였다. 플스3부터는 국가제한 코드가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