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로

1 원래 의미

한자: 吐露.
영어: speak out
마음에 있는 것을 죄다 드러내어서 말함.

예문> 힘든 상황을 토로하다.

2 김동률의 정규 4집 앨범

  • 吐露 항목 참조. 앨범의 제목의 뜻은 1번 항목의 그 '토로'가 맞다.

3 '뱃살'을 의미하는 일본어

특히 초밥의 재료인 참치 뱃살을 지칭하는 용어로 많이 쓰인다. 한국의 초밥집에서 츄토로/오오토로 이런 식으로 주문해도 다 알아듣고 갖다 줄 정도.

4 토로 시리즈에 항상 등장하는 하얀 고양이 주인공

파일:Attachment/토로/18.jpg
토로 리볼텍 피규어

4.1 캐릭터 소개

  • 생일 : 5월 6일
  • 혈액형 : A형
  • 좋아하는 것 : 참치의 살(中トロ), 낫토말이, 갯가재
  • 싫어하는 것 : 골판지 상자
  • 장래희망 : 인간이 되는 것(?)

본명은 「이노우에 토로」이며 이런 이름이 붙인 이유는 떠돌아 다니던 어린 토로한테 초밥집 주인인 이노우에 아저씨가 츄토로(참치중뱃살)를 줬는데 그걸 매우 좋아해서 붙여 준 이름. 사람도 맘대로 못먹는걸 고양이한테 주다니

태어나자마자 골판지 상자 안에 버려졌다가 겨우 빠져나갔지만 부모를 찾을 수 없게 되었고, 아파트에서 무전취식하다가 우연히 이노우에 초밥집에 들러 이름을 얻고 잠시 살다가 인간이 되기 위해 노라를 찾아 영원한 방랑길에 이른다.

다채로운 인생역정을 지닌 고양이답게 여러가지 알바를 한 적이 있고, 때로는 조그만 집을 얻기 위해 고생을 한 모양. 그리고 친구가 제법 많은데도 불구하고 히키코모리 버릇이 몇몇 군데서 보이는데, 테레비와 혼잣말 형식의 수다를 자주 하는 버릇이 대표적.

4.2 그 외 트리비아

인기가 꽤 많아서 소니의 마스코트로 될 했으나 이 게임의 특징인 언어의 문제, 문화적인 문제로 인해서 거의 해외에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스코트화 계획은 취소. 하지만 일본 본토에서는 닌텐도마리오세가 게임즈소닉 더 헤지혹 같이 마스코트 대접을 받고 있다.[1]

정태룡씨가 매우 좋아하는 캐릭터로, 한 때 이 캐릭터를 레귤러로 밀었다가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취소했다. 아수라장에서 그 일면을 볼 수 있다.

뮤지컬 배우 정상윤은 2009년 쓰릴 미 때 이 캐릭터를 닮았다는 이유로 '정토로'라는 별명이 붙었다. 입매가 상당히 닮았다. 본인도 이 별명을 알고있다고 한다.

아이돌 마스터키쿠치 마코토와 합성한 마코토로라는 인터넷 팬 캐릭터도 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2012년에 발매된 N모 社의 대전격투게임을 베낀 「PlayStation All-Stars Battle Royale」을 통해 대전격투게임에 데뷔하게 되고, 이후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에서 DLC 캐릭터로 쿠로와 함께 등장했다.

2014년 2월 6일에 일본에서 발매되는 테라리아 PS Vita 버전에서 일본판만의 요소로, 토로를 본딴 장비가 추가되었다.(#)

5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

본명은 토마스 "토로" 레이몬드. 1924년 5월 6일생.

오리지널 휴먼 토치인 짐 해몬드의 사이드킥이다. 휴먼 토치와 비슷하게 몸에서 불을 만들 수 있고 비행이 가능하다. 오리지널 휴먼 토치가 휴머노이드라 인공적으로 불을 만드는 능력을 얻었고, 판타스틱 4의 휴먼 토치가 우주 방사선에 노출되어 초능력을 얻은 것과 비교되게 토로의 능력은 뮤턴트 유전자와 어머니가 물려준 특수한 인공 세포[2]의 영향으로 갖게 된 것이었다. 성장할 때까지 아무 낌새가 없다가 우연히 오리지널 휴먼 토치와 악수하자마자 몸이 불길에 휩싸이며 자기 능력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인베이더즈의 멤버로 캡틴 아메리카, 버키, 네이머, 휴먼 토치와 함께 활약했다. 종전 후 결혼도 하고 히어로 활동도 계속하며 살다가 네이머를 돕던 중 매드 씽커의 손에 사망한다. 이후 꽤 오랜 기간 죽은 상태였다가 Avengers/Invaders에서 잠깐 코스믹 큐브를 만졌던 버키의 소원이 이루어져 현대에 부활한다.[3] 갑작스레 현대에 부활하게 된 토로는 당혹감과 공허함으로 방황하다가 자신을 죽였던 매드 씽커에게 복수하러 간다. 매드 씽커는 오리지널 휴먼 토치를 부활시켜 자기 편으로 써먹으려다가 실패하고 달아난다. 이후 Invaders Now! 에서 다시 뭉친 인베이더즈와 함께 싸웠다.

인베이더즈 멤버 중 버키와 절친한 사이다. 또한 비슷한 능력을 쓰는 휴먼 토치와도 끈끈한 관계. 이쪽과는 좀더 동경과 존경의 의미가 강하다. 여자를 꽤 밝히는 편인데 파티에서 춤 신청을 못해서 한참을 머뭇거리는 걸 보면 은근히 순진한 면도 있는듯.

6 배틀테크배틀메크

7 달퐁마을 친구들의 등장인물

토로(달퐁마을 친구들) 항목 참고
  1. pixiv에서 まいにちいっしょ를 검색하면 수많은 팬아트들이 있다. 토로의 꿈이 인간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인화 팬아트도 볼 수 있다.
  2. 토로의 어머니는 오리지널 휴먼 토치를 창조한 호튼 박사의 연구에 참여했었다. 나중에 토로의 어머니가 기술 유출을 위한 첩보활동을 하고 있었던 것이 밝혀진다.
  3. 버키는 토로를 되살리되 '역사엔 어떤 영향도 없도록' 부활시켜 달라고 소원을 빌었다. 덕분에 토로는 무덤에 묻힌 상태에서 갑자기 땅을 뚫고 현대에 되살아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