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코에이에서 만든 레이싱 게임.
플레이어가 몬스터 레이서가 되어, 몬스터를 모아서, 육성해, 그리고 레이스를 펼치는 레이스 액션 RPG 게임.
과거에 포켓몬스터 화이트 버전이라는 이름으로 해킹롬이 돌아다닌 적이 있다. 블랙 버젼이라는 이름으로 해킹된 롬도 있었다는 듯 하다. 실제로 플레이 한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해킹된 블랙 버젼은 피카츄같은 실제 포켓몬들이 레이스를 하는 등, 실제 포켓몬 도트로 대처되었다 카더라.
과거 포켓몬 화이트 버젼이라고 오인되던 몬스터 레이서 외전은 게임 진행은 오로지 달리기로 진행되며 기술은 달리기 중 단 한번만 쓸 수 있고, 달리기의 승패에 따라 몬스터를 얻는 형태로 진행되었던 모양이다. 해킹된 버젼에선 포켓몬을 얻으니 당시 유행할 땐 포켓몬스터 다음버젼쯤으로 당연하리랄만큼 인식을 했던 모양. 게다가 이 당시 해킹된 버전은 진화시스템이 도입된 버전이여서 더 헷갈려 했던 모양이다. 게다가 배찌 생김새가 골드랑 비슷하다보니 더 헷갈린 것 같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달리 넷상에서 유행하기도 훨씬 전에 실제로 과거 해킹롬이 팔리던 시절엔 아무것도 없는 껍질에 사인펜으로 이름을 써 붙여서 팔기도 했었다.
2 시리즈
- 몬스터 레이스(GB) : 주인공 레니가 아버지에게 몬스터를 받고 베리베스트 컵에서 우승하기까지의 스토리. 라이벌은 배찌.
- 몬스터 레이스(PS)
- 몬스터 레이스 외전(GB) : 주인공 배찌가 동생들을 위해 레이스 실력을 길러 베리베스트 컵에서 우승하기까지의 스토리. 최초로 진화 시스템이 들어갔으며, 라이벌은 레니.
- 몬스터 레이스 2(GBC) : 처음으로 8방향 이동이 가능해졌으며 게임보이 컬러 소프트로 발매된 만큼 몬스터 수도 늘어났으며, 통상 몬스터도 진화할 수 있게 된 소프트.
- 몬스터 레이서(NDS) : 주인공이 지급된 몬스터를 받고 전 세계를 돌며 여행하는 스토리. 악의 조직이 등장하며, 전작의 진화, 믹스 시스템이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