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현(닥터 프로스트)

파일:CH52oOM.jpg
대학생 시절

파일:GnqP9rw.jpg
현재(30대 후반)뭐야 이거 무서워

"사람들은 어차피 서로 이해하지 못해"

웹툰 닥터 프로스트의 등장인물.
천상원 교수의 제자이자, 백남봉을 심리학의 길로 이끈 사람.

1 행적

1.1 과거

닥터 프로스트 시즌2 시점으로부터 19년전, 용강대학교 심리학과 1학년생이었다.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다가 우연히 어린 백남봉[1]과 마주친다. 하얀 머리색과 붉은 눈만으로 남봉을 알비노라고 생각하던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게, 눈썹의 색이 검다는 점과 자외선을 차단하지 않고 돌아다닌다는 점에서 남봉이 알비노가 아니라는 점을 간파한다.

처음에는 남봉이 천 교수의 아들인줄 알았으나, 그것이 아니라는것을 알게 된다. 남다른 남봉의 두뇌회전을 보고 서번트 신드롬이나 아스퍼거 증후군일것이라 생각하지만 아니란걸 알게된다.

공감능력이 부족한 남봉에게 "원래 사람은 다른사람을 이해하지 못해. 이해한다고 하는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고있거나, 이해 한다고 착각하는것일 뿐이야" 라고 말하며 남봉에게 심리학의 길을 제안한다.

백남봉과 같이 사람들의 미세표정을 읽는 모습이 나왔다. 이 시절 남봉은 아직 다른 사람들의 미세표정을 완벽하게 읽을 수는 없었던 반면 문성현은 패트릭 제인급으로 완벽하게 읽어내는 모습을 보였다. 도를 아십니까?를 물리쳤다

레포트를 노숙인들의 집단자살 현상에 관해서 작성한다. 특정인이 아니라 다수를 대상으로하는 레포트이기에 경향성을 짚어야되는데, 경향성을 짚기엔 자살자 수가 너무 적지 않냐는 천교수의 질문에 진지하게 "아, 자살자 수가 적은게 문제였군요 " 라고 대답한다.

그 후, 어떤 방법을 썼는지는 알 수 없지만 기아스 평소 친하게 지내던 노숙인을 유도하여 자살시킨다.

1.2 현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작품의 최종보스이자 프로스트 교수의 숙적. 프로스트교수가 정신병원에 간 원인[2] 이자 만악의 근원

백남봉셜록홈즈라면, 문성현은 제임스 모리아티.

<터널의 끝에는 빛이 있는가>사건에서 상담을 마친 내담자에게 접근해서, 자살하도록 만든다. 이 사건으로 송선이 학교를 떠날 위기에 처하게된다. 백남봉은 문성현과 재회했을때 문성현이 했던 말[3]을 기억해내고 어떤 계략이 있음을 눈치채고, 송선 대신 자신이 학교를 떠나겠다고 말한 다음 교수직에서 물러난다.

신문기자와의 만남을 통해서 무언가 석연찮음을 눈치챈 천 교수와 대립하게 된다.

나는 천성이 학자라네. 다른 사람을 협박하고 위협하는 방법은 잘 몰라.

그렇지만, 자네가 내 제자들을 건드린다면, 용서하지 않을것이네. 성현 군.

조심히 다녀가십시오, 교수님

천 교수와 문성현이 대립하고 있을 때, 문성현의 부하가 천 교수의 자동차를 조작해놓았다. 그 사실을 모르던 천 교수는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게된다.

조용희 기자가 남봉에게 말하기를 "천 교수님은 사고로 돌아가신게 아니야. 자네 부모님처럼 " 이라고 한 걸로 봐선 남봉의 부모님의 죽음과도 어떤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4]

2 특징

전형적인 하라구로이자 소시오패스캐릭터.

뛰어난 관찰력을 가졌다. 그로인해서 타인의 속마음을 알게되는듯. " 형도 (타인에 대해서)잘 모르나요? "라는 남봉의 질문에 "차라리 몰랐으면" 이라고 대답한것으로보아 사람들의 가식에 마음을 닫아버린 인물이다.
  1. 문성현의 도서대출기록을 가지고 그가 다음엔 어떤 책을 읽었을지를 맞추는 추리게임(...)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 책을 앞질러버리고, 마침 빌리려던 문성현과 마주쳤다.
  2. 실제로 이것때문에 정신병원에는 가지 않았다. 3부 마지막화에서 이것은 자신이 만든 허상이라는 것을 알아챈다.
  3. "선이를 데려가려고 왔어"
  4. 다만 남봉과 성현이 처음 만났던 시점과, 시즌1때 천 교수가 무언가 흑막인것처럼 나왔던 것을 생각해보면 남봉의 부모님의 죽음은 성현보다 천 교수와 관계있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