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총새

물총새
Common kingfisher이명 :
Alcedo atthis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파랑새목(Coraciiformes)
물총새과(Alcedinidae)
물총새속(Alcedo)
물총새(A. atthis)

1 개요

물총새는 파랑새목 물총새과의 조류이며, 우리나라의 여름 철새다.

2 상세

유라시아 전역에서 번식하고 소수는 북아프리카에서 월동을 한다. 먹이는 민물고기를 먹지만, 가끔은 바닷물고기도 잡아먹는다. 발가락은 부분적으로 붙어있다. 어린새는 성체보다 가슴의 색이 흐리다. 암수의 구별방법은 암컷의 아랫부리는 붉은색, 수컷은 검은색이다. 벌새나 황조롱이처럼 정지 비행을 할 수 있다.

구애하는 방법은 수컷이 암컷한테 물고기를 선물로 주고 암컷이 받아 먹으면 아래와 같이 짝을 이루게 된다.


두 마리가 교미하는 모습으로, 붉은 부리가 암컷이다.

물가의 흙벼량에 터널과 같은 틈새의 모양으로 둥지를 짓고 물고기 뼈를 깐다. 새끼는 털도 없고 눈도 뜨지 못하는 미숙형 조류이다. 태어난 지 한 달 정도가 되면 수컷은 (아비 새) 먹이를 물고 둥지로 들어가지만 새끼한테 주지 않고 도로 둥지 밖으로 나온다. 이것은 이소를 시키려고 하는 전략이며, 새끼들이 이소를 하면 먹이를 주지만 점점 수를 줄여서 스스로 잡도록 한다. 이소 한 지 2주가 지나면 부모 새들은 적으로 돌변하여 새끼들을 쫓아 낸다. 물총새도 펠릿을 뱉으며, 둥지 안은 펠릿으로 질퍽질퍽하다.

물총새는 물고기의 머리 앞부분부터 먹으며, 머리가 앞에 있으면 그 물총새가 먹고 꼬리가 앞에 있으면 새끼들한테 또는 구애 선물로 암컷한테 먹일려는 것이다. 작은 물고기는 바로 삼키지만, 큰 물고기는 나뭇가지에 두둘겨서 죽인다.

근연종으로 호반새 종류가 있다.

3 관련 전승

그리스 신화에는 물총새와 관련된 전승이 하나 있는데, 케익스와 알키오네 전승이다. 알키오네는 물총새 혹은 물새를 의미한다고도 한다. 이 둘의 이름은 물새들의 학명으로 전부 사용되게 되었다.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