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재팬

1188137963.jpg

2016년 3월까지 NHK에서 매주 월요일 오전 0시 10분에 방송했던 음악 프로그램. 진행자는 유스케 산타마리아퍼퓸. 나레이션은 미즈키 나나이다. 줄여서 MJ.

현재 퍼퓸의 유일한 레귤러 방송이기 때문에 간혹 던져지는 떡밥을 위해 퍼덕들이 매주 본방사수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그러나 별 떡밥이 없이 심심하게 끝나면 좌절하게 된다. 사실 떡밥 건지기 외엔 프로그램 진행 자체가 별로 재미없는 편이다. 주된 패턴이 게임 대결, 마술쇼, 뭘 같이 만들기 등 한국서는 명절 특집으로나 때우는 아이템들 투성이.

심야에 주로 방송하는 프로그램이라서 시청률은 뮤직 스테이션보다 꽤 낮지만 인기 가수들이 많이 출연하는 편이며, 한국 아이돌들이 자주 출연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카라소녀시대도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퍼퓸과 많이 친해졌다고.

지상파 음악방송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성우 아티스트와 애니송 전문 가수에게 그나마 진입 장벽이 낮은 방송이며 2009년과 2010년에는 애니송 특집 방송인 신세기 애니송 SP를 열였고 이후에도 나레이터인 미즈키 나나 말고도 미야노 마모루, 타무라 유카리, 스피어, 히라노 아야, May'n 등이 출연한 적이 있다.

2013년 4월부터 방송 시간이 매주 일요일 오후 6시 10분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55분으로 바뀌고, 진행 아나운서가 아오이 미노루에서 훨씬 더 잘생긴 요시다 카즈타카로 바뀌었다.

2014년 4월부터 방송 시간이 매주 월요일 오전 0시 10분으로 바뀌고, 남성 진행자가 배우 유스케 산타마리아로 바뀌었다. 모닝구 무스메팬임을 밝힌 유스케 산타마리아가 투입되어서인지 아니면 심야 음악방송으로 전환되어서인지, 개편 이후로 유독 헬로 프로젝트소속 가수들의 출연이 많아졌다. 3분 이상씩 2곡을 부르거나[1] , 신곡 프로모션도 아닌데 갑자기 출연해서 예전 노래를 부른다거나[2], 다른 가수가 펑크났을 때 대타로 오거나[3] 하는 경우가 유독 잦다.

2014년 10월 20일 방송분에서 μ's가 출연하여, 그것은 우리들의 기적 (それは僕たちの奇跡)의 라이브를 공연했다.
엔딩은 요괴 워치의 ED '단・단 두비・슈바!'가 흘렀는데 μ's멤버들이 백댄서(...)로 출연했다. 지바냥 소원성취

2015년 10월 11일 방송분은 1시간 스페셜로 NMB48, Kalafina, 크로스진, μ's, GOLDEN BOMBER등이 출연하였다. 특히 μ's는 제일 많은 세곡을 불렀고 노기자카46마츠무라 사유리의 소개로 러브라이브 전반에 대해 이야기가 되었다.

2016년 2월에 웹 게임도검난무-ONLINE-의 뮤지컬 팀 '刀剣男士 team三条 with加州清光'가 출연하였다.

2016년 4월부터 중장년층 대상 음악 방송인 '가요콘서트'와 합쳐져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うたコン(우타콘)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방송되고 있다.#
  1. 베리즈코보, 큐트
  2. 큐트,
  3. 스마이레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