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워치

(요괴 워치에서 넘어옴)

본작에 등장하는 도구인 요괴워치에 대해서는 요괴워치(요괴워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본작의 첫 시리즈인 3DS 게임판 요괴워치에 대해서는 요괴워치(게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요괴워치에 등장하는 요괴들이나 설정들의 명칭은 일본판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한국 명칭은 통일 되지 않은 것도 있고 또한 국내에서 공개되지 않은 것들이 있으므로 일본판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ba276894.jpg
妖怪ウォッチ/ Yo-kai Watch

1 개요

히노 아키히로의 재기작이자 역대급 히트작.[1][2] 차기 일본만화 1순위 후보[3]

요괴워치》(妖怪ウォッチ)는 레벨 파이브이나즈마 일레븐골판지 전기 시리즈에 이어 준비한 세 번째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다. 맨 처음으로 나온 것이 게임이며, 만화는 2013년 12월, 애니메이션은 2014년 1월 8일 저녁 7시부터 방송.[4] 이나즈마 일레븐 GO 갤럭시가 종영한 2014년 4월부터는 금요일 밤 6시 30분으로 변경되었다. 2016년에는 TV도쿄가 애니메이션 방영시간을 변경하면서부터 4월 8일부터는 6시 25분으로 변경된다. 국내 방영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컨셉은 '요괴 월드'. 신비한 힘을 지닌 요괴워치를 우연히 손에 넣고 요괴가 보이기 시작한 주인공에게 생기는 여러 가지 기묘한 사건을 해결해가는 이야기이다.

해외에 상륙[5][6] 할 때 마다 애니와 게임이 대박치는 걸로 요괴워치의 인기의 정도를 알 수 있다. 그 인기는 사회현상이라 서술할 정도의 붐을 일으켰다. #[7]

2 게임

x500px

닌텐도 3DS로 2013년 7월 11일에 발매. 요괴에 대한 수집요소를 기본으로, 닌텐도 3DS의 카메라와 자이로센서를 활용한 여러 가지 기능을 탑재했다.

처음 첫 주에 5만장밖에 판매되지 않아서 폭사가 우려되었으나 2014년 애니메이션 방영과 함께 탄력을 받으면서, 닌텐도의 소프트처럼 꾸준히 판매되며 거진 1년이 지난 2014년 5월에 100만장을 돌파하며 일종의 사회현상을 일으켰다. 당시 재고가 없어서 재생산을 하기 전까지 중고가 엄청난 프리미엄이 붙어서 거래되었을 정도. 참고로 이게 얼마나 대단한거냐면, 닌텐도 이외의 신규 게임 IP로는 2001년 캡콤귀무자이후 13년 만에 등장한 밀리언 달성 소프트이다.

그리고 속편인 요괴워치 2가 딱 1년이 지난 2014년 7월 10일에 발매되었다. 포켓몬스터나 이나즈마 일레븐처럼 원조/분가의 2버전으로 분할. 발매 첫 주에 120만장을 찍어버리고 그 기세로 출하량 200만장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면서 드래곤 퀘스트, 포켓몬스터,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이은 차세대 국민 게임이 되었다. 일본 현지에는 어린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들릴 만한 상권에는 전부 요괴워치로 도배가 되어 있다. UFO캐쳐의 인형에도 요괴워치 인형을 심심찮게 볼수 있고 각종 캐릭터 코너들도 있다.

그리고 원조/본가의 확장판인 '진타'가 2014년 12월 13일에 발매되었다. 개봉하는 영화와 연동 에피소드가 존재하고, 패키지판과 다운로드판 입수 메달이 다르다고 한다. 원조/본가의 세이브데이터 연계 기능을 넣어 진타에서 원조/본가의 플레이를 이어서 할 수 있게 해 두었다.

참고로 요괴워치 게임은 기본적으로 JRPG이지만 오픈 월드다.

코로코로코믹 2015년 4월호를 통해 요괴워치 3의 제작과 요괴워치 버스터즈 모드의 독립타이틀 제작이 확정됐다. 이후 신작발표회에서 밝혀진 요괴워치 3의 정보에 의하면, 케이타의 아버지가 전근 때문에 미국으로 이사를 간다고 해 이번 시리즈의 무대는 미국이 되었다. 또한 요괴워치 버스터즈는 본편처럼 2버전으로 분할발매하며 코에이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요괴삼국지를 발표했다. 그렇게 해서 나온 '요괴워치 버스터즈 적묘단·백견대'는 첫주 70만장에 달하는 괴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진타의 비판을 수용한 듯 제3버전인 '월토조'를 무료 업데이트로 풀었다. 동시기에 나온 모바일게임인 요괴워치 뿌니뿌니는 한국의 NHN 엔터테인먼트와 공동제작했는데, 높은 원작재현도와 인기를 앞세워 파즈도라, 몬스토, 드퀘몬 슈퍼라이트 등의 대작들과 경쟁하며 선전 중.

북미에서 11월 6일에 발매되었다. # 그리고 요괴워치가 생소한 북미에서는 레지 피서메이가 등장하는 동영상들로 홍보 중이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도 12월 5일 발매된다고 한다. #

유럽에서 4월 29일에 발매됐다.

북미에서 요괴워치2 원조 본가를 Bony spirits/Fleshy souls 라는 로컬명으로 발매일을 공개하고 예약판매를 시작했다.#

2016년 들어 전성기가 한풀 꺾인 모양인지 7월 16일에 발매된 요괴워치 3 스시/템푸라가 첫주 60만장에 그쳤다.

1편이 모바일로 이식되어 2016년 가을 일본에 발매된다.

요괴워치 2는 호주, 뉴질랜드에서 10월 15일 발매 확정이 되었으며, 유럽에서도 2017년 발매가 확정되었다.

2.1 한국 정식발매

처음엔 레이튼 교수와 악마의 상자 이후로 레벨파이브가 제작하는 게임들이 한글화는 커녕 정발도 되지 않았기에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고 정발을 하더라도 많이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국내에서 민감한 왜색부분을 어떻게 하느냐라는 걱정거리도 있었다. 심지어 게임판과 연관된 요괴메달 완구에 관련된 기능은 반다이코리아가 일절 언급하지 않아서 없을 거라 추측됐다. 그렇지만 국내에서도 요괴워치 붐이 일어나는 추세이고 상품 판매량도 나쁘지 않기에 게임도 정발해달라는 여론이 슬슬 높아졌으나 3월 19일 한국닌텐도 다이렉트에서조차 라인업으로 언급조차 되지 않아서 정식발매 가능성이 더 멀어진 것만 같았다.

하지만 2015년 4월 레벨파이브 신작발표회에서 요괴워치의 해외시장 진출선언이 나온 직후 한국 정식발매 및 한글화도 발표했다. 닌텐도 퍼블리싱으로 해외진출한다고 했기 때문에 한글판 판매는 한국닌텐도에서 담당한다.[8] 일단 발매가 확정된 건 1편. 발매 날짜가 11월 26일로 확정되었다.#

또한 대난투 3DS에서의 반글화 문제로 요괴워치의 한글화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 체험판과 소개영상 확인 결과 무려 풀 더빙 확정이다! 역시 밀당의 달인 닌코 New 닌텐도 3DS 지바냥 스페셜 에디션이 게임과 동시에 발매된다. 그리고 예약판매 특전으로 루비냥 요괴메달이 동봉된다. 정발된 다른 요괴메달 시리즈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11월 중순부터 인터넷 쇼핑사이트에서는 예약구매가 진행되기 시작했으며, 25일 현재 예약구매자 일부는 이미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월 19일 요괴워치 페스티벌이 열린다. 현장에서 많은 이벤트를 실시하며 소원의 섬 캐릭아일랜드 시즌 4에 출연할 기회를 준다고 한다.

2.2 발매 후

한국 토이저러스에서 3DS 판매량 1위를 하였다.* 인기가 사그라든 줄 알았던 요괴워치가 아직 건재하단 걸 보여줬다.

더빙의 톤이 살짝 다른데, 이건 애니판과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인 듯.[9] 요괴 이름 번역은 코믹스판(대원)이 아닌 애니판(투니버스)을 따르고 있다.

요괴워치 뿌니뿌니는 2016년 6월 말에 한국 서비스를 개시했다. 공동제작에 참여한 NHN엔터테인먼트의 한게임을 통해 서비스되는 게 아닌 렙파가 직접 담당한다는 게 이례적. 2랑 버스터즈까지 이걸로 버텨야...

2.3 발매 순

3 애니메이션

TV도쿄 계열 6국 네트워크, BS재팬에서 2014년 1월 8월 방송. 한 화에 두, 세 개의 이야기를 방영한다. 처음 보는 요괴가 나오면 부적 크기의 종이에 불이 붙으며 요괴의 이름이 나타나는 방식이다.

여담으로 제작사가 OLM인데, 실제로 레벨5의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와 골판지 전기 시리즈를 만든 회사고,[12] 애니화가 되기전에 잘 안 팔려서 폭사될 우려가 있는 요괴워치를 애니로 제작한걸 보면 레벨5의 부탁으로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13]

가볍게 볼 수 있는 코믹 장르. 하지만 중간중간 스토리 코드가 섞여있다.[14] 스마트폰으로 사슴벌레에 대한 정보를 살피거나 전기요금을 확인하는 장면이 나오는 걸로 보아 2010년대 현재가 시간적 배경인 것으로 보인다. 겉모습만 보면 평범한 아동용 애니메이션 같지만 작품 진행은 각종 패러디[15], 병맛 개그, 일본인들이라면 알아보고 웃을수있는 일본의 대중문화(연예인, TV프로그램, 영화 등) 같은 요소가 가득 차있는 모습이다. 그래서 붙은 별명이 어린이 버전 은혼. 이런 별명을 가진 작품이 이미 하나 있지 않았나 싶지만 흥행은 별로였으니까... 애니 제작진들도 이를 신경쓰고있는지 코마상 참회 택시란 극중 코너를 통해 셀프 디스를 가장한 리플레이를 보여주고 있다(...)[16]

같은 회사 작품이다보니 이나즈마 일레븐과 관련된 패러디도 나오고 있다. 3화의 레어한 카레빵 이야기[17], 5화에서 케이타가 파이어 토네이도를 사용한 것이 대표적.

메타성 발언도 서슴치않으며, 보통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연출에 츳코미를 걸거나 캐릭터가 연출을 이용해먹는다.[18]

방영을 시작하기 전에는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요괴워치가 방영되기 전에 방영되던 것이 이나즈마 일레븐과 양대 산맥을 이루던 골판지 전기 시리즈였기 때문.[19]그러나 방영 이후 우려와는 달리 좋은 반응이 나왔고 8화에서 6.3%를 찍었으며 이후에도 6~7%의 시청률을 이어가고 있다.이나즈마 일레븐 GO 갤럭시골판지 전기 WARS가 방영 초반부터 2% 전후의 낮은 시청률이 나오고 있었고 두 작품 모두 게임 판매량도 전작의 절반 정도였는데[20] 요괴워치는 그야말로 대박을 터뜨린 셈. 발매 초기에 5만장 남짓 팔렸던 요괴워치 게임도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에 100만장을 돌파해 관련 상품도 히트 행진을 벌이는 등 인기가 급상승.

인터넷 최신화 갱신은 코로코로 코믹스의 공식 유투브 계정을 통해 이뤄졌지만 2016년 8월부터 요괴워치 공식 계정이 생기면서 그쪽으로 이동했다.

2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극장판이 2014년 12월 20일에 개봉하며 영화 애매율이 흥행을 이어가면서 심지어 역대 초동매상 1위인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14억을 넘어 초동 매상 16억으로 1위를 갱신했다고 한다.

게다가 매년 새해 일본 국민프로인 홍백가합전에서 대놓고 요괴워치 1기 엔딩의 노래와 춤, 탈인형이 등장하면서 요괴워치의 인기가 국민급임을 확인사살 했다.#

xkv4Qz.gif

1기 오프닝인 게라게라포의 노래에 맞춰 율동을 따라하는 사카이 마사토하뉴 유즈루.심지어 뒤에 같이 따라하는 사람들이 전부 다 어린이가 아니라 다 큰 어른들이다!!!

2015년 7월에 세컨드 시즌적인 전개가 시작. 게임과는 달리 배경은 사쿠라 뉴타운 그대로이며 대신 미소라 이나호USA뿅을 포함한 기타 캐릭터들이 추가되었다. 얘는 어쩌고...

2015년 12월 19일극장판 2기가 개봉했다. 2016년 겨울 극장판 3기도 예정되어 있다.

3.1 국내 방영

3.1.1 국내 방영 전

logo_index.png

투니버스의 방영이 확정되었다. 예고편에선 박경혜 성우의 목소리가 예고편 나레이션으로 나왔고, Over The Radio에서 홍범기 성우가 주연 요괴인 위스퍼를 맡았다는게 알려졌다. 캐스팅이 모두 투니버스 성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부 게스트 추가 여부가 관건이다. 연출은 신길주, 번역은 윤경아.

반다이코리아에서도 적극적으로 밀어줄 모양인지 11월 10일 하루동안 포털 3사에 요괴워치 관련기사를 일제히 메인으로 띄우며 홍보에 들어갔다.

파일:Attachment/YKW.png

또한 그 날 네이버 실시간 검색에 등장하였고 핫토픽으로 '요괴워치 열풍'이 떴다. 아마도 요괴탓이야 뉴스랭킹 점령의 영향으로 인해 올라온 듯 하다. 요괴워치 첫 기사

투니버스의 신동식 PD의 글에 따르면 '유례없는'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국내 애니메이션 채널들 간의 판권 경쟁이 치열했다고.# 요괴워치가 크게 흥행했기에 판권 경쟁이 컸다.

3.1.2 국내 방영 후

신들린 로컬라이징과 성우 연기, 그에 걸맞는 시청률 3% + 관련상품 매진이 일어났다.

아이엠스타를 누르고 나온 최강 개념 성우캐스팅의 애니메이션.[21]

투니버스에서 2014년 10월 28일에 첫 방영되었다. 방영시간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일주일 내내 재방송이 수시로 편성될 만큼 비슷한 시기의 다른 신작들에 비해 투니에게 매우 적극적인 푸쉬를 받고 있으며, 방영 개시 2달 만에 바로 짱구, 코난과 대등히 경쟁하는 투니초이스 TOP 3로 뽑히는 등 국내에서도 순조로운 반응을 이끌고 있다. 근데 터닝메카드에 밀렸다

전체적인 화면수집 및 로컬라이징이 상당히 훌륭하며 중간중간 '미안하다' 같은 드립이 등장하고, 심지어 사랑과 전쟁(...)도 언급되었다!

특이사항으로 화면에 나오는 글자를 파이어라고 수정해야 되는 부분에 자꾸 화이어란 표기를 사용한다. 파이어 토네이도를 화이어 토네이도로 내보내고, 심지어 무대꼬편에선 대사에 캠프파이어라고 나오는데 무대꼬의 역할표엔 캠프화이어라 써놓는 기행을 해놨다.

더빙팬이 많은 성우 갤러리에서는 처음엔 로컬라이징이 힘들거다 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매화 미칠듯한 로컬라이징과 신들린 연기로 그야말로 찬사가 대폭발하였다. 담당 PD인 신길주 PD의 역대급 연출작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22] 이후 12월 30일 20화를 끝으로 파트 1 종료, 2015년 2월 10일에 파트 2를 방영한다. 파트 2도 4월 14일 40화를 끝으로 종료되었다. 8월 4일부터 파트3 방송 시작. 한 파트 당 대략 20화 정도 방송한다.

또한 극장판 최종보스인 우파우파의 이상범을 제외한 대부분의 성우들이 투니 소속 성우들로 중복으로 연기시켰지만 질 좋은 더빙퀄리티로 호평받았다.

최고시청률은 3%을 기록하였다. 케이블TV의 시청률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다. 웬만한 케이블 예능이나 드라마 수준.

29화의 아세가키와 사카갓카사를 기점으로 애니판과 코믹스판의 로컬라이징 명칭이 다른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위스퍼의 과거를 다룬 47화는 배경이 배경이고 등장인물이 등장인물인지라 아예 불방 처리했다. 덤으로 아무 문제없는 카타즈케라이와 아라이마쇼도 짤리고 말았다(...).

SNL 코리아 하하 편에서 잠깐 초등학생들 시선 끌기용으로 등장했다.

그리고 어린이날 장난감 대란으로 공중파 뉴스에 입성했다! 완구 판매 문제로 그런지 논조가 비판적이다. 요괴대사전은 책자취급 #

2016년 병신년을 맞아 신작 에피소드 광고를 하기 시작했는데, 지바냥이 2015년에서 2016년으로 달력을 넘기자 달력에 적힌 병신년을 보고 흠칫하는 어린이 채널 치고 굉장히 약 빤 광고를 내보냈다. 영상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서 방영 정보가 확인되었는데, 세컨드 시즌 적인 전개의 에피소드는 2016년 2월 23일에 방영된다.

2016년 2월 16일 시즌 2에 해당하는 에피소드의 예고편이 공개되었다.

새로 등장하는 주역인 이나호는 김보영, USA뿅은 정혜옥으로 캐스팅 되었다.

3.1.3 극장판/TVA 애니메이션 상영 / 방영 목록

항목 참조

3.1.4 위기?

국내외 인기에 비해서 완구와 애니메이션, 게임등의 손발이 안맞는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즉, 어느 한쪽은 빠르거나 늦어서 소비자로 하여금 답답함을 유발하거나 연계성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23]

요괴워치 애니메이션이 들어온지 1년이 되어 가지만 원작인 게임은 발매 시기가 현재 방영 중인 애니메이션의 진도[24]와 꽤 동떨어져 있어서 요괴워치 1이 선전해도 요괴워치 2, 3이 언제나와서 얼마나 팔릴지 기약하기 힘들다. 무인편은 2015년 연내 발매가 이루어져 11월 26일로 결정났지만 솔직히 연내 발표해놓고 엄청 늦었다.[25] 다른 국가들도 11월~12월 쯤에 발매 예정이기에 한국만 이상한 건 아니지만 다른 나라들은 요괴워치가 이제 막 상륙한 상태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즐길 컨텐츠 부족으로 점점 시들해져가는 한국의 요괴워치와는 다르다. 그동안 쌓아둔 인기에 힘입어 다시 한번 인기몰이를 할지는 발매전인 현재는 모를 일이지만 인기 다 떨어지고 발매하게 된 건 참 괴랄한 행보이다.

완구는 애니메이션에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초반에 완구대란이 일어나 물량이 순식간에 동났지만 도리여 물량 공급이 재빨리 이루어 지지 않는 것에 불만이나 분노를 느낀 소비자들 일부가 이탈했다. 덕분에 인기가 조금 사그라든 2015년 하반기에는 터닝메카드에 밀려 아이들 사이의 인기는 그냥저냥 평범해졌다.

요괴워치의 인기는 보증되어 있지만 투니버스, 한국닌텐도, 반다이코리아가 동시에 적절한 시기에 맞춰 요괴워치란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를 이끌기는 어렵다는 한계에 부딪혀서 한창 상승세였을 때 타이밍을 놓치고 결국 약간 인기가 부진하게 됐다.[26] 일본 내에서도 상품 전략 전환 문제, 상품화 판권 문제로 흔들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 여태껏처럼 단기간에 흥하고 말던 그런 작품으로 남을 것인지 인기를 이어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현재 요괴워치 1를 발매한 상황에서 판매량이 좋았고, 닌텐도 게임에 대해 종종 홍보를 하기에 아직까지는 괜찮은 편이다.

요괴워치1이 4월 한국에서 선공개 되고 10월에 미국에 뒤늦게 공개되었지만 미국이 빨리 발매되었다. 요괴워치2는 미국에선 공식 사이트에서 공개되었으며, 앞에서 말했듯이 아마존스토어에서 예약판매를 시작하며 북미판 티저 영상까지 공개되고, 이제는 호주, 뉴질랜드에도 10월 15일 발매를 확정했고, 유럽에도 2017년 발매를 확정했지만 한국에서는 발매 여부조차 불명이다.후쿠다 히로유키가 즐딸 중이라서 그럴 거다

한국닌텐도의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음 해를 기약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니 만약 닌코의 사정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음해도 발매할 가능성은 불투명 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발매작 참고

3.1.5 도서 간행

한국 번역판은 다양한 버전으로 간행되고 있다. 아래의 권 수는 2016년 8월 25일 기준.

  • 흑백판: 현재까지 9권이 발행.(일본판은 11권까지)
  • 냥냥 오늘도 신나는 하루: 현재 2권까지 발행.
  • 필름북: 현재까지 시즌1은 13권, 시즌2는 2권이 발행된 상태. 이것을 기점으로 해서 시즌2와 시즌1을 번갈아가면서 발행.
  • 외전: 버스터즈가 발행.
  • 요괴 대백과: 현재 3권까지 발행. 다루는 요괴는 1기 1화부터 2기 1화까지.
  • 극장판: 해당 극장판이 끝나고 2달 뒤에 발행해 준다. 현재는 <요괴워치 탄생의 비밀이다냥!>(필름북)과 <요괴워치 염라대왕과 5개의 이야기다냥!>(필름북, 흑백판)이 발행.
  • 소설판: 현재까지 2권까지 발행.

3.2 방영국가

  • 북미판 2015년10월5일에 방영해서 현재까지 36화 방영 하였다.
  • 아시아
  • 대한민국 2014년 10월 28일에 방영되어 현재까지 93 화가 방영 되었다.
    • 중국/홍콩: 중국과 대만은 총 94화, 홍콩은 83화가 방 영되었다.
    • 베트남: 2016년에 방영을 시작해 50화가 방영되었다 .
  • 일본: 2014년 1월 18일에 방영을 시작해서 현재까지 134화가 방영되었다.
  • 유럽: 한국과 일본과는 달리 2016년부터 방영되기 시 작하였다.
    • 스페인: 현재까지 18화가 방영되었다.
    • 이탈리아: 현재까지 10화가 방영되었다.
    • 네덜란드: 현재까지 13화가 방영되었다.
    • 폴란드: 현재까지 13화가 방영되었다.
    • 루마니아: 현재까지 18화가 방영되었다.
    • 독일:추가바람
    • 프랑스:추가바람

4 코믹스

코믹스는 <월간 코로코로 코믹>과 <차오>[27]에서 연재 중이다. 한국에서는 대원키즈에서 코로코로 코믹스판과 차오판 양쪽 다 등장인물, 요괴명 등이 로컬라이징 된 상태로 정발하였다.

애니메이션과 게임과는 또 다른데 요괴와 승부를 해서 그리고 대충 옆에 있었는데 사건해결이 돼서 메달을 얻는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요괴에게 신뢰를 얻어 친구 계약이라는 것을 맺어서 메달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은 요괴들이 케이타의 순수한 마음을 보고 여태까지의 인간과는 다르다며 주는 식이다. 애니메이션의 케이타를 먼저 보았다면 엄청난 괴리감을 느낄 수 있다

안 그래도 기승전병 내용인 애니메이션과는 또 다른 의미의 병맛을 자랑하며, 지바냥위스퍼의 대접이 애니메이션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지 못하다. 허구한 날 샌드백

또한 인간들이 나쁜 일을 요괴 탓으로 하고 요괴들을 퇴치해서 요괴들이 모습을 감춰버렸다고 하는 설정인데, 그래서인지 일부 예외도 있지만 대부분의 요괴들이 인간을 적대하며 성격도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많이 극단적인 편이다. 후손한테 떼쓰는 조상님이라든가 미치광이가 되어있는 미래의 지바냥이라든가... 그리고 위스퍼가 요괴에 대해 잘 안다.

여담으로 게임과 요괴워치의 모양이 다른데, 게임 발매 전 설정이 확립되지 않았을 때 연재를 해서 그렇다고 한다.

위와 같이 이 만화는 애니메이션은커녕 레벨파이브의 게임조차 발매되기 전부터 연재한 만화기 때문에, 애니메이션과의 설정과는 안 맞는 이야기들이 다소 많이 포함돼 있어 이를 감안하고 구독해야 한다. 이 만화를 읽고 이제까지 이해했던 세계관과 충돌하는 바람에 혼란을 겪을 아이들이 많을 듯

코로코로 코믹 연재판은 제 38회 코단샤 만화상 아동부문, 제 60회 쇼가쿠칸 만화상 아동부문을 수상하였다. 코단샤 만화상은 이 이후 아동부문이 폐지되고 소년부문, 소녀부문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최후의 아동부문 수상작이 되었다.

5 시리즈

height=50
요괴워치 시리즈
닌텐도 3DS
본편 시리즈외전 시리즈
요괴워치요괴워치 2요괴워치 3요괴워치 버스터즈요괴 삼국지
모바일닌텐도 Wii U
요괴 체조요괴워치 뿌니뿌니요괴 대사전요괴워치 게라포 리듬요괴워치 댄스

5.1 요괴 체조

妖怪体操第一パズルだニャン (요괴 체조 제1 퍼즐이다냥)
2013년 7월 16일(게임 요괴워치 발매 5일 후이다) 일본에서 iOS와 안드로이드로 발매. 같은 색의 지바냥을 가로/세로로 3마리 이상 이으면 콤보가 이어지는 간단한 게임이다.

5.2 요괴 대사전

妖怪大辞典
2016년 11월 일본에서 iOS와 안드로이드로 발매 예정. 장르는 퀴즈 RPG로 부분 유료제.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친구 요괴를 만들고 퀴즈(요괴워치에 관련된 퀴즈 뿐만이 아니라 상식 문제도 나오는 듯하다)를 풀어 적과 싸우며 자신만의 대사전을 완성해가는 게임이다.

5.3 요괴워치 게라포 리듬

妖怪ウォッチゲラポリズム
2017년 3월 일본에서 iOS와 안드로이드로 발매 예정. 부분유료제 리듬 액션 게임이다. 어필 타임이라는 시스템이 있고 텐션을 MAX까지 끌어올리면 요괴들의 필살기가 발동된다는 등 흔히 생각할 수 있는 모바일 리듬 게임에 가까워 보인다.

6 등장인물/요괴

7 지역

8 아이템

9 생물

10 퀘스트

11 설정

12 비밀번호

13 트로피

게임 요괴워치 2, 요괴워치 버스터즈, 요괴워치 3의 시스템. 요괴워치/트로피 참조.

14 오프라인 행사

국민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만큼 일본 이곳저곳에서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다.
거의 전국규모로 크고 작은 이벤트가 개최될 정도이다.

대표적으로 큰 이벤트는
次世代ワールドホビーフェア(차세대 월드 하비 페어)- 후쿠오카, 도쿄, 나고야, 오사카에서 열리는 이 이벤트에는 주제가를 부른 킹 크림소다와 드림파이브도 출연했다.쩐다

15 주제가

15.1 일본판 주제가

15.1.1 오프닝

  • 1기 오프닝 테마: 게라게라포의 노래(ゲラゲラポーのうた)
    • 작사: motsu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노래: 킹 크림소다(キング・クリームソーダ)
    • 수록 화: 01화 ~ 36화, 51화
  • 2기 오프닝 테마 1-A: 축제 장단으로 게라게라포(祭り囃子でゲラゲラポー)[28]
    • 노래: 킹 크림소다(キング・クリームソーダ)
    • 수록 화: 37화, 39화, 41화, 43화, 45화, 52화, 54화, 56화, 58화, 60화, 62화
  • 2기 오프닝 테마 1-B: 첫사랑 고개에서 게라게라포(初恋峠でゲラゲラポー)[29]
    • 노래: 킹 크림소다(キング・クリームソーダ)
    • 수록 화: 38화, 40화, 42화, 44화, 46화, 48~50화, 53화, 55화, 57화, 59화, 61화
  • 3기 오프닝 테마: 게랏포 댄스트레인(ゲラッポ・ダンストレイン)[30]
    • 노래: 킹 크림소다(キング・クリームソーダ)
    • 수록 화: 63화 ~ 76화
  • 시즌 2 오프닝 테마: 인생 드라마틱(人生ドラマチック)
    • 노래: 킹 크림소다(キング・クリームソーダ)
    • 수록 화: 77화 ~ 101화
  • 시즌 2 오프닝 테마: 테루쿠니 신사의 갈퀴(照國神社の熊手)[31]
    • 작사: motsu & 高木貴司
    • 작곡: 菊谷知樹、FRAME
    • 편곡: 菊谷知樹、FRAME
    • 노래: キング・クリームソーダ
    • 수록 화: 102화 ~ 129화
  • 시즌3 오프닝 테마: 유가러 친구(You got a(ゆーがら)
    お友達) [32]
    • 작사: motsu & 高木貴司
    • 작곡: 菊谷知樹、FRAME
    • 편곡: 菊谷知樹、FRAME
    • 노래: 킹 크림소다(キング・クリームソーダ)
    • 수록: 130화 ~

15.1.2 엔딩

  • 1기 엔딩 테마: 요괴체조 제1(ようかい体操第一)
    • 작사: ラッキィ池田(럭키 이케다) & 高木貴司(타카기 타카시)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日比野裕史(히비노 히로시)[33]
    • 노래: Dream5[34]
    • 수록 화: 01화 ~ 24화

아동용 타겟 작품이라 그런지 유치함과 단순함이 넘치는 가사와 율동 덕분에 니코니코 동화에서 화제가 됐다. 만들어진 매드무비 몇개를 소개하자면

가사 중간에 '워치, 지금 몇 시(이마난)?' 라고 물어보고 로 끝나는[37] 대답을 하는 드립이 있는데, 매드무비에서도 이를 살려서 질문과 대답의 '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불문율이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나 요괴들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어른들도 함께 이 춤을 추는 장면은 그야말로 아스트랄함 그 자체(...)

  • 2기 엔딩 테마: 단 단 두비 슈바!(ダン・ダン ドゥビ・ズバー!)[38]
    • 작사: motsu & 高木貴司(타카기 타카시)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노래: Dream5 + 브리 대장
    • 수록 화: 25화 ~ 50화
  • 3기 엔딩 테마: 아이돌은 우냐냐 건(アイドルはウーニャニャの件)
    • 작사: 秋元康(아키모토 야스시)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노래: 냐KB with 츠치노코판다
    • 수록 화: 51화 ~
  • 4기 엔딩 테마: 요괴체조 제2(ようかい体操第二)
    • 작사: ラッキィ池田(럭키 이케다) & 高木貴司(타카기 타카시)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노래: Dream5
    • 수록 화: 68화 ~ 76화
  • 시즌 2 엔딩 테마: 우주 댄스!(宇宙ダンス!)[39]
    • 작사: 高木貴司(타카기 타카시)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노래: 코토리 With 스티치버드
    • 수록 화: 77화 ~ 101화
  • 시즌 2 엔딩 테마: 지구인(地球人)
    • 작사: 高木貴司(타카기 타카시)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노래: コトリ with ステッチバード
    • 수록 화: 102화 ~ 129화
  • 시즌 3 엔딩 테마: 고향 재폰(ふるさとジャポン)
    • 작사: 高木貴司(타카기 타카시)
    • 작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편곡: 菊谷知樹(키쿠야 토모키)
    • 수록 화: 130화 ~

15.2 한국 주제가

  • 첫번째 엔딩 테마: 요괴체조 1번
워낙 노래 가사가 병맛이고, 춤도 만만찮게 병맛인데 결정적으로 일본식 말장난이 굉장히 심한데다 "지금 몇 시?" 했을 때 부분을 적절하게 번안할 수가 없는 등의 이유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워치, 지금 몇 시? 서울특별시 처음 방영했을 때는 아예 생략해버렸다.
이후 요괴워치 극장판 홍보 영상에 크레용팝이 부른 요괴체조 한국어판이 공개되었다. 공개된 가사를 보면 상당 수준의 로컬라이징을 보여줬다. 상대적으로 오글거린다는 평과 어린이를 주 타겟으로 한 만큼 잘 어울리고 그만큼 재밌다는 평으로 나눠진다. 그리고 후에 TV판에서 재활용된다. 참고로, 첫소절이 그대로 나왔는데 「よーでるx4、ようかい でるけん でられんけん」는 규슈 나가사키쪽 방언으로「よーでる」는 자꾸만 나온다는 뜻이고 「でるけん」은 "나오니까"「でられんけん」은 "못 나간다"는 뜻이다. 즉 해석하면 "자꾸 나와×4, 요괴가 나와서 못 나가잖아"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흔히 돌아다니는 자막으로는 "요괴가 나온다 안 나온다"로 오역되어있는데 나오다를 뜻하는「出る」의 부정형은「出ない」이고 '나올 수 있다' 라는 가능형의 의미를 가진 동사는「出られる」인데 이의 부정형은 「出られない」가 되기 때문에 「出られんけん」의「出られん」과 그 의미가 같아진다.) 「ローイレ」는 「入れろ(넣어라)」에서 「ロ」를 앞으로 뺀 건데 빨리 발음하면 「イレロ」가 되는 효과를 노린 것 같다. 즉 「仲間にローイレ」는 "친구로 삼아봐"라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요괴가 자꾸 나와서 밖을 못 나가는데 어떻게 하면 좋냐는 물음에 그 요괴를 친구로 삼아보라는 내용이 된다.
  • 세 번째(2기) 엔딩 테마 우주 댄스!

원곡엔 행성을 빗대어 당고(경단) 파티란 가사인데 국내더빙판은 어감이 제일 비슷한 당근으로 치환했다.(...)덕분에 가사의 아스트랄함이 증가

15.3 미국 주제가

  • 1기 오프닝 테마: Gera gera Po song
    • 개사 : 마크 리즐리 (Mark Risley) & 데이비드 H. 스타인버그 (David H. Steinberg)
    • 노래 : 피터 미첼 (Peter Michail) & 캐스린 린 (Kathryn Lynn)

처음 공개한 트레일러에서 공개된 음악은 북미판 게임에서 사용되는 오프닝이었다.. 9월 27일 공식으로 이 오프닝이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오프닝임이 확인되었다. 그동안의 미국 방영을 생각하면 이례적인 일.

  • 1기 엔딩 테마: Yokai exercise no.1
    • 개사 : 마크 리즐리 (Mark Risley)
    • 노래 : 멜리사 허치슨 (Melissa Hutchison)[40] & 앨리시안 패커드 (Alicyn Packard)[41]

오프닝에 이어 엔딩도 그대로 번안되었다. 한국판에서도 못 살렸던 "워치! 이마난지? 이치다이지~" 를 살리는 등 전반적으로 꽤 고퀄의 로컬라이징이 나왔다.

  • 게임 오프닝 테마
    • 노래 : 제프 스윔피 마쉬 (Swampy Marsh)

북미판에서 기존 일본판의 오프닝을 대신하는 자체 제작 오프닝, 첫 공개한 트레일러에서 선공개된 바 있다.

16 기타

  • 애니의 오프닝과 엔딩이 애니의 인기+병맛과 중독성으로 대중들(특히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어서, 각각 오프닝과 엔딩을 부른 킹・크림소다와 Dream5는 일본 대표 음악 방송인 뮤직 스테이션 뿐만 아니라 여러 음악 방송에 불려다녔다. 그리고 그 인기에 힘입어 물론 애니 노래 셔틀이지만 킹・크림소다와 Dream5는 일본 연말 최대 가요축제인 홍백가합전 에 출장했다.4+1[42]마리의 요괴들이 아라시을 결성해 아라시를 패러디했고 모든 출연진이 주제가의 율동을 따라하는 장면이 인상깊었다.심지어 게라게라포의 노래가 나가고 있는 동안에는 방송국 스탭들도...
  • 2015년 테레비 도쿄 음악제(2)에 나와 시작의 2곡을 공연. GOLDEN BOMBER도 함께 율동을 했으며, 지바냥이 "생방송이라 너무 길어 가사를 까먹거나, MC의 실수, 카메라맨이 찍혀나오는등[43] 여러 실수가 있겠지만 이건 모두 요괴때문이니까 잘 봐줘!"라 했다.
  • 애니판이 한국에서 대흥행하자 이를 발판으로 해외진출을 시도한다. 해외시장에선 별 다른 재미를 보지 못했던 다른 렙파 미디어믹스 프로젝트들[45]과 달리 성공할 수 있을지가 관전포인트. 닌텐도가 게임 퍼블리싱을 맡고 해즈브로가 북미지역 상품 판매를 담당하며, 북미에서의 방송은 디즈니 XD에서 현시 시간으로 10월 5일(한국 시간으로는 10월 6일)방송된다.
  • 요괴워치에 나오는 기차역 '케마모토 역'과 쿠마모토에 있는 '쿠마모토 역'의 발음이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 레벨파이브와 JR 큐슈가 콜라보레이션 행사를 쿠마모토 역에서 가졌다. 쿠마모토 역 개찰구 근처에 ‘케마모토 역’의 간판이 놓였고 ‘요괴’ 캐릭터의 스티커가 붙었다. 역 구내 곳곳에 ‘요괴’도 등장시켰다. 이 행사는 2015년 3월 1일까지 계속되며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대로 요괴에 의한 ‘치유’가 이뤄지는 공간을 체험할 수 있다고 한다.#
  • 한국에서도 요괴워치 영식이 품귀현상을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관련기사 역시 원인은 전매상매점매석 행위
  • 도라에몽에 이어서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데비안아트 등등 외국 사이트의 그림이 많지 않은 만화로 계속 이런 상황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46] 하지만 꽤 오래 전에 나온 도라에몽에 비하면 나온지 얼마되지도 않았으며 외국에 방영이 안되었기 때문에 조금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영어명은 "youkai watch"로 검색하면 된다.
  • 2014년 말에 집계된 애니메이션 관련 음반 판매량에서 3위를 차지하였다. 집계량은 348,876장. 2위인 아이돌마스터의 449,355장과 1위인 러브라이브!의 772,154장에 비하면 단순 판매량에선 밀리지만 아이마스는 판매 앨범이 40장, 러브라이브!는 31장인 반면에 요괴워치는 단 4장만으로 30만장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였다.
  • 2015년 12월 5일에 유비소프트와 손잡고 요괴워치 댄스 발매가 확정되었다.
  • 요괴워치가 방송한 이후 팬카페가 우후죽순으로 생겼는데 많은 카페가...
  • 2016년 4월 한국 Netflix에서 서비스 되기 시작했다.
  • 2016년 초에 일본에선 파이널 판타지 14와 콜라보한다. 이는 히노 아키히로가 파이널 판타지 14의 팬인데다 파판의 디렉터인 요시다P와 친분이 있기 때문.[47] 네임드 요괴들이 꼬마친구+무기와 위스퍼 날탈이 등장하는데 기공사의 로보냥 무기가 포탈건을 연상시킨다는 유저들도 있다. 인면견 컨셉의 책을 든 직업은 울었다. 그리고 요괴워치3에서도 모그리냥과 초코보냥이 등장했다.
  • 이름이 비슷해서인지 2016년 5월 24일 발매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오버워치와 뜬금없이 엮이고있다. 크로스오버 팬아트도 보이긴 하지만 오버워치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요괴워치와 관련된 글에 오버워치 드립이 난무하고있다. 자세한것은 시계충 항목 참조.
  • 미국 방영판에서는 비키니를 덧칠해서 방영했다. 사실 미국은 아동물은 세게 가고, 청소년물 이상은 약하게 가는 나라인데, 일각에서는 아동물이니까 조금은 이해한다 VS 아무리 아동물이더라도 현실에서도 어린아이들도 입는건데 비키니가지고 성적으로 바라보는 건 지나친 거 아니냐로 호불호가 갈린다.
  • 현재 일본의 패밀리마트에서 요괴워치 할로윈 이벤트를 하고있다. 700엔 이상 물품 구입시 뽑기를 하는데 주는 상품 중에선 요괴워치와 상관없는 1회용 샴푸&린스가...

17 바깥고리

전부 일본쪽 사이트다.
킹 크림 소다 공식 홈페이지
킹 크림 소다 공식 트위터
요괴워치 푸니푸니 공식 트위터
요로즈마트 공식 트위터

영화 요괴워치 공식 트위터
  1.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와 골판지 전사 시리즈로 유명세를 달렸으나, 이나즈마 일레븐3에서 스토리가 나락으로 떨어지고 골판지전사W에서 밸런스 붕괴로 까이기 시작했으며 특히 기동전사 건담 AGE에서 흑역사를 남기며 끝났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하지만 요괴워치로 밀리언셀러 기록은 물론이고 각종 미디어믹스가 대박이 나고 스토리도 호평받으면서 재기는 물론 전작들을 뛰어넘는 위엄으로 재기했다.
  2. 실제로 요괴워치1,2는 이나즈마 일레븐처럼 스토리가 막장이 아니고, 골판지 전사처럼 밸런스가 붕괴되지 않고, 스토리가 개연성 있고, 전개가 상당히 좋은데다 밸런스도 준수하다.
  3. 3년차로 넘어가는 시점 게임 소프트와 공략 잡지가 어마어마한 매출을 기록했으며 영화쪽도 스튜디오 지브리를 넘는 초동매출을 보여주었고 완구까지 매진행렬이 났다. 이미 일본쪽에선 알 사람은 다 아는 작품이 된 셈. 아니, 이미 모르는 쪽이 간첩이다.
  4. 이나즈마 일레븐 GO 시리즈의 기존 방송시간으로 2014년 1월 8일 이후부터 이나즈마 일레븐은 골판지 전기 시리즈 방영시간대인 7시 30분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5. 해외 전개로 한국에서 처음 흥행하고 이후 미국, 영국, 태국, 뉴질랜드 등 여러 나라에 전개하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6. 북미 기준 약 2달간 20만장을 팔았다. 아주 대박이라고는 보기 힘든 수치
  7. 실제로 지옥선생누베, 요괴소년 호야 등 여러 오래전의 만화들이 드라마화, 애니화되었다.
  8. 원작 애니를 한국에서 닌텐도 게임 버라이어티 쇼(...) 소원의 섬 캐릭 아일랜드를 방영한 투니버스에서 방영했기에 한국닌텐도에서 정발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
  9. 위스퍼 항목에도 나와있듯이 애니판과 달리 원작에선 정말 집사 같은 차분한 톤이다. 정발판도 마찬가지.
  10. 북미판 명칭은 Yo-kai Watch Wibble Wobble
  11. 한국판 명칭은 요괴워치 뿌니뿌니
  12. 레이튼 시리즈으 레이튼 교수와 영원의 가희라는 극장판도 제작했다.
  13. 실제로 요괴 워치가 후속작과 미디어믹스를 준비했지만 단순히 인지도가 적어서 게임이 잘 안 팔였던걸 생각하면 인연이 있던 OLM에게 부탁한게 다행이다.
  14. 1화에서 나온 위스퍼가 봉인된 계기, 요괴워치와 관련된 떡밥 등.
  15. 등장한 패러디들 중에 나무 위키에 등재된 것을 꼽자면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죠죠서기, 무서운 아이, 너는 이미 죽어 있다등이 있고 그 패러디의 범위는 일본 국내에 한정되지 않는다. (매트릭스, 스타워즈부터 시작해 터미네이터와 워킹데드까지...) 분명히 주시청자인 어린이들이 알아보기 쉬운 요소는 아니다.
  16. 코마상과 코마지로가 운전하는 택시에 승객으로 어린이 만화에서 자꾸만 로켓 펀치를 써서 폭력성을 보여주거나 칼을 박아넣으려고 안간힘을 써마조히스트인걸 인증한 로보냥이라던가, 극중에서 병맛 플레이를 심하게 보여준 요괴가 나와 해당 행적들을 추궁하고 참회케하는 코너. 그러나 참회하겠다면서 참회는 커녕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자기가 한 짓을 다시 시작한다...
  17. 케이타의 성우 토마츠 하루카이나즈마 일레븐 GO니시조노 신스케 역도 맡고 있는데, 게임판에서 신스케가 카레빵을 종종 언급하곤 했다.
  18. 그 예로 "태양을 향해 쏴유!" 마지막화는 아예 사망 플래그를 다뤘다.
  19. 다만 골판지 전기 WARS가 상업적으로 부진했다는것은 감안해야 한다.
  20. 외주적인 것으로는 LBX 프라모델이 있었는데 애니를 보지 않은 사람들은 잘만 팔리는데 갑자기 그만두다니라는 반응이 나왔었다.
  21. 비록 성우 중복이 심하기는 하지만 적절한 성우 캐스팅으로 돋보였고, 노래 번안과 적절한 로컬라이징 등 여러모로 신경쓴 아이엠스타였으나, 유인나 캐스팅 하나로 개념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많이 말아먹었다.
  22. 이전 연출작에서는 사투리 사용 캐릭터들을 표준어 사용으로 바꿔서 불만이 많았지만, 이번엔 백멍이와 황멍이가 사투리를 쓰는 것으로 나와 호평을 받았다.
  23. 애초에 마케팅만 놓고 봤을때 레벨파이브가 완구 판매만을 목적으로 두고 런칭한 감이 없잖아 있다. 이점은 미국에서의 상황을 보면 알수있는데 미국판과 한국판의 차이점은 미국은 애니와 게임을 함께 들여왔다는 것이다. 요괴워치를 해외(한국)에 처음으로 수출하니 일단 완구 판매만 목적으로 했고 게임 자체는 일단 보류해놓고 11월에야 발매하게 된듯하다.
  24. 현재 방영중인 분량을 생각해보면 요괴워치 버스터즈까지 나와야 현재 페이스를 이어 나갈 수 있다.
  25. 요괴워치를 레벨파이브가 닌텐도를 통해 해외 전개 예정이라 했을 때가 4월이었다. 인기가 증명된 한국 시장에 게임을 다른 나라에 앞서서 처음 선보일만도 했는데 11월이란 시기란게 아이러니하다.
  26. 나름 흥행에 성공한 극장판도 개봉 시기가 어중간했고, 한창 붐을 일으킬 때 개봉했으면 현재 관객을 넘어섰을 거라는 의견이 있다.
  27. 여기선 후미카가 주인공이다. 일본에서는 "와쿠와쿠 냥더풀 데이즈"라는 제목으로 나왔고 한국에서는 "냥냥☆오늘도 신나는 하루~"라는 제목으로 나왔다.
  28. 게임판 요괴 워치 2 원조의 오프닝이기도 하다.
  29. 게임판 요괴 워치 2 본가의 오프닝이기도 하다.
  30. 게임판 요괴 워치 2 진타의 오프닝이기도 하다.
  31. 테루쿠니의 쿠니(국)자가 신자체였다가 변경되었다.
  32. 요괴워치3 스시버전 메인 테마곡
  33. Dream5 버전의 편곡담당. 마이코 버전은 키쿠야 토모키가 담당
  34. 골판지 전기 시리즈의 엔딩인 <지구의 유대>와 <하느님 YAYAYA>를 담당했던 그룹이다.
  35. 나중에 마츠오카 슈조가 실제로 au 요괴워치 광고를 찍으면서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36. 피콜로가 브로리한테 괴물이라고 한 것에 착안한 듯
  37. 예를 들면 TV 사이즈에서는 '큰일(이치다이)'로 대답한다.
  38. 게임판 요괴 워치 2 원조/본가의 엔딩이기도 하다 잘 보면 빌리의 부트캠프 패러디다.
  39. 요괴워치 버스터즈 엔딩이기도 하다.
  40. 미국판 코다마 후미카,코마상의 성우이다.
  41. 미국판 지바냥, 코마지로의 성우이다.
  42. 지바냥, 후유냥, 에메랄냥, 토파냥, 코마상.(???)
  43. 실제로 무대에 오른 카메라맨을 일부러 찍고, 카메라맨은 허리 숙여 인사.
  44. 당초 예상은 70억엔이었으나 11월에 400억엔 대를 찍고 또 상향조정했다고.
  45. 다만 이 작품은 다른 작품들과 달리 본토에서도 성공하지않았다.
  46. 현재 도라에몽도 외국에 방영되고 나서야 나아진 것으로 보인다.
  47. 실제로 레터라이브에서 게스트로 나와서 지바냥한테 나이트의 시학 세트와 나이트로 레이드 200바퀴를 돌면 얻을 수 있는 전투사자를 탄 일러스트근데 얼굴은 위스퍼를 공개하면서 요괴워치랑 콜라보 해달라 부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