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링

Mirroring.

1 기술적 용어

  • 특정 데이터 A를 B와 C에 실시간적 같은 내용을 보내는 것.
  • 특정 데이터 A를 가진 B를 C에서 동일한 상태를 이루는 것.
쉽게 말하면 복제 혹은 양방향 동시출력이다.

1.1 웹 콘텐츠 자동백업 (시스템 용어)

특정 사이트의 콘텐츠(글, 웹페이지, 이미지 파일, html 소스 등등)을 특정 주기를 간격으로 자동으로 복제해 저장해 놓는 기능을 말한다. 특정 사이트를 미러링 하는 사이트를 미러 사이트라고 부른다. 현재는 폐쇄되었지만 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의 미러 사이트인 엔하위키 미러라든가 나무위키의 미러 사이트인 나무위키 미러무나키위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robots.txt가 작동하는 사이트는 미러링이 쉽지 않다. (아카이브라면 가능하다.) 구글 웹 캐시 기능이나 archive.is나 웨이백 머신 등의 아카이브도 미러링과 비슷한 맥락이다. 문제는 이게 시스템에 의해 전자동으로 저장되냐, 사람이 직접 저장해야 되느냐에 따라 미러링과 아카이브로 나뉘기도 한다. 다만 본관 사이트의 허가를 받지 않은 무단 불법 미러링은 위법 이라고 판결이 났다. 실제로 일베저장소의 불법 미러링 사이트가 등장하여 게시물을 삭제하려면 100달러를 내야 한다고(…).링크[1] 비슷한 불법 미러링 사이트로 세이브메갈도 있었지만 해킹으로 폐쇄된 듯. 물론 이는 시스템에 자동 저장되는 경우 한정이고, 사람이 수동으로 하는 아카이브로 박제하는 것이 위법인건 아니다.

합법적 미러 사이트를 만들어 두었을 때의 장점은 트래픽 초과등으로 본관이 터졌을 때 대체할 사이트를 만들어 놓을 수 있다는 것, 본관이 해킹이나 모종의 이유로 데이터가 날라갔을 때를 대비하여 실시간으로 미러 사이트가 백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본관 사이트에 집중되었던 트래픽을 분산시킬 수 있다. 다만 엔하위키 미러의 경우 본관보다 더 접속자 수가 많았다는게 함정[2]

이러한 미러링은 자신에게 요청되었던 모든 것에 대한 복사본을 유지하는 캐시나 프럭시 서버와는 달리, 대체로 특정 원격 서버에 있는 전체 디렉토리나 파일들에 대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은 대체로 사용자들의 다운로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여러 개의 미러사이트들을 운영한다.

이러한 기법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현될 수 있다. 미러링은 RAID 시스템의 보편적인 특징이다. 노벨 네트웨어와 같은 일부 운영체계들은 디스크 미러링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지원한다. 이러한 기술이 자기테이프 저장 시스템에 적용되었을 때에는 그것을 미러링이라고 하지 않고 "트위닝"(twinning)이라고 불렀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미러링에 비해 좀더 낮은 가격으로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은, 디스크를 자기 테이프에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다.[3]

웹 사이트가 아닌 로컬 컴퓨터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백업하는 것은 '디스크 미러링'이라 불린다.

1.2 장치를 다른 디스플레이에 무선으로 표시하는 방식

art_1422950885.jpg
외국에서는 Cast라고 한다.

1.2.1 관련항목

2 무의식적 모방 행위 (심리학 용어)

Mirroring (psychology)

손동작 등의 가벼운 제스처부터, 다른 사람의 음성 패턴 또는 태도등의 행위을 무의식중에 모방하는 동작을 뜻한다. 어린 아이들이 주변 사람(특히 부모)들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하는 것과는 별개로 나이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인데 특히 미러링은 가까운 친구나 가족, 회사,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한다. 미러링은 일종의 다른 사람에 대한 비언어적 신호의 잠재 의식적 복제라고 한다. Chartrand, T.; Bargh, J. "The Chameleon Effect: The Perception-Behavior Link and Social Interaction"

동물학 연구자들이 거론하기도 하는데, 원숭이 새끼를 보고 눈을 깜박였더니 원숭이 새끼도 따라한다는 식. 이것 역시 상호간의 rapport 형성과 연관된다는 해석이다.

여담으로 현대 심리학에서 무의식 개념을 상당히 회의적으로 보지만[4], 그럼에도 좁은 의미의 무의식 개념은 심리학에서도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3 메르스 갤러리/메갈리아에서 만들어낸 은어

미러링(신조어) 문서 참조.
  1. 해당 사이트는 서버가 캐나다에 있어서 일베측에서도 대응이 불가능 하다고 한다.
  2. 사실 이 것은 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에서 트래픽 문제로 검색 엔진의 크롤링을 허용하지 않아서 그런 것도 있다.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같은 검색 엔진에서 뭘 찾으면 엔하위키 또는 리그베다 위키가 아닌 엔하위키 미러가 나왔으니 당연히 접속자 수가 더 많을 수밖에 없다.
  3. 다만 자기 테이프는 미디어 가격은 저렴하지만 대신 기기 구축 가격이 꽤 비싼 편이다.
  4. 정신분석학은 현대 심리학으로 쳐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