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동명의 드라마에 대해서는 미생물(드라마)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微生物 / Microorganism

1 정의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한계영역을 넘어선 0.1mm 이하의 크기인 작은 생물들을 말하며, 생물체의 분류학적 의미는 없다. 다만,세계에서 제일 큰 미생물인 버섯은 예외.

2 설명

미생물 하면 생각날 법한 대표적인 것들로 박테리아, 진균, 원생생물, 조류등이 있다. 그런데 이들은 사실 생물의 세 역에 모두 걸쳐있다. 특히 세균역 전체, 고세균역 전체, 진핵생물역에서는 조류와 원생동물이 이에 속한다. 당연히 현미경의 발명 전까지는 알려져 있지 않았다. 주로 단일세포 또는 균사로 몸을 이루며, 생물로서 최소의 생활단위를 유지한다. 이들은 지구상 어디에서나 습기만 있으면 살 수 있으며 생명체들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

바이러스의 경우 생물과 무생물의 경계에 걸쳐있으나 생물로 분류한다면 미생물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3 관찰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현미경을 통해 관찰한 외모(...)만으로는 확실히 할 수 있는 부분은 대분류, 즉 진균, 원생동물, 조류, 세균, 고세균등의 판단 정도이다. 자세한 관찰을 위해서는 여러 염색방법과 다양한 현미경등을 사용하여 비교하는것으로 그 분류를 확실하게 할 수 있다.
그 예로, 세포벽을 가지고 있는가 없는가를 통해 진핵동물과 식물-세균류를 분류 가능하며 세균세포벽의 유무를 통해 식물, 세균, 고세균 등등을 분류하여 관찰한다.

3.1 배양과 콜로니

일반적인 방법으로 배지위에서 배양시켜 콜로니를 형성하면 그 색, 모양등으로 판단한다. 콜로니 하나에 한종만 있게 된다. 이러한 모양과 색, 냄새등을 모폴로지(Morphology)라고 하고 배양 조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색 또한 흰색 노란색과 같이 일반적인 것부터 녹색 보라색과 같이 특이한 것까지 쉽게 볼 수 있다. 같은 종이라 하더라도 같은 조건하에서 2개이상의 모폴로지를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도 매우 쉽게 나타난다.

그러나 모든 미생물들이 콜로니를 형성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실제로 실험실에서 배양이 가능한 미생물은 극히 드물며 순수배양이 되지 않으므로 형성하지 않으므로 실험이 거의 불가능하다. 세균의 경우 이런 대상을 실험할 때 박테리아 인조 유전자(Bacterial Artifical Chromosome)를 만들어 실험한다. 이스트와 같은 부분으로 효모 인조 유전자를 이용한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