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미우라 나오유키/miura.jpg
초력전대 오레인저의 등장인물이며 UAOH 참모장이고 초력전대의 지휘관이다. 배우는 "일본제일남" 미야우치 히로시. [1]38대 슈퍼 전대 시리즈 중 유일무이한 선배 전대 대원 출신 사령관이기도 하다. 파워레인저 퍼펙트 대백과에서의 번안명은 윤영
초력을 발견한 고고학자이며, 고대 문명의 각종 자료를 분석하고 오레인저의 강화옷이나 오레인저 로보, 레드 펀처를 필두로한 오레인저의 온갖 전력들을 개발한 우수한 과학자이기도 하다. 격투기 실력도 좋으며, 바로 병사가 기지에 침입했을 때 일반 병사는 총을 사용해도 잡지못했는데 미우라만은 맨손으로 쓰러뜨렸다.[2] 변장술에도 매우 능하다. 44화에서 공주 마르치와가 지구인으로 변신해 오레인저 남자 멤버들을 유혹할 때에도 걸려 들지 않을 정도로(주문을 푼 후 발길질을 한 것은 덤) 상당한 정신력의 소유자이지만, 진지한 모습과는 정반대로 아기를 달래는 것만은 서투르다는 의외의 일면도 있다.
여담으로, 군대 동료의 딸인 '엔도 미츠코' 란 소녀를 동료 대신 보살펴주고 있다. 이유는 5년 전 동료랑 미츠코와 같이 새 발령지로 가던 중 사고가 나 그 동료가 사망했기 때문.[3] 그래서 미츠코에 대해 '미츠코가 장성할 때까지 내가 반드시 최선을 다해 보살펴줘야 한다' 라는 강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 또 미츠코를 어릴 적부터 '밋코짱' 이란 애칭으로 부르며 귀여워하고 있다. 또 미츠코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기라도 하면 평소의 침착성을 잃기도 한다.- ↑ 비밀전대 고레인저에서 신메이 아키라(아오레인저), 잭커 전격대에서 반바 소우키치(빅 원)역을 맡았다.
- ↑ 어느정도냐면 오블로커 탈환을 위해 리키와 함께 적진에 진입하는 무모한 작전을 감행했을 정도.
- ↑ 자동차를 타고 가던 중 자동차에 이상이 생겨, 자동차는 절벽 밑 바닥으로 추락하고 안에 있던 미우라와 엔도 부녀는 탈출했으나 그만 엔도 부녀가 사고 때의 충격으로 너무 세게 구르는 바람에 절벽에 떨어져 매달리게 되었고 미우라가 이들을 구해내려 했으나 미우라 혼자의 힘으론 도저히 구할 수가 없었고, 결국 미츠코의 아버지가 미우라에게 미츠코를 부탁한다면서 손을 놓고 절벽 밑의 바다로 굴러 떨어져 사망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