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새별

?width=50 안테나 소속 아티스트
유희열정재형페퍼톤스루시드폴박새별
권진아샘 김정승환이진아이수정
이름박새별
출생1985년 10월 24일, 서울특별시
신체170cm, O형
학력연세대학교 심리학 학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석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박사과정
소속사안테나 뮤직
데뷔2008년 미니앨범 'Diary'
링크페이스북 팬카페

1 활동

2007년 루시드폴 3집 국경의 밤에서 피아노 세션으로 참여. 이것이 인연이 되어 이후 토이 등의 세션에도 참여하다가 이들과 같은 소속사인 안테나뮤직과 계약, 2008년 첫 EP 앨범 'Diary'로 데뷔한다. 사실 2005년도 즈음부터 이미 안테나 뮤직 아래에서 작사, 작곡, 편곡 등을 배우고 있었다. 안테나 뮤직의 여성 싱어송라이터. 작사 작곡 편곡까지 가능하다.

이후 2010년에 정규 1집 '새벽별'을 발표, 인디 팬들에게 소소한 감흥을 주며 제법 이름을 알린다. 여전히 대중들은 모른다는 게 문제이지만.

2009년부터 광주MBC 문화콘서트 난장의 MC를 보았다. 12월 17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하차. 여기서 그녀가 부른 김광석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이 나름 유명하다.


2011년 3월 6일부터 2012년 2월 28일까지 EBS의 라디오 프로그램 아름다운 동요세상에서 DJ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

2011년 1월 루시드폴과의 열애설이 발표되었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다만 둘 다 대중성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라 별로 이슈가 되진 않았다.[1] 2011년 8월 결별했는데 이조차도 묻혔다.

여담이지만, 맨 처음 유희열을 만났을 때 유희열에게 어떤 칭호를 붙여야 할지 잘 몰라서 유희열 "선생님" 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래서 유희열이 꽤나 상처를 받았다고...

안테나 뮤직답지 않게 가창력이 준수한 편이다. 물론 이건 가수로서는 당연한 소양이지만 이 사람의 소속사가 안테나 뮤직이라는 것이 문제다(...) 안테나 뮤직 대실망쇼 당시 무대에서는 심사위원 이적으로부터 '대체 왜 안테나 뮤직에 있느냐'라는 소리도 들었다.

2013년 9월 장기하의 대단한 라디오에서 페퍼톤스와 함께 출연했을 때, '레이블 유일의 싱어송라이터'라는 소리를 듣기까지 했다. 싱어송라이터라면 작곡과 노래가 어느 수준 이상이어야 하는데 나머지는 모두 가창력 면에서 함량미달이라는 뜻.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푼젤에서 노래 부분을 맡았다. 본래 맑고 섬세한 목소리 덕에 노래 자체는 극 중 라푼젤의 성격과 나이에 크게 어색하진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팬들의 의견은 박지윤이 노래까지 전부 소화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게 대다수. 박지윤 본인이 모든 노래를 맡지 못해 아쉬워한 점도 있고, 실제로 본인의 가창력이 워낙 걸출하다보니 이런 의견들이 많이 표출된 듯 싶다. 사실 박새별과 박지윤의 경우 목소리 자체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라푼젤 더빙판을 보다보면 그냥 대사를 할 때와 노래 부분이 나올 때 약간 이질감이 드는 게 사실. 'When Will My Life Begin (reprise)'와 'I've Got A Dream'에서는 발음 승간승간 이나 화면 속 캐릭터 표정과의 싱크에서도 약간 어색한 부분이 있다.

2 앨범 발매 리스트

  • 2008년 EP 'Diary'
  • 2010년 1집 '새벽별'
  • 2013년 2집 '하이힐'
  1. 그래도 루시드폴이 지상파 방송인 스케치북에서 코너도 맡고 있었고, 전업 뮤지션이 된 이후에는 상대적으로 활동을 넓인 편이라 초록색 포탈을 잠시 접수하기는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