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양말도깨비)

동명의 배우에 대해서는 박수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UyIJljI.jpg

1 개요

양말도깨비의 주인공. 더빙툰에서의 성우는 배진홍. 봄꽃마을 출신으로서 가족으로서는 부모님과 아래로 두 여동생이 있다. 1부에서는 봄꽃마을의 은행에서 근무했었지만 원래 육아휴직으로 휴직한 사원이 남편의 부상으로 복직하게 되어 퇴직을 당하게 되자, 은행장의 추천으로 함박눈마을에 소재한 빅풋은행에 견습으로서 근무하게 된다.

2 작중행적

2.1 1부

함박눈 마을에 정착한 이후 같이 근무하는 마리안과 해피밸과 같이 까~트린이 있는 골드미스 클럽에도 가입하기도 하며, 양말이 한 짝씩 사라지는 것을 수상하게 여겨서 이것이 말로만 들었던 양말도깨비의 소행이라는 의심을 가지게 되고, 책에 나온 내용에 따라서 잡은 양말도깨비에게 믕이라는 이름을 부여한다.

또한 은행의 청소부로 일하는 라라와는 처음에는 상당히 자신의 말을 무시하는 차가운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잃어버린 자신의 지갑을 되찾아주고 도서관에서 만났을 때와 이후에 라라가 있는 방의 수조에 물이 깨져서 물이 새자 청소를 도와주는 과정을 통해서 라라의 꿈을 이해하고 라라와 친해지게 된다.

그 이후에는 라라와 같이 마을을 다니거나 라라가 잠수정을 만들기 위해 고물을 모으러 마을 바깥으로 나가는데에 따라나가기도 한다. 왜 물고기 스프를 먹지않는지 이유를 알게되면서 라라가 고맙다고 울게되는 모습에 반하는듯 하다. 그래서 1부 마지막은 라라에게 수진이 고백을 하는 것으로 끝나게 된다.

2.2 2부

라라한테 차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은행에 큰 영향을 가진 리처드가 양말도깨비를 사용하기 위해 수진에게 믕이를 내놓지 않으면 견습기간 이후 해직뿐만이 아닌 함박눈 마을에서 추방당할 것이라는 협박을 받게 된다. 이와중에 리처드의 기침으로 인해 죽을뻔하기도 한다.[1] 엎친데 덮친격으로 이후에는 믕이가 친구들을 선택해 가출하게 된다. 눈물점이 있는지 이해가 간다

비록 회유는 실패로 끝났지만, 리처드의 끊어진 메달 목걸이를 베아트리체의 도움을 통해 새로 만들면서 리처드는 수진을 통해 자신의 어머니와 양아버지를 떠올리게한다. 그리고 다행히도 만물상을 통해서, 믕이와 다른 양말도깨비들을 되찾게는 된다. 그러나 약을 먹고 쓰러진 몽을 라라의 제안으로 위니의 연구실로 데려가게 된다. 결국은 죽었다는 거짓말을 듣고 낙담해하며 2부가 끝난다.

2.3 3부

몽이 죽었다는 소식 듣고 낙담하여 만물상에서 받았던 일기를 꺼내 읽는다. 일기의 주인은 개척자 김태중이며, 수진은 김태중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품어 동생 수영에게 김태중에 대해 알아보라고 한다. 그 순간 라라와 마주치고, 몽이 죽었다는 소식이 사실은 거짓말인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수영에게 김태중이 과거 천연가스 매장지 때문에 땅 주인과 대립하다 농작물에 약품을 뿌려 식중독으로 조작하는 범죄를 저지르고 아내와 함께 쫒겨났다는 사실을 듣는다. 이후 리처드에게 데이트(?)라는 명목으로 만나 개척자와 같은 길을 걷지 않길 바란다고 말하고 일기장을 건네준다. 돌아오는 길에 오해하는 라라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한다.

양말도깨비를 빌려달라는 위니의 제안에 처음엔 거절하지만 그가 나쁜사람은 아닐거라 생각해 심사숙고 끝에 수락한다.그리고 위니의 나이때문에 놀란다 위니와 함께 리처드에게 네 마리의 양말도깨비를 자신이 키우는 대신 정기적으로 연구소에 들리겠다는 제안을 한다.

이후 은행 견습을 무사히 마치고 잠수정 안에서 라라에게 프로포즈를 받는다.

2.4 나날

라라와 함께 데이트 하는 장면이 나온다. 내성적인 라라 성격때문인지 자주 리드하는 성격을 보인다. 결말에선 결혼해서 자식낳고 양말도깨비들과 행복하게 산다.

3 기타

수진의 소녀같은 얼굴과 동화적인 분위기에 묻혀서 그렇지, 은근히 글래머한 편이다. 단행본에서도 작가가 캐릭터 설정에 밝힌바에 따르면 까~트린을 제외하고 가슴이 크다고 설정하였다고 하며 스토리와 화풍이 다분히 여성향적인 본 작품에 남성팬들을 끌어모으는 원동력이다.

추가바람,수정바람
  1. 빅풋은행은 키가 큰 빅풋도 이용할수 있도록 높은위치에 창구를 두고 있다. 수진은 견습으로 이곳에서 일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