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없는새

1 개요

발없는새는 2010년부터 간간히 영상을 올리던 유튜버였으나, 영화 리뷰와 평가를 시작하면서 유명해졌다. 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DC 등의 히어로 무비를 리뷰하면서 개그와 적절한 비유를 섞어서 굉장히 좋은 콘텐츠를 만드니 문서를 읽거나 편집하기 전에 영상을 한 개라도 봐 보자.[1] 대체적으로 DC 영화에 평가가 박하고 마블 영화에 평가가 후한 편인데, 그 이유는 DC 코믹스 히어로들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본인 입으로 밝혔다. 마블에 비하면 DC 영화가 엉망인 건 사실이잖아. 팀버튼 배트맨, 놀란 다크나이트 3부작 제외하고 기대가 커진 만큼 실망감도 크기 때문에 평가가 안 좋았던 DC 영화들에 대한 쓴소리도 큰 것이다.

2 역사

채널이 점점 유명세를 타더니 이젠 썰전같은 TV 프로그램에도 나온다. 유튜브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남긴 떡밥들"(1, 2)을 올린 후였는데, 이 때부터 마블과 DC 영화들을 주로 리뷰했다. 사실 유튜브의 시작은 서현의 깜찍한 댄스다 현재는 점차 커지는 유명세로 인한 부담과 책임감으로 인해 방송출연 요청을 사양하고 있다고 한다. 요즘에는 TV 드라마도 리뷰한다.

3 지식

자신은 어렸을 때부터 영화광이었다고 밝혔으며, 이 세상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도 영화관람이라고 할 만큼 영화광이다. 지금도 일주일 평균으로 극장에서만 영화 3편은 관람한다고 밝힌 적이 있다. 젊은 시절 영화 관련 다양한 직업과 경험을 해본 적이 있다고 한다.(정확히 어떤 일을 했는지는 언급 안함)

영화 관련 일을 해본 경험과 어머어마한 영화관람 수를 바탕으로 꽤나 해박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그의 동영상에도 알 수 있는데, 용어를 설명하거나 할 때 매우 간단하고 명료하게 개념을 설명해주고 적절한 예까지 들어주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몇몇 동영상은 아예 영화 리뷰가 아닌 개념 설명만을 주제로 영상을 제작한 게 5편 정도 있다. 기본적으로 영상 1편당 15~20분 가량되는 걸 감안하면, 지식이 매우 풍부함을 알 수 있다.

4 말투

부산 태생이라 사투리가 조금 섞여 있기는 하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니다. 되려 살짝 사투리가 섞인 중저음을 여성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것 같다. 유튜브 리플에 보면 여성 시청자들이 남긴 '목소리 참 좋다'는 리플을 종종 볼 수 있다.
  1. 다만 Top 영상들은 대부분 그렇듯이 호불호가 다소 갈리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