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아이

logo-large.png

1 개요

온라인 게임 안티치트. 배틀아이 이노베이션의 바스쳔 서터가 2004년에 제작했다.

2 원리

배틀아이는 클라이언트에 후크된 에이전트와 마스터 서버로 작동한다. 에이전트는 컴퓨터의 메모리와 하드 디스크를 감시하며, 클라이언트의 넷코드를 통해 배틀아이 서버가 정보를 받아 프로세스 분석과 밴을 담당한다. 에이전트를 해커들이 우회하기 힘들게 많은 제약을 걸어두는 편이며, 덕분에 프로세스를 감지하는 능력은 최상위권이다.

Ring0(커널) 영역에서 로드한 자체 BattlEye 드라이버가 프로세스의 OBRegisterCallback 루틴을 실행한다. 커널 권한이기 때문에 관리자라도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접근하거나 쓰거나 읽는 API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XP등 마이크로소프트 지원이 중단된 운영체제도 지원하지 않는다. 또한 윈도우의 Test Signing 모드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인증서를 구매해 서명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다. 특히 여기서 인증되지 않은 대개의 치트가 걸러진다. 다만 많은 PC방에서 게임을 실행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나는 게 단점이다.

개별 프로세스나 인증서를 분석하기 때문에 한가지 치트의 사용도가 높아질수록 일괄 밴을 때리는게 수월해진다. 배틀아이가 적용된 게임에서 대규모로 치트를 판매하는 경우(판매 사이트 등)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고, 비공개 사설포럼으로 흩어져 소수의 구매자들만 수용하게 된다. 당연히 사용 빈도가 적은 사설 치트는 걸러내기 더 어려우므로 어떤 때는 해커들이 우회로를 찾고, 또 배틀아이가 그걸 막는 사이클이 계속 반복된다. 오픈월드인 DayZ의 경우 뚫리면 치터 하나가 서버를 넘나들며 초토화를 시킬 수 있다.

3 사용 게임 목록

나무위키에 문서가 작성된 게임만 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