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트랙

이놈과 책만 있다면 당신도 훌륭한 스크립트 키디![1]물론 잘못하면 콩밥 먹는다

공식사이트

우분투, 슬랙웨어 리눅스 기반의 배포판 해킹 프로그램이다. 개발시절엔 데비안 기반이었다가 버전 넘버를 달고 나온 1.0부터 3.0까지는 Slax 기반이었지만 4.0서부터는 5.0 R3 까지 우분투로 바꿨는데 정식버전인 Kali Linux에서는 다시 데비안으로 돌아간 파란만장한 탕아배포판. 주 특기는 디지털 포렌직, 침투테스트이다. 즉 이것만 있다면[2] 당신은 해커! 아니, 간단한 해킹이라면 프로그램을 짤 필요가 없다... 다 들어가 있으니까! 그래서 별명이 해킹 머신(...) 현재 버전 5 R3까지 나왔다.[3]

비슷한류로 4chan에서 해킹툴 모아놓았다 광고하고는 백도어 넣어서 낚은 Anonymous OS가 있었다(...)[4] 사실 어나니머스가 만든건 아니고 FBI가 어나니머스를 잡기 위해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그 뒤 진짜 어나니머스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할 수 있는 AnonSourceTec에서 체리모야라는 리눅스를 제작 배포했다. 그렇지만, 단순히 해킹 공부를 위해서라면 칼리 리눅스에 상당히 뒤쳐진다.

그러나 백트랙은 침투테스트를 위해 만들어진 놈이다. 즉, 처음부터 허락맡고 하는 해킹을 위한 용도이다. 이를 위해 리포팅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침투 테스트뿐만 아니라 디지털 포렌식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즉, 강력한 파티션 / 파일 복구 툴도 제공한다. 그래서 이걸 만든 곳에선 여러가지 교육들을 제공하고 있다.

해킹용도론 매우 바람직하지만, 사운드카드 드라이버 같은 잡다구리는 안 넣는다. 물론 심심풀이 게임도 다 apt-get으로 설치해야 한다. 재미로 설치했다가 재미없어서 지운다

현재는 지원이 종료됐다.

비슷한 용도로, 젠투 리눅스기반의 Pentoo도 있다.

2013년 3월 Backtrack은 데비안기반의 Kali Linux로 재탄생했다 훌륭하다!!
  1. 다만 몇몇 장비들의 경우 구성하는 데에 커널 수준의 삽질을 요구할 뿐더러 언어 팩이나 하드웨어 가속 (특히 NVIDIA 드라이버는 충돌이 높기로 악명이 높다) 설정을 건드리는데도 상당한 내공이 필요하다. 단순한 스크립트 키디 정도로 백트랙을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2. + 기반기술이 존재한다면
  3. 리눅스 커널 2.26.x 기반의 우분투 10.04 에 리눅스 커널 3.2.6 을 때려박은 물건이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커널에 맞춰 다시 빌드해야 하는건 덤
  4. 비록 Anonymous가 4chan에서 시작되었지만 Anonymous가 정치적 성향을 띄고 수많은 늅들이 영웅처럼 취급하면서 오늘날 4chan에서 Anonymous는 그리 좋은 취급을 받지 못한다. 뭣도 모르고 Anonymous를 마치 정의를 위해 싸우는 해커 집단 취급하며 빨아대는 뉴비들을 낚기 위한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