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터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Bolter

파일:Attachment/warhammergun.jpg

1 소개

인류제국 소속 군사집단 및 여러 인류 계열 군사집단이 사용하는 병기 중 하나. 정식 명칭은 볼트건(Boltgun)이지만 보통 '볼터'로 부른다. 다양한 분야에서 분영되고 있지만 스페이스 마린의 탄생부터 함께하여 현재도 마린의 주 무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유서 깊은 무기로, 볼터는 스페이스 마린을 상징하는 무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니어처 게임에서는 평균정도의 능력치를 가진 사격무장이다. 외계인아미의 주력 속사무기들은 보통 볼터와 비슷하거나 좀 더 강력하다.

볼터는 당연하겠지만 빛과 열을 발사하는 라스건과 다르게 로켓 탄환이 들어있는 실탄을 발사하는데,설정상 민수용은 일반인들의 봉급에 달하는 수준의 가격이라고 하지만 군용 볼터의 경우에는 어떤지는 불문이다.
실제로 로켓형 탄환을 사용하는 자이로젯같이 원거리에선 효과가 그리 의미가 없어서 주로 근거리에서 아직 연소되지않은 탄환 속 화약의 폭발등을 통해서 위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사실 이러면 유탄을 쓰는게 더 효과적이다(...)

그외에도 대 타이라니드용 생화학탄,대 악마용 특수탄등이 존재한다

2 매체에서의 모습

2.1 PC 게임

Warhammer 40,000: Dawn of War에서는 기관총처럼 표현했지만 잘 보면 특유의 2차 추진을 표현하고는 있다. 잘 모르겠다면 오크들의 화기와 비교해봐라. 통상적인 총기는 절대로 탄환이 그런 선명한 궤적을 그리지 않는다! 특히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에선 이 부분이 확실히 묘사된다. 부가효과로 2에서는 약간의 관통능력이 있다. 때문에 발전소를 때려부술 때 위치를 잘 잡으면 한번에 발전소 2개에 피해를 입힌다.

FPS인 Warhammer 40,000: Fire Warrior에서는 로켓추진식 유탄발사기라는 점을 정말 제대로 묘사했다(탄속은 제대로 재현 못 한 감이 있지만 다른 게임과 비교하면 가장 정확한 축에 속한다.). 다만 게임 자체가 그리 괜찮은 건 아니다. 그놈의 조작감.

컷신에서의 스페이스 마린 볼트건 효과.

게임 내 스페이스 마린 볼트건 효과.

TPS인 Warhammer 40,000: Space Marine에서는 볼트 피스톨, 볼트건, 스토커 패턴 볼트건, 스톰 볼터, 헤비 볼터가 등장한다. 볼터 집합소

볼트건(0:29~0:48), 스토커 패턴 볼트건(1:05~1:27)

볼트 피스톨은 싱글에서 기본 보조무장으로 무한탄창으로 제공되며 위력은 기본 무장답게 심심하다. 폭발 화기라는 설정을 반영했는지 피격 시 폭발하며 피와 화염이 팍팍 튀는 연출을 자랑한다. 싱글 중간에서 강제로 플라즈마 피스톨로 교체되므로 카오스 세력에게 써 볼 기회는 없다. 멀티에서는 모든 클래스의 기본 보조무장으로 연사력이 낮고 방호능력이 남은 파워 아머에 피해를 잘 못 주지만, 방호능력을 상실한 적을 헤드샷 한방에 보낼 정도의 위력이 있다.

볼트건은 싱글에서는 기본 주 무장으로 제공되며 위력이 매우 심심하다. 카오스 군세가 나올 무렵부터는 크라켄 볼터로 영구 강화가 된다. 멀티에서는 택티컬 마린과 카오스 마린의 기본 주 무장으로 평범한 라이플 취급이지만 무기 퍽 중 크라켄 볼트와 볼트 타게터를 달아주면 상당히 악랄한 무기로 탈바꿈한다. 크라켄 볼트는 상대의 방호 게이지를 효과적으로 깎는 것은 물론이고 관통에 높은 데미지를 자랑한다. 볼트 타게터는 아무리 난사해도 집탄성이 전혀 떨어지지 않는 효과를 자랑한다.

스토커 볼터는 싱글과 멀티 둘 다 DMR처럼 운용한다. 공격력과 연사력이 매우 적당하며 탄창도 제법 넉넉하다. 물론 싱글의 경우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적들이 무진장 강해지기 때문에 최고 난이도에서는 버림받는다. 차라리 라스캐논을 쓰는 게 백만 배 낫다. 멀티에서 스페이스 마린은 스토커 볼터, 카오스는 데몬 아이 볼터가 있으며, 둘 다 택티컬 클래스 전용 주 무장에 성능에 차이는 없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적절한 연사력과 화력에 더불어 격발음 덕분에 멜타건과 택티컬 클래스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는 장비. 상대 방호 게이지를 단숨에 깎아 상대 헬멧에 바람구멍을 낼 정도로 우수하지만 싱글처럼 탄이 넉넉하지 않으며, 연사 시 초탄 다음 탄부터 집탄성이 떨어저 끊어 쏘기가 필요하나 이럴 경우 반응이 빠른 상대는 바로 숨거나 회피기동을 하기 때문에 조준 실력도 어느 정도 바쳐주어야 하는 무기. 반대로 반응이 느리거나 빈사상태에 빠진 상대는 멀리서도 확실하게 황제 곁이나 워프 속으로 보내줄 수 있다. 무기 퍽 중 버스트 파이어 퍽을 사용 시 자동 2회 점사하는 특성을 이용한 헤드순삭도 묘미. 적은 잔탄수는 무기 퍽인 스토커 볼터 애모 리저브 퍽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스톰 볼터는 멋진 장탄수[1]와 연사력, 위력을 자랑한다. 헤비 볼터처럼 이동속도 페널티도 없고, 과열 시스템도 없는 등 나쁜 점은 거의 없지만 정신 나간 명중률 하나가 모든 것을 말아먹는다. 그래도 일단 명중률이 보장되는 사거리로 들어오는 순삭이 가능하다. 멀티에서는 카오스 쪽은 트윈링크드 볼터를 사용하나 성능은 동일하다. 난사 시 명중률 문제와 장전속도가 느린 것 때문에 사용이 조금 까다롭지만 전용 무기 퍽인 임프루브 트윈링크 퍽(명중률 향상)과 래피드 파이어 리로드 퍽(장전속도 향상)이 조합되면 이러한 단점이 거의 사라진다. 특히 임프루브 트윈링크 퍽은 어느 정도 거리에서도 볼터 탄알로 상대 머리를 세례해줄 정도로 명중률이 상당히 향상된다. 그렇다고 난사해도 될 정도는 아니고 약간 길게 점사가 가능할 정도.

헤비 볼터는 싱글에서는 이벤트 이이템으로, 멀티에서는 데바스테이터와 카오스 하복 기본 무장으로 제공된다. 둘 다 볼터 중 강한 데미지와 잔탄수(200발)를 자랑하나 이동 사격 시 연사력이 볼터보다 낮고 과열이 되면 잠시 동안 사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거치 시 이동 불가와 일정 사격 각도에 대한 선회 속도가 매우 낮아지지만 연사력은 어떤 무기와도 비교가 안 되는 속도로 사격하여 상대를 순식간에 벌집으로 만들 수 있는 출중한 화력을 제공한다. 대신 연사력이 높아진 만큼 과열과 탄소비가 빨리 되기 때문에 무조건 난사는 금물.

울트라마린: 어 워해머 40,000 무비에서는 블랙 리전 마린과 전투를 시작할 때 볼터 탄이 로켓처럼 날아가 가속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런데 2차 추진을 하는 게 아니라 그냥 꺼져버린다.(...)[2] 그 뒤로는 보여줬으면 되었지? 하는 생각인지 그냥 재장전도 필요없는 돌격 소총처럼 사용한다.
  1. 설정을 살려서 장탄 두 개분이 표시되며 사격 시 두 개가 번갈아가며 한 발씩 소모된다.
  2. 사실 이는 합리적인 묘사인데, 로켓은 생각보다 상당히 짧은시간내에 가진 연료를 다 써버리기 때문이다. 현실의 미사일도 발사후 짧은 시간안에 가진 연료를 다 연소해버리고 나머지 상당부분의 비행시간은 연료를 연소하기까지 얻은 추력과 날개만을 가지고 비행해 목표까지 도달하게 된다. 중장비에 쓰이는 로켓보다 훨씬 적은 연료를 지니는 자이로젯의 경우 한순간에 폭발적인 추력을 얻기 위해 연소시간이 저렇게 짧게 만들어질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