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브루티커스를 찾으신다면 브루티커스로.
트랜스포머 G1 세계관에 등장하는 컴뱃티콘들이 합체하는 디셉티콘 컴바이너
몇몇 팬들은 애칭으로 카봇에 출연한 동명봇의 이름인 벌디가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1 상세
1.1 애니메이션
- 성우: 로저 C 카멜, 시마카 유우(일본)
하극상을 일으키다 디셉티콘에서 추방된 스타스크림은 메가트론에 대항하기 위해 컴뱃티콘들을 만들어내고, 메가트론에게 대항한다. 총병력을 이끌고 온 메가트론은 곧바로 컨스트럭티콘들에게 데바스테이터로 합체해서 스타스크림과 컴뱃티콘들을 공격하게 한다.
스타스크림도 컴뱃티콘들을 브루티커스로 합체시킨다. 브루티커스는 데바스테이터를 박살내고, 메가트론을 붙잡는다. 메가트론은 도저히 이길 방도가 보이지 않자 결국 스타스크림에게 항복하고 만다. 그 때 이 상황을 지켜보던 스턴티콘들은 스타스크림이 디셉티콘의 리더가 되도록 내버려둘 순 없다며 메나졸로 합체해 난입한다. 메나졸은 곧바로 브루티커스를 쓰러뜨린다. 다시 리더가 된 메가트론은 스타스크림과 컴뱃티콘들을 우주로 쫒아내버린다.
하지만 컴뱃티콘과 스타스크림은 사이버트론으로 흘러간다. 스타스크림은 도중에 혼자서 사이버트론으로 가겠다고 떠나버리고, 남겨진 컴뱃티콘들은 운좋게도 사이버트론에 도착, 공격을 개시한다. 이와중 쇼크웨이브는 드론 병사들을 이끌고 브루티커스를 공격하다가 쇼크웨이브가 브루티커스에게 잡힌다. 쇼크웨이브는 총으로 변신해 브루티커스에게 한 방 먹이지만 브루티커스는 쇼크웨이브를 들고(…) 드론 병사들을 쓸어버리고는 쇼크웨이브를 날려버린다.
이후 표류하던 쇼크웨이브는 스타스크림을 만나고 홀로그램 장치를 이용해 컴뱃티콘의 에너지를 고갈시킨 뒤 해치우자는 계획을 세운다. 그런데 이때 컴뱃티콘들은 스페이스 브릿지를 이용해 지구를 태양에 처넣는 것으로 메가트론을 죽이려 하고 있었는데, 일부러 이것을 방치하려는 스타 스크림은[1] 말리려는 쇼크웨이브를 공격해 기절시킨다. 이 무렵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메가트론과 옵티머스는 잠시 협력하고, 각자의 병력을 이끌고 사이버트론으로 간다. 사이드스와이프가 스페이스 브릿지를 조정해 지구를 제 위치에 돌려놓아 컴뱃티콘들의 계획을 좌절시키고 전투에서 오토봇과 디셉티콘의 연합군에게 숫적으로 밀리자, 컴뱃티콘들은 최후의 수단으로 브루티커스로 합체한다. 브루티커스를 일반 트랜스포머들이 상대할 수 없었고, 메가트론은 컴뱃티콘들의 창조주인 스타스크림에게 반역죄를 사면하는 조건으로 브루티커스를 쓰러뜨릴 방법을 알려달라 한다. 스타스크림은 컴뱃티콘을 만들 당시, 이들의 합체형인 브루티커스가 자신에게 반항할 때를 대비해 등 부위에 3개의 버튼을 만들어놓았다. 이 버튼들을 모두 총으로 쏘면 브루티커스는 활동을 정지하는 것이다. 옵티머스는 스타스크림의 말을 듣고 브루티커스를 활동 정지시킨다. 옵티머스는 브루티커스가 우리 모두를 죽일뻔했다고 메가트론에게 말하자, 메가트론은 그말에 동의하여 오토봇들이 보는 앞에서 브루티커스를 파괴한다. 오토봇들은 메가트론이 그런 행동을 한 것에 뭔가 수상하다고 말하며 지구로 돌아간다. 메가트론은 오토봇들의 염려대로 진짜 브루티커스는 숨겨놓고, 가짜 브루티커스를 파괴한 것이었다. 메가트론은 스타스크림의 죄를 용서해 다시 자신의 부관으로 삼은 뒤이에 황송해 하며 몸둘바를 모르는 스타스크림은 덤, 브루티커스의 뇌에 조작을 가해, 컴뱃티콘들이 자신에게 충성하도록 하게 만든다.
그리고 다음 에피소드가 시작하자마자 컴벳티콘들이 합체해서 등장. 그런데 디펜서에게 한방 맞고 박살났다. 거기서 살아 남은 스윈들은 동료들 부품을 팔아버리는 정신나간 짓을 했다.
다행히 스카이워프가 컴벳티콘의 기지에서 다른 녀석들의 부품이 떨어진 걸 발견하고는 스윈들을 기지로 데려간다. 기지로 데려간 스윈들은 여차저차해서 다시 모두를 수리한다. 하지만 다른 구성원들의 부품은 다 찾았는데 브롤은 퍼스널 컴포넌트를 포함한 중요 부품이 빠진 상태라 브롤은 말도 못하고 멍때리질 않나, 심지어 브루티커스로 합체하지도 못한다. 열받은 메가트론이 당장 제대로 고쳐놓지 않으면 고철로 만들어버리겠다고 협박하자 부랴부랴 부품을 회수해 다시 브루티커스로 합체해서 오토봇 기지를 습격하지만, 이번에 만든 인력장치가 인간 학생들에 의해 척력장치로 개조돼버려서 다른 디셉티콘들과 함께 날아가 버린다(…).
시즌 3에서도 여전히 등장하지만, 디펜서에게 발리거나 갈바트론 앞에서 바보같은 말로 그의 화를 돋구질 않나, 안습한 행보를 많이 보인다.
1.2 일본 G1 세계관
1.2.1 더 헤드마스터즈
1.2.2 트랜스포머 존
- 성우: 키시노 유키마사
대사는 없고 성우는 있다
'화염장군'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9대 마장군의 일원으로 나온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대사 한마디 없고 잠깐 보이는게 다이며 후에 전개된 코믹스에서 제대로 등장한다.
2 완구
2.1 G1
해외에서는 현재의 컴바이너 워즈 제품군처럼 각각의 컴뱃티콘들을 낱개로 팔았지만 유이하게 일본과 이탈리아에서만 합본팩을 팔았다 일본이야 그렇다쳐도 이탈리아는 왜
이후 똑같은 금형에 색만 바뀐 완구가 G2에 맞춰 출시된다.
2.2 유니버스
브루티커스 맥시머스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으며, 트랜스포머 에너존 작품군에 등장한다. 특이하게도 스윈들과 블래스트오프가 원래의 군용지프와 우주왕복선이 아닌 사막헬기와 탱크로 발매되어 꽤나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이 때문에 스윈들과 블래스트오프에 새 금형을 주고 여타 추가부품을 포함한 업그레이드킷이 발매되었다.
원래 모습과 업글킷을 적용한 모습의 비교.
2.3 컴바이너 워즈
2015년 12월에 발매되었다. 컴바이너 워즈 시리즈 특유의 금형 우려먹기(...)로 인해 실제로 새 금형이라고 할 만한 것은 브롤뿐이다.[2] 퀄리티기 뛰어나기로 유명한 컴바이너 워즈 제품군이기 때문인지 전체적으로 균형도 잘 잡혀 있고 가동성도 출중하다. 다만 블래스트오프가 슬링샷의 단순 색놀이라는 점과 브롤의 허리 고정력이 안 좋고 탱크의 포탑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 부분은 타카라판에서 어떻게든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있었다.
트포완구하면 색놀이이니만큼 G2컬러로 또 발매될 예정이다.
일부에서는 카로봇 벌디가스 컬러로의 발매를 예상하기도 한다.
그리고 드디어 유나이트 워리어즈 브루티커스가 공개되었다. 도색이 애니메이션에 가깝게 변경되었고 볼텍스의 프로펠러가 2쌍으로 늘어났고 블래스트 오프를 신금형으로 내놓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긍정적인 변화가 되었.....어야 했으나 해즈브로판에 비해 안정성이 좋지 않고 특히 블래스트 오프의 조형에 문제가 많다는 사실이 드러나[3] 평가는 수직하락(...). 브롤의 허리나 포탑문제도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일본에서도 사정은 다르지 않아서 8월 현재 아마존재팬 기준 정가의 50% 떨이판매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