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이 물질은 위험 물질입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물질을 섭취 및 복용하거나 함부로 취급할 경우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물질을 섭취 및 복용하거나 함부로 취급할 경우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목차
Bisphenol A
설명
C15H16O2의 화학식을 가지는 물질이다.
유아용 젖꼭지 등의 수많은 플라스틱 제품과 통조림 내부 코팅 등의 원료 중 하나이며 인쇄되어 나오는 영수증의 종이에 비스페놀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조심하자.[1] 다수의 손 세정제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트리클로산, 트리클로카반이 비스페놀 A의 흡수를 크게 촉진시킨다고 한다.
발암, 성인병, 성기능 장애 등 다양한 유해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소화기를 통해 침투될 경우 99% 이상이 배출되지만 피부로 침투되면 침투도 잘 되고 잔류시간도 길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2008년 미 국립보건연구소 산하 국립독극물프로그램(NTP)의 연구결과에서는 태아 및 유아, 소아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근로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접촉하는 정도로는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여 무시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전문 참조.
그렇다고 해서 접촉해서 좋을 것이 없으며 특히 유아용품에 쓰이는 비스페놀A는 반드시 퇴출시켜야 하기에 대체 물질, 공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으나 양심없는 업자들은 비용을 이유로 제작, 사용을 멈추지 않는 상황이어서 정부 차원의 규제가 필요한 실정이다. 웃긴 점은 비스페놀 A를 대체한다는 물질이 독성이 비슷한 비스페놀 S, 비스페놀 F(...)## '비스페놀 A Free'를 믿을 수 없는 이유다.- ↑ 특히 계산대 직원의 경우는 장갑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