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빅스
목차
1 Hyde&대.다.나.다.너
1.1 컨셉 설명
하이드(악)가 지킬(선)이었던 시절로 돌아간다는 컨셉을 '백 마스킹 기법'(음악을 거꾸로 재생해서 들을 때 가사 속에 숨겨진 메시지가 들리게 하는 녹음 기술)의 티저 음성과 뮤직비디오로 표현하고 안무와 가사를 연장선에 둔다.
◀◀: 과거 시점 - 지킬과 하이드가 모두 존재함
▶: 현재 시점 - 여자를 죽일 생각을 하는 시점(오로지 하이드만이 남아있음)
▶▶: 미래 시점 - 지킬로 돌아오면서 자신이 여자를 죽인 기억도 함께 돌아오고 괴로워함
∥▶: 전 시점 일시정지 - 지킬에서 하이드로 완전히 넘어가는 과정
"대.다.나.다.너" 안무해석 上.
"대.다.나.다.너" 안무해석 下.
"Jekyll" 앨범의 인트로 "jekyll"의 가사는 하이드가 되어버린 화자가 행복했던 지킬 시절의 자신을 그리워한다는 내용이다.[1]
지킬 앤 하이드 컨셉의 하이드는 두 글자의 이름을 가진 멤버는 하이드(레오, 라비, 홍빈), 한 글자의 이름을 가진 멤버는 지킬(엔, 켄, 혁)의 포지션을 맡아 뮤지컬형 안무를 구성했다.
1.2 트리비아
"대.다.나.다.너."의 뮤직 비디오는 하이드에서 지킬로 돌아간다는 컨셉인 만큼 뮤비를 백 마스킹 기법으로 촬영하느라 멤버들은 노래를 거꾸로 돌렸을 때의 가사를 따로 외워 촬영하였다. 사랑해→나라세.
쟈니브로스의 홍원기 감독이 뮤직비디오를 담당하였는데, 심의 결과 19금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앨범 발매와 동시에 전해졌지만 소속사 측에서는 "지킬 앤 하이드"라는 주제를 표현하기 위하여 의상, 무대, 연출, 소품, 그리고 멤버의 안무에서 메이크업, 표정, 손짓 하나까지 모두 섬세한 기획 하에 진행된 부분이라고 밝히며 재편집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2 저주인형
2.1 컨셉 설명
부두교(VooDoo): 서인도제도와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 행해지는 악마숭배·주물숭배·주술 등을 포함하는 관습.
타인의 어긋난 사랑을 이루어주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슬픈 저주인형의 운명에 대한 이야기. 빅스는 여자를 힘들게 하지만, 여자가 사랑하는 남자에게 복수하고 다시 그녀에게 돌아오게 만드는 인형 겸 그 남자 사이의 매개체일 뿐이다. 여자가 먼저 다가와주지 않는 이상, 빅스는 여자에게 닿을 수 없다. 여자도 빅스를 아끼지만 결국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를 위해 이용할 뿐이고 영상을 보면 마지막에 여자가 자신을 위해 희생한 빅스를 위로해주는 정도로 끝난다. 가사처럼 빅스는 그저 그녀가 웃는 모습을 볼 수만 있다면, 그리고 그렇게 희생된 후 잠시나마 위로 받을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한다.
2.2 뮤직비디오
2.2.1 여섯 개의 방과 엠블럼
엔(N) 인형의 방: 봉합과 관련된 컨셉을 담은 공간.
상처를 꿰매는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재봉틀의 형상을 띔. 가운데 일직선 산의 가로 선은 바늘, 세로 선은 꿰매고자 하는 대상. 세로 선이 가로 선을 가로막으면서 꿰매지 못하는 모습을 표현.
레오(LEO) 인형의 방: 피어싱과 관련된 컨셉을 담은 공간.
좌측에 뚫려있는 원 형태는 피어싱으로 뚫린 부분, 이는 감춰왔던 상처가 빛 속으로 비침을 의미. 우측의 막힌 원은 감춰진 상처가 더욱 어둠 속으로 깊어지고 있음을 표현.
켄(KEN) 인형의 방: 화상과 관련된 컨셉을 담은 공간.
불 타오르는 화로의 모습을 형상화. 교차하는 'X'는 숯의 모습을 나타냄. 다이아 형태는 숯에서 일어난 불길을 표현함과 동시에 화염 속에 휩싸여 타 들어가는 인간의 상처를 의미함.
라비(Ravi) 인형의 방: 썩은 음식이 가득 찬 kitchen 컨셉을 담은 공간.
재생 불가능의 의미. 재활용 픽토그램을 이용한 문양 디자인이 그 의미의 반어적 표현을 담음. 아래에는 상처 받은 심장을 단순화 형태의 사각형에 선을 그어 심장을 뚫는 듯한 상처를 표현.
홍빈 인형의 방: 유리조각과 관련된 컨셉을 담은 공간.
사방으로 막힌 한정된 공간 속에 억제되어 있는 상처를 가로막은 선으로 인해 더욱 억눌리는 느낌을 표현. 막힌 유리 외부로 뻗어 나온 선들과 뾰족한 삼각형 형태는 유리조각의 의미.
혁 인형의 방: 나무 피부와 관련된 컨셉을 담은 공간.
메마른 나무의 느낌 표현. 가운데 이미지는 흙 토 자를 형상화, 이는 나무가 자라나는데 필요한 기초가 되는 토양을 시작으로 점점 온몸이 메말라가는 상처 표현. 즉 뼈 속부터 서서히 온몸으로 번져가는 메마름의 의미를 담음.
2.3 트리비아
뮤비의 주인공인 홍빈은 뮤비를 찍기 전 영화 "악마를 보았다"의 이병헌의 연기를 참고했다. 그의 뮤비속 표정 연기.
3 기적
3.1 컨셉 설명
찰나와 같은 짧은 꿈속에서 영원한 사랑을 찾게 되는 '기적'에 대한 이야기를 말하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간 슬픈 현실. 하지만 꿈속에서는 그녀와 함께 있을 수 있음에, 언젠가 다시 깨어나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그 잔인한 꿈속에서 영원히 살고 싶다.'라는 슬프고 애절한 판타지와 같은 스토리를 반전 있는 음악과 퍼포먼스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3.2 로고
파일:T94oJPT.jpg
시간 컨셉인 '기적'의 로고는 멤버들의 생일을 시간으로 나타낸 도형이다. 월을 시에, 일을 분에 대입하여 시계 모양으로 만든 것이다. 예를 들어 엔은 6시 30분, 홍빈은 9시 29분.
4 Error
4.1 컨셉 설명
사랑의 상처로 '심장'만 남기고 온몸이 '기계(사이보그)'로 변한 남자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 사람과 기계가 결합된 모습의 강력한 사이보그 비주얼과 함께 사랑에 상처받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심장만을 남긴 채 '사이보그'로 몸을 변화시킨다는 남자의 슬픈 사랑 이야기를 함께 담았다.
4.2 트리비아
'에러'의 앨범 발매일은 10(X)월 14일(XIV)=XXIV=VIXX
5 Beautiful Liar
유닛명은 레오의 첫 글자 'L'과 라비의 첫 글자 'R'에서 따왔다. 또한 [L]의 Left와 [R]의 Right처럼 다른 개성의 목소리와 느낌이 합쳐서 하나의 무대와 퍼포먼스가 만들어진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5.1 트리비아
곡의 후반부에서 라비의 랩파트 뒤로 레오의 4단 고음이 깔리는데, 원래 3단 고음이었던 것을 레오의 실수로 4단 고음이 되었고, 이전보다 더 맘에 들어한 라비가 그대로 진행한 것이다.
6 사슬
6.1 컨셉 설명
앨범의 컨셉은 바로 "사랑의 노예"로, 세상 어디에도 없는 멋있고 강한 '완벽한 남자'이지만 한 여자를 향한 사랑 앞에서는 마치 '노예'처럼 속박된 채 그녀의 사랑 앞에 굴복하고 마는 여섯 남자의 숙명을 표현했다. 사랑의 노예로서의 그들의 절규와 갈망을 절제된 섹시함으로 승화시키며, '수트'와 '쵸커'라는 두 가지의 포인트 요소를 이용했다.
6.2 뮤직 비디오
6.2.1 여섯 개의 방
파일:Chainedup.png
물이 차오른 방의 홍빈은 저항할 수 없는 감정을,
비닐 막에 둘러싸인 라비는 숨이 막힐 만큼 벗어날 수 없는 굴레를,
깨진 유리 조각들 위의 엔은 상처와 파멸감을,
비현실적 계단 위의 혁은 두려움과 침식의 감정을,
이국적인 꽃이 가득한 방에 갇힌 켄은 쾌락을,
금빛 쇠사슬이 매달린 방 속 레오는 속박과 혼돈의 감정을 표현했다.
6.3 트리비아
사랑의 노예 컨셉인 "사슬"은 두 가지 버전으로 앨범이 제작 되었는데 하나는 컨트롤 버전, 다른 하나는 프리덤 버전으로 각각 멤버들의 계약서와 사용설명서가 들어있다.
"사랑의 노예" 컨셉은 라비가 제안한 아이디어이다.
7 다이너마이트
빅스/2016 컨셉션 '케르'(Κήρ) 항목 참조.
8 Fantasy
빅스/2016 컨셉션 '케르'(Κήρ) 항목 참조.
9 The Closer
빅스/2016 컨셉션 '케르'(Κήρ) 항목 참조.- ↑ I'm still here. Forgive me. yeah, I wanna go back. -"jekyll" 가사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