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UX의 기업 자산으로서의 가치는 더이상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페이스북에 의해 10억 달러의 가격이 매겨진 인스타그램을 보세요. 인스타그램 최고의 자산은 기술이 아니라 사진 공유를 위한 UX(그리고 그 UX를 만든 인력들)입니다.” - Robert Fabricant, VP of Frog

1 개요

UX라고도 한다. 간단하게 말해 사용자가 어떤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쓰면서 겪는 기억, 감정, 태도, 행동 등의 모든 경험을 말한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을 일컬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을 설계하는 디자인의 한 분야이다. 마찬가지로 줄여서 UX 디자인이라고도 한다.

HCI에 영향을 받아서 주로 IT분야에서 한정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용자의 경험이 요하는 모든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다음은 가구에서 적용된 일례를 보여주는 문서.#

UX에 대한 이론들 중 대다수는 인지과학으로부터 유래했다. 인지과학은 다양한 인공물을 디자인할 때 인간의 인지적인 특성을 반영해서 오류의 발생가능성은 낮추고 사용자의 학습성은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UX와 인지과학의 관계는 뗄레야 뗄 수가 없다고 볼 수 있다.

2 UI = UX?

종종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착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절대 같은 개념이 아니다. 하지만 실상은 UI/UX를 구분 못하고 같은 것으로 생각하는 회사도 적지 않다. 이것에 관한 관련 글(영어)이다.

파일:Dju3xmw.jpg
UI와 UX에 관한 간략한 그림. 즉, UI는 사용자가 접하는 시스템의 외형과 구조, 배치 등에 가까운 반면, UX는 그 제품으로 인해 느끼는 총체적인 감정 등의 경험을 의미한다. 저 자전거가 전기스쿠터로 바뀐다면 UI는 바뀌겠지만 UX는 유지된다. 편해지니까 더 나아질 수 있다.

2015 나무위키 레이아웃 변경을 예를 들자면, 나무위키 개발자가 평소에 조금씩 들리던 기술적인 개선안들을 고려해 새로운 기능들이 들어간 UI를 만들었으나, "사전의 통보 부재", "여러가지 버그" 등의 UX에 관한 고려가 부족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적잖은 원성을 듣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