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크로이드에 대해서는 비크로이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곡선의 일종
파일:Attachment/사이클로이드/Cycloid.jpg
Cycloid
원을 직선 위에서 굴렸을 때 원둘레 위의 한 점이 그리는 자취이다.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식은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x=a(t-sint), y=a(1-cost)로 나타낸다.
참고로 아래는 이 식을 매개변수로 나타내지 않고 정리했을 때의 식
파일:Attachment/사이클로이드/Cycloidequation.jpg
(...)
일반적인 사이클로이드 모양을 뒤집어 놓을 경우 물체를 굴려 바닥에 닿기까지 가장 적은 시간이 걸리는 최단강하선이 된다. 영어로는 Brachistochrone 문제라고 한다. 라이프니츠의 제자였던 요한 베르누이는 아이작 뉴턴을 도발하기 위해 이 문제를 수학 학회지에 제시했고, 뉴턴은 문제를 받은지 12시간만에 풀었다고 한다. 이것의 증명은 변분법에서 대표적인 예로 사용된다. 또한 사이클로이드는 어느 지점에서 물체를 굴려도 아래에 도달하는 데 같은 시간이 걸리는 곡선이기도 하다. 이를 영어로 Tautochrone 문제라고 하며 호이겐스가 증명하였다.
2 스트리트 파이터 EX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
- 상위 문서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인물
300px | 300px |
사이클로이드 베타 | 사이클로이드 감마 |
스트리트 파이터 EX 시리즈에 출연하는 등장인물… 이 아니라 기계.
풀룸 플루나의 아버지 바르바가 비밀리에 개발을 지원하던 근접 전투용 기계로 무술가의 전투 패턴을 학습하고 스스로의 전투 능력을 개발 및 강화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는, 거의 완전무결한 전투 병기라 불려도 손색 없는 기계.
원래는 바르바의 주도 하에 샤돌루의 붕괴를 노리고 개발되고 있었으나 거의 완성이 될 무렵 샤돌루와 내통한 개발자에 의해 결국 사이클로이드 프로젝트는 샤돌루의 손에 넘어가게 되고(바르바는 샤돌루에 유폐된 이후 생사 불명이 된다) 이후 샤돌루 기술자들의 손에 의해 사이클로이드 감마 버전이 완성되어 샤돌루의 전투 병기로 운용된다. 사이클로이드 감마 버전은 완성 직전에 개발자들이 갑작스럽게 물갈이되거나 탈주한 관계로 바르바가 생각했던 원래 성능을 제대로 이끌어 낼 수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이클로이드를 개발하던 일부 핵심 개발자들이 간신히 도망쳐 나오고 이후 그들은 다시 한번 샤돌루의 괴멸과 함께 사이클로이드 감마를 박살내기 위해 아직 남아있던 개발 자금을 이용해 또 다른 전투 기계를 개발하게 되고 결국 이렇게 해서 탄생된 병기는 사이클로이드 베타라는 이름이 부여된다.
사이클로이드 감마와 사이클로이드 베타는 결국 샤돌루 기지 내부에서 서로 만나 격돌하는데 긴 싸움의 결과는 두 기계들이 서로의 몸에 치명타를 입히게 되면서 사이 좋게 박살이 나는 것으로 끝이 난다.
PS판에서 추가된 엔딩영상에서는 이 스토리를 완전히 무시하듯 감마는 자신처럼 와이어프레임으로 이루어진 강아지와 함께 전뇌공간을 뛰어다니고, 베타는 물 속에서 솟아올라 우주 끝까지 날아가는 한 폭의 초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2.1 게임 내 성능
본 게임의 폴리곤 모델링 소체를 그대로 사용한 캐릭터라 다른 캐릭터들의 기술들을 서로 짜깁기해서 만들어진 캐릭터이지만 문제는 좋은 성능의 기술들만 짜깁기했기 때문에 두 캐릭터 모두 굉장히 강력한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사이클로이드 베타의 경우 돌리고 비비는 스타일의 커맨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블레어 데임, 앨런 스나이더, 류, 춘리, 독트린 다크, 카이리의 기술들이 서로 혼합되어 있다. 또한 스토리 설정에서 볼 수 있듯이 핵심 개발자들이 끝까지 만들어낸 버전인 만큼 기술의 재현도가 원래 캐릭터와 비교 시 거의 동일하다는 특징이 있다.
사이클로이드 감마의 경우 가일처럼 모으기 커맨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스컬로매니아, 크래커 잭, 베가(!), 가일, 가루다의 기술들이 서로 혼합되어 있다. 그리고 스토리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이클로이드 감마는 완성 직전에 갑작스럽게 개발이 중단된 이유 때문인지 원래 성능과 판이하게 다른 기술들이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EX Plus 이후로는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로는 출연하지 않지만 후속 작품인 스파 EX 2 Plus에서 사이클로이드 베타의 모습을 한 개체가 등장(이름은 그냥 사이클로이드)하는데, 첫번째 보너스 게임 액셀 브레이크와 엔딩 크레딧의 대전상대로 나온다. 또한 캐릭터 커서를 랜덤에 맞추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EXTRA의 문자가 나오면서 KOF 99 이후의 랜덤 셀렉트마냥 한 시합마다 캐릭터가 바뀌는데, 이 상태로 랭킹 1위를 먹으면 사이클로이드가 달리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EX 3에서도 등장하는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선택이 불가능하며 에디트를 통해서 강제로 꺼내야만 사용 가능하다.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캐릭터인 만큼 일부 기본기만 사용이 가능하며 특수기, 필살기, 슈퍼콤보같은 기술들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이후 이런 식으로 상대의 기술을 카피하는 컨셉의 캐릭터로 스트리트 파이터 EX 3에서 등장하는 에이스와[1] 스트리트 파이터 4 시리즈의 최종보스 세스가 등장한다.
2.1.1 베타의 기술 상세
뉴트럴 포즈는 앨런 스나이더, 통상기는 블레어 데임, 승리포즈는 카이리와 동일.
- 베타 흉타괵: 카이리의 기본 P 잡기. 연타 시 공격력과 히트 수 상승.
- 베타 붙잡고 무릎 킥: 블레어 데임의 기본 K 잡기. 연타 시 공격력과 히트 수 상승.
- 베타 선풍각: 류의 특수기와 동일.
- 베타 전방전신: 켄의 특수 이동기와 동일.
- 베타 스컬로 펀치: 스컬로 매니아의 가드 브레이크.
- 베타 슈트 어퍼: 블레어 데임의 필살기.
- 베타 저스티스 피스트: 앨런 스나이더의 필살기.
- 베타 프림 킥: 풀룸 플루나의 필살기.
- 베타 비연축: 춘리의 필살기.
- 베타 용권선풍각: 류의 필살기. 류와 달리 추가 입력이 없는 대신 약으로 1회, 중으로 2회, 강으로 3회의 연속차기가 자동으로 발동해 단공각과 비슷한 성능이 되었다. 거기다가 용권선풍각의 높이가 크게 낮아져서 앉아 있는 상대방도 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이하게 커맨드가 용권선풍각과는 반대(즉 파동권 커맨드)로 되어있다.
- 베타 킬 트럼프: 독트린 다크의 슈퍼콤보.
- 베타 진공용권선풍각: 류의 슈퍼콤보. 다만 이쪽은 공중에서 사용할 수 없다.
- 베타 귀연상: 가루다의 슈퍼콤보.
- 베타 아룡멸축: 카이리의 슈퍼콤보.
2.1.2 감마의 기술 상세
뉴트럴 포즈는 블레어 데임, 통상기와 승리포즈는 독트린 다크와 동일.
- 감마 배대되치기: 류와 켄의 기본 P 잡기.
- 감마 데스 스루: 베가의 기본 K 잡기. 추가타 가능.
- 감마 댄스 윈드: 풀룸 플루나의 공중잡기.
- 감마 플라잉 버스터 드롭: 가일의 공중잡기.
- 감마 헤비 스텝 킥: 가일의 특수기.
- 감마 천마공인각: 고우키(!)의 특수기.
- 감마 갠지스 촙: 다란 마이스터의 가드 브레이크.
- 감마 백열각: 춘리의 필살기.
- 감마 스컬로 크래셔: 스컬로 매니아의 필살기. 발동 속도가 원본 스컬로 크래셔보다 훨씬 빨라져서 앉아 중K 히트 후에도 연속기로 연결이 가능하며[2] 히트 시에 한해 튕겨나오는 거리가 짧아진다.
- 감마 슬라이딩 애로: 블레어 데임의 필살기. 원본과 달리 상대의 발을 잡고 넘어뜨리는 타격잡기로 이행하지 않는다. 후일 스파 EX 3의 에이스가 사용하는 버전도 이 사양.
- 감마 헤드프레스: 베가의 필살기. 데스 프레스마냥 상대를 그대로 짓뭉개 버린다.
- 감마 서머솔트 킥: 가일의 필살기.
- 감마 파이널 펀치: 크래커 잭의 필살기.
- 감마 레스 아르카나: 풀룸 플루나의 슈퍼콤보.
- 감마 더블 서머솔트 킥: 가일의 슈퍼콤보.
- 감마 니 프레스 나이트메어: 베가의 슈퍼콤보와 동일한 이름이지만 2번 니 프레스 반복 후 공중에 떠서 드롭킥을 날는 베가와 달리 사이클로이드는 더블 니 프레스를 3번 연속 구사하기에 빈틈이 커진 대신 가드데미지가 강화되었다.
- 감마 굉아: 가루다의 필살기가 슈퍼콤보로 격상되어 공격력이 크게 강화된 기술. 상대방이 막거나 피해버리면 빈틈이 생기는 기술 자체의 단점은 전혀 고쳐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