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안(보드게임)

1 개요

푸에르토 리코에 있는 도시의 이름이다. 동명의 유명한 보드게임푸에르토 리코의 카드버전이라 보면 된다. 푸에르토 리코의 느낌을 살리면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어서 평가가 좋다.

2 내용물

san-juan-board-game2.jpg
카드 110장
총독카드
역할카드 5장
무역회사 타일 5개 (그냥 작대기 5개라서 보다못한 유저가 카드형태로 만든 것도 있다)
승점체크 시트 1개 + 연필 1개

3 게임 진행

SanJuan3-500x375.png
ipad 게임 화면

1. 각자 인디고 농장 1개와 카드 4장을 나눠 갖는다.
2. 5개의 역할 카드 중 1개를 선택하고, 카드에 쓰여 있는 행동을 한다.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다른 플레이어들도 행동을 하지만, 카드를 선택한 사람은 특권을 받는다.
3. 모든 플레이어가 역할 카드를 선택해 플레이했다면 카드를 반납한다.
4. 총독카드를 왼쪽의 플레이어에게 준다. 이제 그 플레이어가 선이 되어 다시 액션을 취한다.
5. 위와 같은 액션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플레이 때 각 역할단계에만 보너스 액션을 취할 수 있는 건물을 건설한 이는 그 보너스 액션을 한다.
6. 건물 12개가 건설되면 마지막 플레이를 하고 게임을 끝내고 점수 계산을 한다.

4 역할 카드

역할 카드는 '게임 진행' 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다섯 종류로, 다음과 같다.

건축가(The Builder):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부터 돌아가며 건물을 짓는다.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어떤 건물이든 카드(건물 가격으로 지불하는 카드)를 한 장 덜 지불한다.

생산자(The Producer):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부터 돌아가며 생산 건물의 상품을 생산한다.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상품을 하나 더 생산할 수 있으며, 특수 건물 가운데 생산자의 특권을 누릴 수 있게 해 주는 '수로(Aqueduct)' 가 있다(생산자 특권과는 중첩된다).

상인(The Trader):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부터 돌아가며 생산 건물의 상품을 판매한다.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상품을 하나 더 판매할 수 있으며, 역시 상인 특권을 누릴 수 있게 해 주는 '교역소(Trading Post)' 건물이 있다(이 경우도 중첩).

평의원(The Councilor): 덱에서 카드 두 장을 뒤집어 보고, 그 가운데 한 장을 가져올 수 있다.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두 장이 아닌 다섯 장을 뒤집는다.

광부(The Prospector):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덱에서 임의의 카드 한 장을 가져온다. 카드를 선택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손가락 빨고 있어야 하는 유일한 역할 카드로, 특수 건물 '금광(Gold Mine)' 으로 광부 플레이어를 견제할 수 있다.

5 건물

산후안(보드게임)/건물 항목 참고.

6 게임의 특징

은근히 복잡한 푸에르토 리코의 룰을 간략하게 만들어 즐길 수 있다. 이 게임을 즐긴 뒤에 푸에르토 리코를 즐겨도 괜찮다.

푸에르토 리코와 달리 본 게임에서는 카드로 돈을 대체한다. 즉 카드의 건설 비용이 2라면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2장을 지불해야 건설할 수 있는 것. 생산 건물의 생산물도 카드로 대신하는데, 건물에 엎어진 카드 1장을 놓아 상품을 표시한다. 판매도 기본적으로는 한 라운드에 하나씩만 할 수 있는데, 역할 카드나 특수 건물의 보너스로 제한을 늘릴 수 있다.

어느 플레이어라도 생산 건물과 특수 건물을 모두 합하여 12채의 건물을 짓게 되면 그 즉시 게임이 끝난다. 다만 12번째 건물이 들어서자마자 게임이 끝나는 게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들도 자신들의 건물을 지을 수 있고, 해당 라운드가 갓 시작되었는지 한참 진행 중인지 하는 문제를 따지지 않는다는 뜻.

점수 계산은 계산을 도와주는 종이 차트가 제공되므로 규격에 따라 적으면 된다.

7 주의 사항

농장을 비롯한 생산건물은 같은 종류의 건물도 얼마든지 건설할 수 있지만, 특수건물은 한 종류당 하나밖에 건설할 수 없다. 은근히 잊기 쉬운 룰이니 꼭 기억하자.

손에 들고 있는 카드의 장수에도 제한이 있다. 7장까지만 갖고 있을 수 있는데[1], 특수건물 '탑(Tower)' 을 건설하면 최대 12장까지 갖고 있을 수 있으니 참고.
  1. 여덟 번째 카드부터도 들고 있을 수는 있지만, 다음 라운드가 시작되면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