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등장 메카닉/우주세기
- ZM-S19S シャイターン
1 개요
기동전사 V건담의 세력중 하나인 잔스칼 제국의 군사 조직 베스파의 거점 방위용 양산형 모빌슈트.
2 상세
잔스칼 제국의 수도인 사이드 2의 아멜리아 방위용으로 개발된 거점 방위용 모빌슈트다. 적기를 확실히 격파할 수 있도록 빔 캐논 4문, 빔 건 4문과 빔 사벨 2자루라는 중무장을 함과 동시에 기체 자체도 중장갑화를 하여 방어력을 극대화하였고 이때문에 부족해진 기동성을 대형 부스터 유닛과 어포지 모터 16기로 커버한다. 서로 양립하기 힘든 사상들을 억지로 한 기체에 몰아 넣다보니 기본적인 밸런스가 좋지 않아 일선에서의 평가는 매우 나빳다. 하지만, 조종성 자체는 꽤 양호하여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었고 이때문에 정규 파일럿과 학도병 훈련용으로 다수가 사용되었다.
3 파생형
<근위 사단 배치기>
마리아 여왕과 여왕이 거주하는 왕궁을 지키는 근위 사단에 배치된 기체로 화려한 엔그레이빙 장식과 롱 스피어 액스가 특징적이다. 특이하게 부스터 유닛에 장비되는 빔 캐논의 수를 4문으로 늘렸고 흉부의 빔 건도 장포신으로 교체하여 화력을 강화했는데 콜로니 내부가 주 활동 영역인 근위대 기체가 콜로니 외벽을 파괴할 가능성이 높은 사격용 빔 병기를 강화시킨 이유는 불명이다. 위압감을 주기 위해서거나 여차하면 우주로 투입되는 것을 상정한 것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