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아이들(낙향문사전)

파일:Attachment/낙향문사전/아이들.jpg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일인전승은 아닙니다. 제가 보기에도 제법.. 당돌한 기재들이 가르침을 받고 있었으니까요.

- 당화련

1 소개

손빈이 청원에 돌아온 뒤 차린 서원의 아이들. 처음 서원을 열 때 숙부가 모아온 아이들과 나중에 적철관이 보낸 아이들이다.

현재 아이들의 이름은 전부 아명(兒名)으로 시간이 지나 충분히 나이가 차면 새로운 이름을 받을 듯 하다. 아명(兒名)은 건강하고 훌륭하게 자라라는 의미로 일부러 천하게,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짓기 때문에 미묘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견자(犬子)

한자 이름으로 견공자제분이라는 뜻이다. 견자 역시 이것을 알고 "난 개 자식이라고", "내 이름은 개 자식이라니까요?"라며 싫어하고 있다.

3 계구(鷄口)

이름의 의미는 아마 닭 주둥이(...) 늘 중오를 따라다니는 아이여서 중오가 서원에 끌려갈 때 같이 끌려왔다. 먹는 걸 좋아해서 서원 아이들 중 제일 살집이 많다.

4 소소(小小)

한자 이름은 아마 작을 소(小)를 두 개 붙인 것으로 짐작된다. 이름과는 반대로 키가 꽤 크다고 한다. 은초빈이 있는 소은표국 집안의 막내. 집안이 집안인 만큼 똑 부러지게 말을 한다. 자신이 자라면 손빈과 결혼할 것이라고 말하고 다닌다. 사수연이 찾아오자 경쟁자가 늘었다고 말하기도 하는 맹랑한 아이. 그리고 경쟁자는 늘어만 간다.

5 아오

서원 아이들 중에 나이가 제일 어리지만 제일 의젓한 척 하는 아이. 하지만 뭔가 잘 안되면 곧잘 울상이 된다. 사실 세계관 최강자이다

6 앵앵이

자주, 매우 자주 울먹이는 여자 아이. 그래서 아명(兒名)과 가장 싱크로가 높다(...) 매우 얌전한 성격이며 우물우물 말을 덧붙이지만 자주 묻힌다. 서원 아이들이 손빈에게 자기 이름이 마음에 안 든다고 하소연 할 때 끼어들었다가 견자에게 디스당한다. 난 개 자식이라고 정말 이길 수가 없다

7 자우

키가 꽤 커서 서원 아이들의 대장 노릇을 한다는 남자 아이. 적중오와 시비가 붙었는데 손빈이 가르쳐준 난싫어쌍장으로 울려 버린다. 그 뒤, 서원으로 보내진 중오 일행과 화해하고 친하게 지내고 있다.

8 장아

아마 일러스트 제일 뒤에 있는 아이. 느긋한 성격으로 서원에서 항상 졸고 있는 모습으로 나온다. 서원 아이들 중에 가장 노군을 따르는 아이.

9 적중오

호연무관의 막내 아들. 적세화를 잘 따른다. 기존의 서원 아이들에게 시비를 걸다가 자우가 펼친 난싫어쌍장을 맞고 넘어져서 운다. 그 뒤, 호연무관주에 의해 서원에 다니기 시작하고 어찌저찌 아이들과 화해하고 친하게 지내고 있다.

10 호두(虎頭)

한자 이름으로 먹는 호두가 아니라 호랑이 대가리라는 뜻이다(...) 견자와 마찬가지로 이름을 마음에 안 들어한다. 경쟁심이 강하고 자주 강한 척 하지만 사실 제일 먼저 운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