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디시인사이드내 갤러리 중 하나이다. 소녀시대에 대해 이야기하는 갤러리이다.[1] 하위 갤러리로 각 멤버들 개개인마다 갤러리가 모두 있다.
2 역사
김유식과 디시 3대 유저중의 한 명인 "다빈치코드"의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 아래 급성장했던 갤러리다. 소녀시대가 원더걸스와 한창 라이벌 구도를 이루고 있을 시절에는, 원더걸스 갤러리와 앙숙관계를 이루기도 했었다. 소녀시대 멤버 9명 각각의 개인 갤러리를 만들어 준 후, 다른 갤러리들의 원한을 샀고, 그 때문에 종종 털리기도 한다. 주로 스갤과 와갤, 패갤, 코갤에게 털린다.그리고 각 멤버별로 갤이 나눠줘서 옛날만큼 화력이 없고 특별한 떡밥없으면 갤 상태가 정전에다가 고정닉들의 친목질장으로 변질.그래서 스갤,코갤 한테 가끔 개털린다(...)그러나 갤 정전이되는 원인이 카오스or마피아로 갤을 비웠기 때문에 다른 거대갤한테 털리는 것뿐이였다.
그후 고닉들의 탈갤이 계속 늘어나자 소시갤은 하루에 1페이지정도의 리젠을 가지는 정전갤이 되었고,2015년 8월 정규앨범 컴백부터[2] 소원들이 투표인증 갤러리로 만들려는 시도를 꾸준히 한결과 2015년 12월에 다시 살아나게되었다.
3 리젠
하루 20~30페이지 정도인데,주제가 상당히 다양한 태연 갤러리와는 달리 소시,일상글이 대부분의 리젠을 채운다.
4 성격
연예인 관련 갤러리중 가장 분위기가 DC스러웠고, 그 때문인지 팬카페 성향이 아주 강한 태연 갤러리와의 마찰이 컸다.하지만
2014년 상반기부터 기존의 올드비들이 대거 소시갤을 떠나고 2015년에 사람이 들어오면서 오히려 태연 갤러리보다 팬카페 성향이 강해졌다.
5 태연 갤러리와의 사이
태연 갤러리와의 사이는 매우 좋지 않았다,소시갤의 분위기가 가장 DC스러웠기 때문에,태연 갤러리와 마찰이 컷었다.하지만 올드비들이 줄어들고 소시갤이 장시간 정전망갤상태가 되니 서로 별 관심이 없어졌고,그리고 2015년에 소시갤이 다시 살아난뒤로는 서로 상부상조하는 관계가 되었다.
6 사건
2008년 드림콘서트 커터칼 사건, 소시갤러 유프라테스가 카트엘에게 비참하게 까인 사건으로써 아이리버 MP3 가 커터칼로 잘못 와전되면서 발생한 사건이다.
전설처럼 회자되는 다빈치코드 3년 차단 사건이 소녀시대 갤러리에서 있었다. 하지만 디씨엔 3년 차단이란게 없다는 후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