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선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나무위키에서는 이런 선을 수평줄이라 한다. 어두운 화면에선 안 보인다는 단점이 있다.

1 바다(또는 호수, 땅)를 봤을 때 하늘과 경계선이 되는 평평한 부분

말 그대로 물(水)을 봤을 때 저 멀리 평평한(平) 선(線). 바다(또는 드물게 매우 큰 호수)에서는 수평선이라고 하고, 땅 끝에 있는 건 지평선이라고 한다. 다만 바다는 항상 평평한 반면, 땅은 산이나 언덕, 고층건물 등 장애물 때문에 평평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지평선은 보기 어렵다.[1] 영어로는 수평선/지평선 가릴 것 없이 Horizon이라고 한다.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수평선 저 멀리 떠나가는 배는 수평선 밑으로 가라앉는 것처럼 보인다. 굳이 지구 한바퀴를 돌아보거나 우주로 나가보지 않아도 지구가 둥글다는 걸 알 수 있는 증거 중 하나다.

2 관련 문서

  1. 과연 자신이 지평선을 실물로 본 적이 몇번이나 되는지 생각해보자. 한국인, 특히 전라도 이외의 지방에 살던 사람이라면 높은 확률로 한 번도 보지 못했을 것이다. 대한민국에서는 김제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평선을 볼 수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