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중국에서 북송 말기에 활동했던 도적인 양산박을 바탕으로 만든 소설인 수호전을 배경으로 해서 만든 KOEI의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그러나 일본이나 국내에 발매될 당시에는 대항해시대 시리즈와 삼국지 시리즈에 밀린 점도 있고 수호전이 삼국지보다 그 인지도가 넘사벽으로 차이가 있던 점 때문에 크게 빛을 보지 못하였다.
이러한 점 때문에 발매 당시에는 소수의 매니아들만 플레이하는 게임이었고 일본과 국내에서는 금방 단종돼서 수호전 시리즈의 정품은 금방 레어 물품이 되었지만 인기가 없었을 뿐 게임을 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게임성이나 BGM은 나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호전 천명의 맹세는 80년대 후반에 나와서 나온지 꽤 오래됐기 때문이고 삼국지 시리즈의 전반부와 방식이 다를 바 없기 때문에 아직도 인지도가 바닥인 편이지만 수호전 천도 108성은 발매가 한참 지난 후에 알려지고 게임 방식도 삼국지 시리즈와는 다르기 때문에 공략이나 플레이도 어느 정도 올라오는 정도가 되었지만 그래봤자 인지도는 없던 것에서 조금 알려졌을 정도이고 삼국지 시리즈처럼 꾸준히 시리즈로 나오는 것도 아닌데다가 많은 사람들이 알 정도는 아니라서 공략도 많이 올라오지 않는다.
그래도 인지도가 예전처럼 완전 바닥은 아니기 때문에 HEX에디터로 시나리오 패치가 약간이나마 올라오기도 하며 특이한 플레이를 한 세이브 파일을 올리기도 한다.
수호전 시리즈 일람
- 수호전 천명의 맹세 (1989)
- 수호전 천도 108성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