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도우 가이스트

450px
스트리트 파이터 EX에 등장하는 캐릭터. 성우는 故카유미 이에마사.
키는 190cm
가슴의 태양그림이나 이름을 봐서는 역시 이 분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타임릴리즈로만 셀렉트가 가능하며, EX 2부터 난입캐릭터로써 등장했다.
자신의 아내와 딸을 죽인 국가에 복수하기 위해 정부를 권좌에서 끌어내고자 자신의 재산과 인맥을 총동원하여 스스로 강화인간이 된 안티 히어로…라는 비장한 설정이나, 외견과는 달리 별로 악인은 아니다. 싸우는 동기도 죄없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것. 동 작품에 등장하는 샤론의 아버지라는 추측도 있으나 진상은 불명.

…문제는 스컬로매니아 급의 골때리는 초필 데스 드림이 이 비장함을 다 날려버린다.-_-

이후 자신의 야망을 달성하기 위해 어째서인지 동경에 있는 스컬로 매니아가 근무하는 회사의 잡부로 위장 취직한 뒤 정체를 숨기면서 활동한다. 굳이 보자면 스컬로 매니아의 흑화버전이라 생각하면 되는데 특별히 관계는 없는 모양. 게다가 저쪽은 강화인간도 아닌데 전투력이 충공깽이니…

게임 기본 성능으로 보자면 게임내 최강급으로, 육탄전으로 따져보면 전 캐릭터 최강의 데미지와 콤보를 자랑한다. 즉, 개캐다.

데스크래시는 앞으로 전진하며 어깨로 치는데, 사용후 딜레이가 있으니, 콤보로 넣어주어야 하지만, 데미지는 웬만한 슈퍼콤보급(...). 약으로 쓰거나 끝에 맞추면 딜레이도 적고 슈퍼 캔슬도 수월하다. 하지만 진정한 사기는 장풍무시판정. 진공파동권도 어깨로 쳐낸다.(단 너무사기였는지 EX2 이후론 장풍에 털린다.)

데스 브레이크테리 보가드의 파워 게이져 처럼 땅을 쳐 자신 주변에 레이징 스톰같은 장막을 생성한다. 선딜이 꽤나 긴편이지만 빵빵하게 붙은 무적판정으로 인해 대공기인 데스 섬머보다 더 대공기에 어울리는 주력기. 단 강버튼으로 입력시 선딜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난다.

데스 프레스는 베가님의 헤드 프레스처럼 고공에서 밟아제끼는 기술. 깔끔하게 봉인하자, 딜레이가 엄청나 안쓰는게 좋다. 대신 맞추면 앉아 중펀치 강제연결이 들어가긴 하니 콤보시동기나 기습기 정도는 된다.

데스 섬머는 서머솔트 킥을 날리는데, 점프후 입력해야하는 대공기로 점프p or 점프K로 입력후 바로 넣어주면 데미지가 꽤나 쓸만하다.

데스 소드킥은 날카로운 고선생의 천마공인각 쯤 되는데, 기습으로 넣어주기에 매우 적합하다, 사용후 딜레이가 조금 있으니 유의해서 사용하자. 발끝에 닿게 한다는 정신으로 쓰는게 중요.

슈퍼콤보인 슈퍼 데스 크래쉬[1]는 단발로는 무리고 데스 거버먼트후 캔슬사용해주면 절반가까이 데미지를 날려먹을수가 있다. 하지만 데스 거버먼트가 너무 강해서 묻히는 편.

데스에너지는 양 팔을 벌려 강력한 에너지장을 생성시키는데, 끌어들이는 판정이 있으며, 데미지는 스컬로에너지보다 못하다. 하지만 판정은 스컬로 에너지보다 뛰어나 그만큼 안정적. 물론 막히면 알아서 끌어당겨주니 버틸 수가 없다!!!!

데스 거버먼트는 두말이 필요없는 최강급 슈퍼 콤보로 전방을 향해 다단히트하는 파워 웨이브를 날리는데 쓴 직후에 딜레이도 없으면서 맞으면 추가타가 막혀도 이지선다, 압박이 가능한 고성능의 슈퍼 콤보이다.

데스 드림은 스컬로 매니아와 마찬가지로 퍼포먼스계 초필로 순옥살계열이라서 별로 쓸모는 없지만, 연출이 재미있다. 그리고 데스드림으로 KO시킨다음 리플레이 부분에서 톱으로 써는 장면이 나올때까지 기다렸다가 해당 부분에서 스킵하면 톱을 든채로 킥킥거리는 엽기적인 승리포즈 버그가 발생해 비장함이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탄다(…).
캐릭터성과 매치되지 않아 문제가 많았는지 PLUS에서는 데스드림 모션을 완전히 새로 만들어서 멀쩡하게 되었으며, 3에서도 역대의 스컬로드림을 다 써볼 수 있는 스컬로와는 달리 2 버전 데스드림은 더이상 나오지 않았다.

공중 데스 드림의 경우 황당한 커맨드(공중근접 레버 2회전+P)를 가진 공중 잡기 초필인데, 공중에서 서로 검투를 하는 연출이 실로 압권이다. 의식적으로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 가드브레이크를 공중히트시켜서 공중에 띄워버리고 같이 점프하면 떨어지는 상대에 대해 접지 직전 간발의 차로 잡아버리는 괴랄한 콤보가 가능. 참고로 통상 데스드림 모션이 싹 갈려버린 와중에 이건 그대로라 여전히 비장한 설정을 박살낸다(…).

메테오 콤보 슈퍼 데스 에너지는 펀치를 날리는데 여기에 히트하면 3명으로 분리돼서 상대를 만세를 부르면서 띄운후 원자분해 해버린다…만 PS1판은 기기성능 한계로 혼자서 한다.
  1. EX2에서는 스컬로와 마찬가지로 박치기를 하며 포물선으로 날라가는 거였으나, 플러스와서 날라차기를 연타하며 날라가는 걸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