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에서
애니메이션 토라도라에서
백팩처럼 메는 법(...) 저렇게 매고다니는 사람이있구나!
スクールバッグ
목차
1 개요
스쿨백이란 일본의 중고등학생이 많이 쓰는 위 사진과 같은 가방을 통칭하는 말이다. 종류로 따지면 숄더백의 한 종류인데 숄더백은 보통 가죽으로 만들어지나 스쿨백의 경우는 싸고 관리하기 쉽게 천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물론 가죽으로 만들 때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쿨백이라는 단어가 별로 통용되지 않지만 구글에서 일본어로 '고등학생 가방'이라고 검색하면 스쿨백이 뜰 만큼 중고등학생들용 가방의 대명사이다. 우리나라에서의 백팩과 비슷한 위치일지도 모른다. 초등학생의 대명사인 란도셀의 진화버전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일본의 중고등학교에서도 전교생이 같은 가방을 쓰라고 강요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일부 학교에서 이런 스쿨백을 나눠준다고 한다. 받은 가방을 쓰든지 말든지 자기 선택이지만 보통은 그냥 쓴다고... 물론 가방을 강제로 통일하는 학교도 있다. 이런 경우는 신발까지 정해주는 경우가 많아서 심하면 교복에 신발에 가방까지 전교생이 강제로 같은 복장을 입게 된다... 아무튼 이 스쿨백도 초등학생들의 란도셀처럼 학교에서 사용을 권장하다보니 자주 쓰게 된 것이라 보면 되고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중고등학생들의 가방은 거의 대부분이 이 가방이라고 보면 된다.
학생들이 자주 쓰니까 편할 것 같지만 실제로 다른 가방에 비해서 쓰기 편한지는... 써본 사람이 판단할 문제이긴 하지만 백팩에 비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도 미관상 백팩보다는 좋다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렇게 한쪽으로 메는 가방은 보통 너무 과도한 중량으로 들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과거의 '학생가방'
(위 사진은 2010년대 생산품이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학생이 이런 가방을 들고 다녔다. 일제강점기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도 과거는 이런 가방이 많았기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다. 통칭 검정고무신에 나오는 가방(...) 요즘 애니메이션에서는 여학생이 가끔 들고 나오기는 하지만 예전에는 남녀 불문하고 이 가방이었다.
아직까지도 몇몇 학생들은 이 가방을 사용하는데, 가격은 9000엔 이상[1]
- ↑ 가격때문에 사용하는 학생들이 적어졌다고도 볼 수 있을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