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프리서버

1 개요

블리자드 사에서 제공하는 정식 배틀넷 서버(Asia, U.S. West, U.S. East, Europe)가 아닌 사설 배틀넷 서버를 뜻한다.

정식 배틀넷 서버는 접속하려면 스타크래프트 정품 CD KEY가 필요하지만 프리서버는 정품 사용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접속이 가능하다.

2 개설

PvPGN, KPFS, Juix 등의 서버 구동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며 여전히 수많은 소규모, 개인용도의 프리서버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1]

구동 프로그램은 프리서버 개발이 활발하던 시기에 많은 소스가 공개되어 개인도 약간의 노력만 하면 손쉽게 여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을 직접 만들려면 물론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겠지만 공개된 소스들만 이용해도 정식 배틀넷 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3 현재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가 활발하게 방송되고 많은 사람들이 즐기던 시기엔 많은 프리서버들이 존재했는데, 대표적으로 2004년 여름에만 해도 피쉬서버와 브레인서버, 엔더서버, 질럿서버 등이 있었다. 하지만 같은해 가을 질럿서버가 폭파되었고 2006년에는 엔더서버가 폭파되었으며 2012년 봄에는 브레인서버 마저 동시 접속 유저수를 100명미만으로 줄인 소규모 서버로 전환하면서 2012년 여름 이후로 현재는 동시 접속 유저수가 100명 이상되는 규모의 프리서버로는 피쉬서버만이 남게 되었다. 2016년 8월 기준 동접자 수는 1만명 정도 된다.

4 목록

  1. 피쉬서버는 PvPGN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고 서버소개에서 밝히고 있다.
  2. 우리나라에선 신피지투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