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 유저

スタンド使い(つかい) / Stand User

1 개요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나오는 용어. 스탠드라고 불리는 초능력을 사용하는 인물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2 특성

스탠드 유저 자체는 매우 드물지만, 스탠드를 가진 자들끼리는 서로가 어떤 형태로든 이끌리게 되어버리는 운명, 인연, 기연, 악연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간에 쉽게 마주치게 되며 적 혹은 아군이 된다고 한다. 이 특성을 처음 발견한건 하자마다 토시카즈.

3 번역 논란

죠죠의 국내 정식 발매 이전에는 불법 스캔판의 번역에 따라 '스탠드사' 혹은 '스탠드 술사'로 불렸다. 서양권에서는 '스탠드 유저'로 번역했었는데, 애니북스에서 정식 발매 시에 서양권을 따라 스탠드 유저로 번역이 되어 국내의 공식 명칭은 스탠드 유저가 되었다. 죠죠 정발본 번역이 다 그렇긴 하지만 지나친 의역이라는 논란이 많았다. 스탠드사가 딱히 틀린 번역도 아닌데[1], 익숙한 용어를 두고 굳이 북미 쪽 명칭을 택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아마추어 번역을 지나치게 배척하는 게 아니냐는 말도 있었다.


3부 TVA는 아이캐치에서 스탠드에 대한 정보를 보여줬는데, 거기에 한해서 '스탠드의 주인(Master)'이라는 의미를 지닌 '스탠드 마스터'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그래서 4부 단행본 발매 시기에 3부 애니의 아이캐치에 따라 스탠드 마스터라는 명칭으로 교체될 예정이었지만, 독자들이 반발하였기에 독자의 의견을 받아들여 변경 없이 스탠드 유저로 표기하기로 결정되었다.

4 관련 문서

  1. 오히려 스탠드사 쪽이 좀 더 원작의 의미에 가까운 번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