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솔져/맵

스페셜솔져의 맵. 항목이 길어져서 분리하였다.

1 일반 맵

거의 모든 모드에서 즐길 수 있는 기본적인 맵. 현재 삭제된 맵 1개까지 포함하면 총 16개다.

1.1 Stairway

파일:Stairway.png

2015년 4월 24일 업데이트된 맵. 단순한 직사각형 형태의 맵이며, 각 진영의 스폰 지점 사이에는 위로 올라갈 수 있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것만 같은 거대한 구조물과 상자 장애물들이 배치되어 있는 내리막길이 있다. 내리막길은 공중의 구조물에 의해 그림자가 드리워져 전투에 어려움이 따른다. 1대1 매치에 애용되기도 하며, 수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인기 맵이다.
소총이든 스나이퍼든 고르게 활약할 수 있는 맵이여서 초심자도 쉽게 접할 수 있다. 기지 간 사격이 가능해 스나이퍼 유저들이 선호하는 맵이다. 고수 한정으로 스나이퍼를 통한 양민학살이 가장 용이한 맵. 가운데 구조물 위에 숨어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 밑으로 돌아가거나 앞으로 돌진해 사살하는 수밖에 없는데, 구조물을 다 올라올 때 쯤이면 이미 스폰 시의 무적 효과가 해제되어 있기에 초심자의 경우 바로 사살당하는 게 일상이다 .보통 스나수가 구조물 위에서 밑을 사격하고 라이플은 구조물 밑으로 이동해서 상대 기지의 스나수들을 엿 먹인다(...). 팀의 인원수가 많을 때는 스나수들이 위치를 나눠 위아래를 모두 견제할 수 있기에 스나이퍼가 유리하지만 팀의 인원수가 적거나 한쪽만 많을 경우에는 상대가 라이플이든 스나든을 무시하고 라이플이 사기가 된다. 여러명이 우르르 몰려가서 모조리 죽여버린 뒤 군데군데 숨어 있다가 보호막이 풀리면 다시 전부 다 나가서 죽여버리면 상대는 어떤 무기를 쓰든 상대가 안된다. 하지만 업데이트 되면서 그런거 없게 됐다.
라이플이든 스나든 고르게 활약할 수 있다지만 스나는 실력빨을 많이 타므로 초보자는 그냥 라이플 끼고 가서 달려가는 아군 틈에 끼자. 사실 상벽버그가 있지만 거의 안쓴다. 어느 곳에서나 고르게 사용된다. 칼전에서도 인기이다.

1.2 Station

파일:Station.png

2015년 4월 9일 업데이트된 맵. 기차역을 배경으로 진행된다. 엄폐할 곳이 사실상 없어서 순전이 고수만을 위한 맵. 자신이 반동이 심한 총을 들고 있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M249 유저들이 날개를 펼치는 맵으로,상대방에게 렉을 선사하면서 기총을 난사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엄폐물이 없어 스나이퍼를 위한 맵이기도 하다. 단, 스나이핑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총알을 피할 수 있는 자신의 현란한 무빙이 필수적이다. 한 마디로 즐겜 머신건 유저/스나 고수 유저들이 쓰기 좋은 맵이다. 칼로 상대를 타격할 수 없어 칼전은 지원되지 않는다. 또 발사 모드가 자동일 때 샷건도 발사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만약 내가 샷건을 들고 맨 앞에 가 있고 상대방도 나와 가깝다면 타격이 가능하다. 8명이 꽉 찬 경우에는 시작할 때 서로가 서로를 마주보고 있어서 저격수들이 1초도 안되어 헤드샷을 날리기도 한다. 난투전, 칼전에서는 이 맵이 나오지 않는다. 여기도 죽음 탈출 버그 가 가능하다. 한명이 기둥 앞에 서있고 다른 한명이 수류탄을 기둥에 던지면 기둥 맞고 튕기면서 상대가 날라간다. 물론 날라가면서 철로 위에 떨어지게 된다.

1.3 Control room

파일:Control room.png

2015년 7월 15일 업데이트 된 맵. 복잡한 구조를 자랑하는 맵. 알 수 없는 이유로 이 맵만 플레이하면 렉이 걸린다는 유저들이 많아 좀처럼 플레이되지 않는다. 엄폐물은 많지만 맵이 좁아 쉴새없이 뛰어다녀야 하는 맵. 주로 위층 구조물에 올라가 스나이퍼로 한 놈 한 놈 따는 방식이 사용되는데, 어떤 사람은 소총을 들고 난사하기도 한다 올라가는 중간에 소총으로 따이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보고 올라가야한다.
초반에 승기를 잡지 못해서 스폰 킬링을 당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이 당한다.. 일단 어느 팀이든 위쪽 부분을 점령하면 다 이긴거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러 모로 밸런스 패치가 필요한 맵. 칼전에서 의외로 많이 애용된다.

1.4 Warehouse

파일:Warehouse.png

컨테이너들이 잔뜩 쌓여 있는 맵. 컨테이너가 사람보다 훨씬 커서 조금이라도 거리가 멀어지면 적을 시야에서 놓치기 일쑤이다. 맵이 넓고 복잡해서 다른 맵에 비해 단조로운 전투가 진행된다. 컨테이너 구조가 복잡해서 뒤치 맞기 딱 좋은 맵이기도 하다 한 판 내내 적을 몆번 마주치지도 못하고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잘 플레이되지 않는다. 칼전 한정으로 인기가 좋다. 컨테이너 사이로만 움직이면 발각되지 않고 이동하기가 수월하다. 사람으로 탑을 쌓아 컨테이너 위에 올라갈 수도 있다. 상대 기지에 침투했을 때 뒤쪽 박스에 깊숙이 숨어 쭈구리고 있으면 투시경을 구매하지 않는 이상 발각되지 않을 때가 많다. 스폰 지점에서 박스 뒤로 가기까지의 시간 동안 무적 시간이 풀려버리기 때문이다. 또는 그 공간의 존재를 모르던가 그러나 실상 기습이나 침투용으로는 영 좋지 않다. 걸리는 순간 사망 확정이라고 봐야 하고 실력자의 경우 눈치채기도 쉽기 때문. 비인기 맵 중 하나이다. 최근 업데이트로 맵 크기가 작아졌다.

1.5 Bunker

파일:Bunker..png

이 맵만 유일하게 레드팀과 블루팀의 스폰지역이 완전히 다르다.[1]그렇기 때문에 서로 다른 공략이 필요하다. 위쪽에 위치한 레드팀이 유리한 편인데, 그 이유는 위쪽에서 아래쪽을 향해 사격할 때 중력의 영향을 받아 훨씬 맞추기 수월할 뿐더러 간간히 헤드샷도 터지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블루팀에서 2층 잡으려면 위를 보고 공격하거나 계단타고 올라가야 하는데, 그동안 후문이 뚫리면 뒤맞아 죽는경우도 있다. 또한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뛰어내릴 시 잠깐이나마 상대에게 혼란을 줄 수 있고 눈치를 보며 반대쪽으로 돌아가기도 수월하다. 위쪽 지역에서 상대방이 유일하게 밖으로 나올 수 있는 두 개의 출구를 모두 견제 가능하여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 현란한 움직임이 필요하다. 물론 탄도학 그런 거 없다.
또한 경사면의 옆면에 머리만 내밀고 있으면 시야는 확보되면서 몸통이 전부 가려지기 때문에 헤드샷을 따이지 않는 이상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물론 스나 혹은 카마나 엑케투 이딴거엔 해당 안된다 클랜전에서 애용된다. 특히 고수들에게 많이 쓰인다. 가끔씩 고수 스나수들이 아예 문 하나 잡고 몇명이 몰려와도 탕 쏘고 끝내버리는 묘기급 플레이를 볼 수 있다.

1.6 Supplybase

파일:Supplybase.png

정체불명의 상자들이 받침대에 올려져 있어 공간과 시야를 가리는 맵. 그렇다 할 특징이 없고 스폰 지점에서 전투 지역까지의 잉여 공간이 길어 스폰 킬링이 수월할 뿐만 아니라 맵의 특성상 무빙과 조준을 열심히 하나 대충 하나 실력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잘 플레이되지 않는다. 최근 업데이트로 맵 크기가 작아졌다.

1.7 Lab.

파일:Lab.png
2015년 8월 25일 클랜칼전 모드와 함께 추가된 신규맵. 가운데 거대한 기둥이 있어 각 진영 사이의 직접적인 저격이 불가능하다. 기둥을 빙글빙글 돌며 서로 눈치를 보는 것이 일품인 맵. 맵이 좁고 단순하면서도 어려워서 선호되지 않는다.

1.8 Alley

파일:Alley.png
2015년 10월 21일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맵. 미로같이 생겼다. 정중앙에 위치한 높은 지대에는 헬기 착륙장이 있으며 이를 이용해 파쿠르(...)를 통하여 다양한 맵 오브젝트 위로 올라갈 수 있다. backstreet 맵과 유사하게 통로가 좁고 제한되어 있어 샷건이 활약 하기 쉬운 곳. 숨을 수 있는 곳이 굉장히 많아 대기샷건을 하는 유저들이 득실거린다. 물론 투시경 하나 쓰면 발각된다. 꼭 그러지 않아도 고수들은 모두 숨을 만한 곳을 주의하면서 다니기 때문에...

초반에 승부가 갈리는 싸움이기도 한데 처음에 전원이 제압당하면 부활 타이밍 안에 각자가 위치를 잡고 나오는 족족 다구리를 친다(...) 의외로 좁은 맵이어도 상황에 따라 스나수가 활약할 수 있는 곳인데 팀원 전원이 라이플,샷건을 쓰는 상황에 초반 제압에 성공하면 중앙의 헬기 착륙장에 자리 잡는 순간 날아오른다. 아군이 앞에서 혼란을 줄때 스나를 쏘면 총알이 다 떨어질 때까지 킬을 먹을 수 있다. 물론 이건 초반 제압에 성공했을 때고 그렇지 못 했을 땐 그냥 스파이가 된다. 실력에 자신이 있을 경우에만 스나수로 가자.

1.9 Guardpost

파일:Guardpost.png
2016년 1월 19일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맵. 맵은 꽤 넓은 편에 속한다. 잘못하면 길을 잃어버리기 쉽다. 1층과 2층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스나이퍼가 살짝 어려운 맵이다. 1층에는 샷을 들고 하는 플레이어들이 많다. 원래 모든 맵에서 샷들고 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지만... 게다가 중간 중간에 박스들과 골목들이 있어 뒤치를 당하거나 언제 죽을지 모른다. 심지어 골목들 사이사이는 상당이 어두워서 상대가 있는지도 모르가 지나가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워낙 벽들이 많다 보니 상대를 뒤치할려고 따라가다가 내가 뒤치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
2층은 라이플이나 스나를 주로 들고 한다. 2층에서 상대기지로 갈려면 통로가 워낙 좁아 가다가 떨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아주 좁은 난간에서 쭈그리고 앉아있으면 1층에서 공격당하기도 일쑤(...)
이 맵의 가장 증요한건..바로 풍경이다. 하늘을 보면 상당히 아름다운 노을이 있다석양이 진다...그리고 지붕 위로도 올라갈 수 있는데 (물론 아군을 밟고..)아름답고 감동적인 경치를 감상할수 있다.

1.10 Safehouse

파일:Safehouse.png
2016년 3월 2일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맵. 이때 수류탄 던지면 상대가 날라가면서 맵탈출 하는일이 잦았다 카더라. 다른 맵들과 달리 좁은 집안(!) 에서 펼쳐진다. 해보면 집 안에서 수류탄 던지고 총쏘고 아주 난리가 난다... 집 구조는 여러 방과 좁은 통로가 있어 도망가다 서로 길막해서 떼죽음 당하는 일도 있다(...). 안전하지 않은 Safe house 스나이퍼는 선호되지 않으며, 가끔 칼을 들고 돌진하는 사람들도 볼 수 있다.

집 구조가 갈래길이 없어서 앞으로 가든 뒤로 가든 알아서 해야 한다. 한명이 통로에서 잠수타면 그 통로로는 못간다 뒷치도 자주 볼 수 있고 탁자나 욕조 위에 올라와 쭈그려 앉아 기습(일명 대기샷)하는 경우가 있다. 처음 하다 보면 맵이 어지럽거나 적에게 뒷치 당하는 일이 흔하다. 방에서 기다리면서 대기빵 하며 킬 따는 유저들이 많다.그러나 뒤에서 습격하면 답이 없다 카더라 몇몇 사람들에게는 선호되지만, 네임드나 실력자들은 극도로 선호하지 않는 맵이다. 괜히 고수팀전 벙레잡으려고 친추거는거 아니다 왜냐하면, 충분히 네임드들 무기와 무빙만 보면 캐리할 순 있어도, 그냥 대기와 샷이 넘쳐나기에, 크게 "실력"을 판단할 순 없다고 본다.
여러모로 각종 버그들이 공존하는 맵. 상벅이 많다. 수류탄을 던지면 벽을 뚫는건 기본이고 아예 맵 밖 멀리 날아가기까지 한다. 벽을 뚫고 사람이 보여 죽일 수 도 있고 렉은 말도 못한다.

1.11 Coldbase

파일:Coldbase.png

2016년 4월 12일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맵. 어느 통제된 관제실(?)냉동창고에서 펼쳐진다. 기존의 safehouse맵처럼 좁은 구간도 있고 맵도 작은 편이기 때문에 수류탄이 큰 활약을 펼칠 것 같다. 또 맵이 backstreet맵처럼 어두운 구간도 많아 상당히 주의가 필요한 맵. 스나이퍼보단 라이플을 추천한다. 맵이 조금만 더 길었으면 저격형 맵이 됐겠지만 짧아서 반쯤 샷맵이 된듯 하다. lab과 비슷한 면이 많다. 맵이 좀 재미가 없어 한판하고 버려질 수 있다...

1.12 Desert

Desert.png
2016년 5월 11일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맵. 사막의 어느 마을에서 펼쳐진다. 맵이 매우 넓고 배경이 다른 맵과 색달라서인지 새로운 느낌을 받았다는 유저들이 있다. 마을에 집 위와 다른 집 위를 껑충껑충 오갈 수 있어서 일명 각시탈 놀이를 할 수 있게 된다. 맵이 워낙 복잡하고 넓어서 그런지 스나이퍼와 라이플 모두 인기 있다.

물론 상벅이 아주쉽다 카더라. 심지어 3개....의 상벅이 있다. 일명, 상벅 맵

2 특수 맵

특정 모드로만 할 수 있는 맵/모드. 일반적인 모드로는 플레이 할 수 없다.

2.1 Flag

Missing flag.png

깃발전 전용 맵. 오직 깃발전을 위한 맵으로 다른 모드로는 즐길 수 없다. 맵 중앙에 깃발이 있고 가장자리에 깃발 넣는 곳이 있다.

2.2 Random

파일:Nantoojun.png

난투전 전용 특수 모드. Flag, Station과 삭제된 맵을 제외한 모든 맵이 랜덤으로 하나 나온다. 모드에 좀 더 가깝다. 랜덤으로 나오는 맵이 다른 맵들과 차이점이 있다면 스폰 장소가 이 모드의 특징인 개인전 시스템에 알맞게 개조되어 있을 뿐. 개인전이라서 뒤치를 조심해야된다.

2.3 Horror

2016년 9월 7일 대규모 업데이트로 추가된 좀비전 전용맵이다. 서든어택 뱀파이어맵을 살짝 바꿔놓았다. 스솔이 점점 서든어택 모바일버전화 되어가고 있다
다른 유저를 밟고 올라가는지 어쨌는지 올라갈수 없는 꼭대기에서 놀고있는 유저도 종종 보인다.신선
원래 좀비전만 할수 있으나 이걸로 팀전이나 클전이 되는 버그가 있다.

업데이트를 통해 팀전도 지원하게 되었다.
업데이트를 통해 인간보호소를 하는 방을 폐쇄시켰고, 1층에 상자들도 없어졌다.아, 나의 인간보호소

3 삭제된 맵

버그나 문제 등으로 삭제되는 맵. 현재 삭제된 맵은 Backstreet 한 개다.

3.1 Backstreet

파일:Backstreet.png
2016년 5월 11일 업데이트로 제일 처음 사라진 맵이면서 제일 처음으로 생긴 맵.[2] 버그가 많아 그렇다 카더라여러 개의 좁은 사각형 구역으로 나뉘어져 서로 이어져 있는 평면적인 맵. 각각의 구조물이 좁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어두워서 구석에 박혀 있으면 못 보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3] 스나이퍼가 활약할 수 없는 맵이며, 샷건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다. 양민학살이 매우 용이한 맵. 길잃기 좋은 맵이였다

4 버그

모든 게임이 그렇듯 맵에 버그가 있다.
대표적인 버그로는 stairway 맵에서의 상벅과 플라이버그, 계단 위에서 아래로 뛰어내리면 보이지 않는 투명버그 등이 있다.

bunker, coldbase 등 계단이 있는 맵은 상벅과 플라이버그가 있다... I believe I can fly

Desert 맵은 예전에 창문턱에 올라 앞으로 점프하면 상벅이 됐었다. 그러나 블루팀 진영에서 오른쪽에 벽을 타고 건물위에 가면 상벅이 되었다. 지금은 패치로 모두 고쳐진 상태.

심지어는 일명 '죽음 탈출 버그' 도 생겨났다.
Alley, Lap, Coldbase, Desert, Guardpost, Flag 맵에서 가능하다.
상벅에 비해 쉬워 많은 뉴비들이 배우는 하는 중.
맵 끝자락에 서서 샷건 등 많이 날라가는 무기로 밑에 서있는 1명 위에 올라가 밑에있는 사람이 샷으로 쏘면 날라가면서 맵 탈출이 된다.

맘만 먹으면 이리저리 날아댕기고 맵 밖으로 뛰어 내려가니 정말 당하는 입장에서는 속이 타들어만 간다.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고 있으나 맵이 만들어질 때마다 버그가 생기고 있다.

하라는 게임은 안하고 이거 찾을분 하면서 전챗에 돌아다니는거는 참..
  1. 다른 맵은 서로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대칭이다.
  2. 2015년 3월 9일 업데이트 되었다. 출시된지 한달이 되지 않은 날.
  3. 물론 뉴비 한정이다. 전체적으로 숙련된 사람은 화면을 휙휙 돌려서 이름표를 보고 식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