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Sports

1 개요

몸을 움직여서 하는 게임을 일컫는 명칭으로, 스포츠는 주어진 활동의 규칙에 따라 몸을 사용하여 승리를 쟁취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관용어적인 표현으로 공정한 규칙으로 승부를 겨루는 경쟁을 하고, 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역전과 재역전을 하는 극적인 상황이 나올 수 있고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각본없는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운동을 필요로 하는데다가 단순한 운동과는 다르게 어떠한 것은 단순히 신체능력이 좋을 뿐 아니라 동물적인 육감과 전술, 복잡한 것은 냉철한 이성까지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포츠는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접근성이 낮아진다. 육상이나 축구같은 단순한 규칙을 가진 스포츠가 인기있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부분.

전략이라는 한 특성과 몸을 쓴다는 다른 특성 때문에 종종 남자들만의 전유물로 인식되오곤 했지만, 엄연히 여자 운동선수도 존재하며 현재 들어와선 매우 활발한 이유 중 하나다.

스포츠맨십은 스포츠에서 관계자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정신이다. 공평함, 도덕, 존중, 경쟁자와의 우호 등으로 이루어지며,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 이기고자 하는 의지, 정당하고 공평하게 패배하고자 하는 소망 등의 요소로 이루어진다. 패배를 잘 인정하지 않는 자는 더러운 패배자로 일컬어짐에 반하여, 훌륭한 스포츠는 “좋은 패배자” 뿐만 아니라 “좋은 승리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영어에서 누군가를 good sport, 혹은 bad sport라 부른다면 운동과 상관 없이 전자는 전반적으로 자신이 하는 일에서 매너가 좋고 상대를 배려하며, 패배나 실패를 깨끗하게 인정하는 사람을, 후자는 반대 성향의 찌질이들을 일컬는 표현이다.

2 어원

disport의 앞부분이 떨어져나가서 만들어진 말로 정확히는 disport의 중세영어 형태인 disporten에서 앞부분이 떨어져 나가 sporten이 되었고, 이 두 단어가 각각 현대 영어의 disport와 sport가 되었다.

disport는 항상 재귀대명사를 목적어로 가지는데 즉 숙어 disport oneself의 형태로만 쓰이는 동사로 '즐기다', '장난치고 놀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단어는 다시 '옮기다' 혹은 '떠나보내다'의 뜻을 가진 라틴어 deporto에서 유래했다. 결국 sport는 지루하고 피곤한 일상을 '떠나보내고', 기분을 전환하고 신나게 '논다'의 의미에서 나온 말이라고 할 수 있다.